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심폐소생술 방법,심폐소생술 순서,응급처치 방법, 영아 심폐소생술 동영상

 심폐소생술 방법,심폐소생술 순서,응급처치 방법,심폐소생술이란? 영아 심폐소생술 동영상

 

최근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보니 응급처치방법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데요.특히 4분동안 누군가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바로 심폐소생술입니다.심페소생술이란 심장마비·익사 등과 같은 사고시 정상적인 호흡과 순환을 회복시키기 위한 응급조치를 말하는데요.심폐소생술 순서를 알고 계신분도 있겠지만 심폐소생술 방법 모르는분들도 많더라구요.특히 영아 심폐소생술 방법 경우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알아두면 좋은 응급처치 방법 심폐소생술 방법 제대로 배워두시고 머릿속에 꼭 저장해두시길 바랍니다.

 

 

응급처치 방법,심폐소생술이란? 심폐소생술을 왜 해야 될까?

 

 

심폐소생술이란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심장의 기능이 정지하거나 호흡이 멈추었을 때 사용하는 응급처치를 말하는데 심장마비의 경우 신속히 조치하지 않을시 사망하거나 심각한 뇌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심폐소생술을 통해 사망률을 낮추고 뇌 손상을 최소화하여야하는데요.심장 정지 후 4~5분을 골든타임이라고 합니다.이 때를 놓치면 안된다는것이죠.하지만 심폐소생술 방법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주변에 없는 경우 아무리 구급차를 불러도 이미 늦었을때가 많습니다.그러니 이걸 왜 배워야 하나? 하지마시고 알아두면 나의 가족에게 일이 생겼을때나 주변 사람들에게 문제가 생겼을때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사람의 일은 아무도 모르니깐요.

 

 

응급처치 방법,심폐소생술 방법 '심폐소생술 순서 어떻게 되나?'

 

 

누군가가 쓰러졌다면 우선 의식을 확인하고 그 다음에 119에 신고를 합니다.그리고 119가 올때까지 가슴을 압박하면서 기다려야합니다.

 

응급처치 방법 '대한심폐소생협회의 심폐소생술 방법 배워보자' 

 

 

심폐소생술 방법,심폐소생술 순서 1.심정지 확인

 

먼저 환자의 양쪽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큰 목소리로 “여보세요, 괜찮으세요? 눈 떠 보세요.”라고 소리칩니다. 환자의 몸 움직임, 눈 깜박임, 대답 등으로 반응을 확인하고(심정지-무반응), 동시에 숨을 쉬는지 또는 비정상 호흡을 보이는지 관찰합니다.(심정지-무호흡 또는 비정상 호흡). 반응이 없더라도 움직임이 있거나 호흡을 하는 경우는 심정지가 아닙니다.

 

 

심폐소생술 방법,심폐소생술 순서 2.옆 사람을 지정하여 119 신고 부탁

 

환자의 반응이 없으면 즉시 큰 소리로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주변에 아무도 없는 경우에는 즉시 스스로 119에 신고해야하며 만약 주위에 자동제세동기가 비치되어 있다면 자동제세동기를 함께 요청합니다.

 

 

심폐소생술 방법,심폐소생술 순서 3.가슴압박 30회 시행

 

먼저 환자의 가슴 중앙에 깍지 낀 두 손의 손바닥 뒤꿈치를 댑니다. 손가락이 가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양팔을 쭉 편 상태에서 체중을 실어서 환자의 몸과 수직이 되도록 가슴을 압박합니다.가슴압박은 성인에서 분당 100~120회의 속도와 가슴이 5-6 cm 깊이로 눌릴 정도로 강하고, 빠르게 압박하셔야하며 ‘하나’, ‘둘’, ‘셋’, ---, ‘서른’하고 세어가면서 시행하며, 압박된 가슴은 완전히 이완되도록 합니다.

 

 

심폐소생술 방법,심폐소생술 순서 4.인공호흡 2회 시행

 

인공호흡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환자의 머리를 젖히고, 턱을 들어 올려서 환자의 기도를 개방시켜줍니다.머리를 젖혔던 손의 엄지와 검지로 환자의 코를 잡아서 막고, 입을 크게 벌려 환자의 입을 완전히 막은 뒤에 가슴이 올라올 정도로 1초 동안 숨을 불어넣습니다.숨을 불어넣을 때에는 환자의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지 눈으로 확인해야하며. 숨을 불어넣은 후에는 입을 떼고 코도 놓아주어서 공기가 배출되도록 합니다. 인공호흡 방법을 모르거나, 꺼려지는 경우에는 인공호흡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가슴압박만을 시행하시면 됩니다.

 

 

 

심폐소생술 방법,심폐소생술 순서 5.가슴압박과 인공호흡 반복

 

이후에는 30회의 가슴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119 구급대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반복해서 시행하며 다른 구조자가 있는 경우에는 한 구조자는 가슴압박을 다른 구조자는 인공호흡을 맡아서 시행하며, 심폐소생술 5주기(30:2 가슴압박과 인공호흡 5회)를 시행한 뒤에 서로 역할을 교대합니다.

 

 

심폐소생술 방법,심폐소생술 순서 6.회복자세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계속 반복하던 중에 환자가 소리를 내거나 움직이면, 호흡도 회복되었는지 확인하세요. 호흡이 회복되었으면,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혀 기도(숨길)가 막히는 것을 예방해야하는데 그 후 계속 움직이고 호흡을 하는지 관찰합니다.. 환자의 반응과 정상적인 호흡이 없어지면 심정지가 재발한 것이므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즉시 다시 시작해야합니다.

자세한 심폐소생술 방법은 심폐소생술 동영상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62669201 을 참고하시거나 http://www.kcn.or.kr/ 에 들어가면 심폐소생술 관련 내용을 자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

 

응급처치 방법,심폐소생술 주의할 점 '함부로 움직여도 될까요?'

 

 

사람이 쓰러졌을때 함부로 움직여도 될까요? 절대 안됩니다.특히 사고에 의한 환자는 경추 손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때문에 지나치게 흔들거나 함부로 움직이면 절대 안됩니다.

 

영아 심폐소생술 방법은 성인 심폐소생술 방법과 같을까?

 

 

한두 살 된 작은 아이들을 성인 심폐소생술 방법과 똑같이 하시면 안됩니다.손가락 2개를 이용해서 옆에서 봤을때 1~2.5cm 들어가게끔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시면 됩니다.심폐소생술 방법은 영아도 마찬가지이지만 1분헤 100회 이상 빠르게 압박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응급처치 방법,심폐소생술 방법으로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심장마비를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게 되면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심장마비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이 3배 이상 높아집니다. 또한, 심폐소생술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심장마비 환자의 생존율이 3배 가량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요. 따라서, 모든 사람이 심폐소생술을 배운 후 응급상황에서 이를 효율적으로 시행한다면 수많은 심장마비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게 되는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