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스위스 환율 쇼크,스위스 중앙은행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환율 조회

스위스 환율 쇼크,스위스 중앙은행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환율 조회,원달러 환율 전망

 

스위스 중앙은행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로 인하여 기준금리 0.5%포인트 인하하자 국제 금융시장이 요동을 쳤는데요.우리나라도 스위스 환율 쇼크로 인한 영향이 생각보다 컸습니다.스위스 환율 쇼크 여파로 코스피는 1900선이 무너졌고 스위스 환율 쇼크로 금과 국채 등 안전자산 가치가 급등하게 된 것인데요.당분간 스위스 환율 영향으로 원달러 환율 전망 상승보다는 하락이나 유지하기 바쁠꺼 같은데요.허나 생각보다 스위스 환율 쇼크 미국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네요.스위스 환율  현재 상황 및 스위스 중앙은행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 내용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스위스 환율 쇼크 '스위스 중앙은행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

 

 

스위스 중앙은행 자국 통화의 가치 상승을 막으려고 도입했던 최저환율제 폐지한다고 밝히면서 국제 금융시장이 요동을 친 것인데요. 스위스는 1유로당 최저 환율을 1.20 스위스프랑으로 설정하고, 통화 당국이 개입해 이를 지켜왔었습니다 그러나 최저 환율을 사수하기 위한 비용이 지나치게 커진 상황에서 유럽중앙은행(ECB)이 추가 통화완화를 발표하면서 더는 버티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이다보니 결국 스위스 중앙은행은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하겠다고 밝힌것이죠.

 

 

스위스 환율 쇼크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로 세계 금융시장 영향 끼쳐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 발표가 나오자 유로화 가치가 폭락하고 스위스 프랑은 폭등하였습니다.또한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로 미국 국채금리는 급락했으며 뉴욕증시의 다우존스 30산업평균지수는 직전 거래일 대비 0.61% 하락하였는데요.

 

 

다만 영국 런던증시와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의 주요 지수는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는데 오는 22일 ECB가 추가 부양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기대가 확산해 강세장이 펼쳐졌습니다.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 여파로 아시아 증시도 영향을 받았는데요.스위스 환율 쇼크로 일본 도쿄증시의 닛케이평균주가는 1.43%, 토픽스지수는 0.93% 하락했으며 대만증시의 가권지수는 0.29% 내렸습니다.

 

스위스 환율 쇼크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 우리나라에게 끼치는 영향은?

 

 

국내에서는 스위스 환율 쇼크로 16일 코스피가 외국인의 메도세를 버티지 못하고 전날보다 26.01포인트(1.36%) 내린 1888.13에 거래를 마치며 6거래일 만에 다시 1900선 아래로 내려갔습니다.

 


또한 안전자산으로 분류된 금값은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로 넉 달 새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고 엔화 가치도 올랐습니다.당분간 세계금융시장과 우리 주식시장은 변동성이 큰 장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위스 환율 쇼크 미국에 영향 끼칠까?

 

 

 

스위스 중앙은행의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로로 비상이 걸렸지만 미국 경제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것으로 보고 있는데요.나라야나 코처라코타 미니애폴리스 연방은행 총재는 SNB의 결정이 서프라이즈였음은 사실이라고 밝히면서도 미국 경제의 근본적 자극제는 국내 요소라며 이번 사태로 인한 타격이 없을 것임을 시사하였습니다.

 


또한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은행 총재 역시 스위스의 환율하한제 폐지 결정이 미국 경제에 직접적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는데요.그의 말에 따르면 스위스 경제는 미국에 영향력을 갖기에는 규모가 너무 작다는것입니다.

 

스위스 환율 쇼크로 인하여 원달러 환율 1070원대 '원달러 환율 전망은?'

 

 

스위스 중앙은행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 충격의 여파로 원달러 환율이 2개월여만에 1070원대로 떨어졌는데요.원달러 환율이 떨어진 이유는 아무래도 안전자산 선호가 이어지면서 엔화 강세 기조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라 할 수 있는데요.

 

 

허나 전문간들의 원달러 환율 전망을 보면 원화 강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지는 않을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원화와 엔화의 동조화에서 나타났던 것처럼 스위스 환율 쇼크로 인하여 원달러 환율의 하락 압력으로 어느 정도 작용하겠지만, 원달러 환율은 동조화가 깨지면 언제든지 반등할 수 있는데다가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에 따른 효과는 원화 강세에 제한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거죠.

 

스위스 환율 쇼크,원달러 환율 전망 당분간은 하락세....환율 조회는?

 

 

환율 조회 및 계산은 네이버나 다음에서 쉽게 할 수 있는데요.송금 받는분들은 이 계산기를 이용하면 금액이 달라진답니다. 매매기준율로 하기에 송금 받을때 금액과 차이가 있거든요.

 

 

 

스위스 환율 쇼크,원달러 환율 전망,환율 전망 '외환은행 환율 조회는?'

 

 

외환은행 환율조회 들어가기 (링크)

 

스위스 환율 쇼크,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로 인한 영향은?

 

 

지난 3년여간 유로화와 스위스 프랑화의 환율을 1대 1.2로 연동했던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함에 따라 스위스 수출기업들이 큰 타격을 입게 되었는데요.유럽지역에 대한 수출 의존도가 높은 스위스 수출기업들은 SNB의 이번 결정에 따라 다른 국가들보다 훨씬 비싼 가격으로 경쟁을 벌여야 하는 상황에 놓여지게 되어버린것이죠.

 

 

무엇보다도 스위스 수출의 11%를 차지하면서 스위스의 대표적 상품 역할을 하고 있는 시계산업 역시 고전이 예상되고 있는데요.그동안 스위스 시계의 주요 수입국이었던 중국, 홍콩, 러시아 등이 부패척결과 유가 하락 등의 이유로 주문 물량이 주는 상황에서 유럽지역으로의 수출도 더욱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스위스 환율 쇼크 스위스 최저환율제 폐지에 대한 스위스 중앙은행 총재 발언 관심

 

 

스위스 중앙은행(SNB) 총재가 환율하한제 폐지 이틀 만에 필요시 외환시장 재개입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스위스 일간지 NZZ와의 인터뷰에서 토머스 조던 SNB총재는 스위스프랑의 최저 환율제 포기는 불가피한 선택이었지만 필요하다면 다시 외환시장에 개입할 수도 있다고 말한것인데요.그는 또한 스위스 환율하한제 폐지가 상당히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자본 통제는 현실적 방안이 아니라고 강조하였습니다.

 

 

스위스 중앙은행의 스위스 환율하한제 폐지 이후 스위스프랑 가치는 유로화 대비로 한 때 30% 폭등하는 등 시장 혼란이 초래되었고.스위스프랑 폭등으로 일부 브로커들은 폐업 위기에 처하는 한편 글로벌 은행들도 상당 규모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스위스 총재는 스위스프랑이 "상당히 고평가돼 있다"고 언급하며 계속해서 시장 상황을 모니터하는 한편 필요하다면 시장 개입에 나설 수도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그는 다만 스위스 중앙은행이 지난달 자국통화 약세를 유도하기 위해 오는 22일부터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할 것이라 밝힌 만큼 프랑화가 안정세를 보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스위스 환율 쇼크로 인하여 전세계 경제가 잠시 흔들렸지만 뉴욕 증시도 상승하고 조만간 다시 회복할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