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스트레스 증상,스트레스 자가진단,스트레스 푸는 방법 및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 증상,스트레스 자가진단,스트레스 푸는 방법 및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스트레스 안 받고 사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요? 저마다 스트레스가 있기 마련인데요.스트레스 증상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대표적으로 두통,통증,복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스트레스 자가진단을 통해 나의 스트레스 정도를 확인해보시고 스트레스 푸는 방법 및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두시고 스트레스 담아두지마세요. 특히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으로는 매운것들이 있는데 문제는 위가 약한분들은 매운것 너무 많이 먹다가 오히려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스트레스 증상 및 스트레스 자가진단부터 먼저 알아보고 그 이후 스트레스 푸는 방법,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 증상 1.두통이 생겼다?

 

 

 

스트레스 수치가 갑자기 떨어지면 두통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혹시라도 자꾸 요즘 두통이 잦아졌다면 스트레스가 많이 쌓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증상 2. 생리통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여성은 적게 받는 여성에 비해 생리통이 2배나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호르몬 불균형 때문이라고 합니다.그러니 스트레스 증상으로 인하여 생리통이 심하다면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증상 3.잇몸 출혈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들은 치주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만성적으로 증가하면 면역체계를 손상시켜 세균이 잇몸에 쉽게 침입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그러니 평상시 양치질 잘 하셔야합니다.

 

스트레스 증상 4.피부가 가렵다



스트레스 반응은 신경 섬유를 활성화시켜 가려운 느낌이 들게 만든다고 하는데요.갑자기 피부가 가렵다거나 가려움증이 심해졌다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증상 5.복통

 

 

스트레스 증상으로 복통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들은 편안한 상태였던 사람보다 복통이 3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창자와 뇌는 신경 경로를 공유하는데 정신이 스트레스에 반응할 때 창자도 같은 신호를 받게 된다는 것이죠.

 

스트레스 자가진단 '스트레스 자가진단 그림으로 해보자'

 

 

 

 

 

 

스트레스 자가진단 그림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위의 다섯장의 그림들을 보셨을텐데요.그림이 어떤가요? 움직이고 있나요? 그것도 아주 빠르게 움직이고 있나요? 그렇다면 스트레스가 심하게 쌓인분들입니다. 위 그림들은 모두 정지되어있는데요.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하면 더 빨리 회전한다고 합니다. ^^

 

스트레스 자가진단 30개 문항 중 몇개에 해당이 되나요?

 

 

1.머리가 개운하지 않다(무겁다)
2.눈이 피로하다
3.가끔 코가 막힐 때가 있다
4.어지럼증을 느낄 때가 있다
5.가끔 기둥을 붙잡고 서 있고 싶을 때가 있다.
6.귀에서 소리가 들릴 때가 있다
7.가끔 입안에 염증이 생길 때가 있다.
8.목이 아플 때가 있다.
9.혓바닥이 하얗게 되어 있을 때가 있다
10.좋아하는 음식을 별로 안 먹게 된다.
11.식후에 위가 무거워지는 것을 느낀다.
12.배가 팽팽하거나 아프거나 한다
13.어깨가 아프다
14.등골이나 배가 아픈 경우가 있다
15.좀처럼 피로가 없어지지 않는다
16.근래에 체중이 감소되었다
17.무엇인가 하면 쉽게 피로를 느낀다.
18.아침에 기분 좋게 일어나지 못하는 날이 있다.
19.일 할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
20.쉽게 잠들지 못한다.
21.꿈이 많아 선잠을 잔다
22.새벽 1시난 2시경에 잠이 깬다.
23.갑자기 숨쉬기 힘들어 질 때가 있다
24.가끔 가슴이 두근거릴 때가 있다
25.가슴이 아파 오는 경우가 있다.
26.자주 감기에 걸린다.
27.사소한 일에도 화가 난다
28.손발이 찰 때가 많다
29.손바닥이나 겨드랑이에 땀이 난다
30.사람을 만나는 것이 귀찮아진다

 

 

스트레스 자가진단 지난 한달 동안 자신이 한번 이상 경험한 증상에 체크하시면 되는데요.5개 이상은 정상이며 6~10개는 가벼운 스트레스 11개 이상은 중증 스트레스에 속합니다

 

스트레스 자가진단 '나의 스트레스 어느정도 쌓였을까나?'

 

 

http://health.naver.com/medical/symptom/selfDiagnosis.nhn 에 접속하시면 주요 증상 자가진단이라는것이 있는데요.스트레스 클릭해주세요.

 

 

몇 가지 질문들이 나오는데요.그에 대한 답변을 해주시고 다음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자신이 고른 답에 의한 진단 결과가 나오는데요. 저는 역시 스트레스군에 속하는군요. 스트레스 자가진단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한데요.알려드린 스트레스 자가진단 세 가지 모두 결과가 좋지 않았다면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줘야겠죠.

 

스트레스 푸는 방법 '스트레스 해소법 1.신체를 스캔해라?'

 

 

스트레스 푸는 방법 첫번째는 먼저 편하게 앉거나 누워 눈을 감고 발부터 머리까지 올라오면서 몸의 각 부위를 떠올리며 스캔하면서 그 상태를 느끼며 긴장을 풀어 보세요. 이런 신체 스캔 명상을 통해 갈등과 불안감을 없애고 평정심을 찾을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법이랍니다.

 

스트레스 푸는 방법 '스트레스 해소법 2.자연의 소리 듣기'

 

 

스트레스 푸는 방법 두번째는 바다나 열대우림, 개울 등의 자연 풍경에서 나오는 소리를 1~2분 들어보세요. 자연음은 스트레스호르몬이 생산되는 것을 막아주는 스트레스 해소법이랍니다.

 

스트레스 푸는 방법 '스트레스 해소법 3.웃어라'

 

 

스트레스 푸는 방법 세번째는 예전에 웃기던 기억을 떠올리며 짧게라도 웃어 보세요. 웃음은 두뇌에서 엔도르핀을 샘솟게 하고 근육을 이완시켜 줄 수 있는 유쾌한 스트레스 해소법이랍니다. 

 

스트레스 푸는 방법 '스트레스 해소법 4.심호흡을 하자'

 

 

스트레스 푸는 방법 네번째는 1분 정도만 깊게 숨을 들이쉬었다 뱉는 것을 반복한다면 정신과 신체가 생기를 되찾는데 도움이 되는 스트레스 해소법이랍니다.

 

스트레스 푸는 방법 '스트레스 해소법 5.천연오일 사용하자'

 

 

스트레스 푸는 방법 다섯번째는 천연오일을 사용하세요.냄새를 처리하는 뇌의 부위는 감정과 기억력을 관장하는 부위와 가깝기 때문에 향기는 즐거운 감정을 유도하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는데, 페퍼민트나 라벤더 향이 나는 천연 오일을 주변에 놓아두면 효과적이랍니다.

 

스트레스 푸는 방법 '스트레스 해소법 6.마사지 하기

 

 

스트레스 푸는 방법 여섯번째는 뭉친곳을 마사지해주세요.목과 어깨는 '스트레스 삼각지대'로 불리는 곳으로 목과 어깨를 마사지하면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감이 사라진답니다.

 

스트레스 푸는 방법 '스트레스 해소법 7.춤을 추자'

 

 

스트레스 푸는 방법 일곱번쨰는 춤을 추세요.춤을 추면 몸의 긴장이 풀어지고 기분이 좋아진답니다. 어떤 춤 동작이든 상관없이 춤은 엔돌핀을 솟게 만드니 좋아하는 곡을 들으며 1분 정도만 몸을 흔들어도 기분은 좋아지고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그만랍니다.

 

이밖에도 스트레스 푸는 방법 또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스트레스 푸는 방법 - 6분이라도 잠깐 책을 읽으면 스트레스 수준이 낮아진다는 연구가 있는데요.아주 잠시 책을 읽어보세요.종류는 상관없습니다.



스트레스 푸는 방법 - 잠깐의 공원 산책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뇌가 긴장에서 회복되는 것을 돕는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푸는 방법 - 낮잠을 잠깐 자는것도 좋습니다.20분간 낮잠은 스트레스 해소에 놀라운 힘을 발휘하게 만드는데요. 기억력, 인식능력, 창의성, 에너지를 높여줍니다.

 

 

스트레스 푸는 방법 - 음악을 들어보세요.음악은 근육 긴장을 완화하고 마음의 평온을 찾는데 효과적이거든요.특히 그리운 옛 음악은 정서적인 경험과 심리적 안정을 가져와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준답니다.

 

 

스트레스 푸는 방법 - 지금 당장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것을 써보세요. 그리고 이를 찢어서 버리세요.런 단순한 행동만으로도 강박적으로 이어지는 걱정의 순환 고리를 끊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챙겨 먹고 스트레스 한방에 날려버리자

 

스트레스 해소법,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1.상추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으로는 상추가 있습니다.상추는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우울할때 먹으면 기분이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우울증외에도 비타민 A와 비타민 B군, 철분과 칼슘, 히토신, 리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여성들의 피부노화,변비,소화불량,두통에도 좋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2.고추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으로 고추를 빼놓을수가 없는데요.고추는 뇌 속에서 베타엔도르핀이 분비되기 때문에 우울증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것도 초콜렛처럼 지나치게 섭취할경우에는 간기능을 초래한다는 얘기도 있지만 우리가 매운것을 먹을때 눈물,콧물이 나는것은 몸속의 해로운 물질들을 몸밖으로 내보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3.견과류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으로 견관류가 있습니다.호두나 땅콩 등 견과류에는 급성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분비되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 마그네슘이 들어 있다고 하니 하루에 몇알씩 챙겨드시면 좋겠죠. 하지만 과하면 좋지 않습니다..칼로리가 높거든요

 

스트레스 해소법,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4.아이스크림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으로 아이스크림처럼 단 음식을 드셔보세요. 단 음식은 분노를 유발하는 당질 코르티코이드라 불리는 호르몬 분비를 억제시키기에 적은 양의 단 성분이 혀에 닿는것만으로도 기분을 좋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그러니 굳이 많이 먹는다고 기분이 엄청 나아지는것은 아니니 조금만 드세요.조금만 먹어도 충분히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5.우유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으로 우유가 있는데요.우유에는 트립토판이라고 불리는 일종의 필수 아미노산의 포함되어 있는데요. 트립토판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준답니다.우유 색상은 조금 독특하지요? 이건 그냥 흰 우유가 아니라 밤맛 우유여서 그렇답니다.흰우유가 좋다고 하지만 흰우유가 몸에 맞지 않는분들도 있으니 그런분들은 다양한 맛의 우유를 드셔도 상관없어요.

 

스트레스 해소법,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6,초콜릿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아무래도 초콜릿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지구에서 가장 강력한 엔도르핀을 생성하는 음식으로 알려진 것은 초콜릿이라고 하는데요.초콜릿에는 300가지 이상의 다른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 중에는 각성작용을 일으키기도 하고 흥분을 하게 만드는 물질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7.대추

 

 

스트레스 우울 증세가 심하다면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대추차를 드셔보세요. 대추의 단맛에는 진정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해결해주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그러나 신경질적인 사람이 너무 많은 양을 마시면 편두통을 유발하고 손발이 냉해지면서 식은땀이 나며 마음이 불안해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많이 드시면 안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8.감자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감자는 신체에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완벽하게 공급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해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풀어주며 우리 몸을 스트레스로 부터 지키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시켜줍니다.그러니 불안, 초조 등 심리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은 감자를 드셔보세요.

 

스트레스 해소법,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9.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인체 에너지 생성을 돕고 뇌 기능을 활발히 해주는 물질이 들어 있어 육체 피로를 회복해줄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피로와 스트레스까지 해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뿐만 아니라 활성 산소가 들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10.베리류

 

 

 

아사이베리, 블루베리, 블랙베리와 같은 베리류는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높아 인지력이 예리해지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해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11.아보카도

 

 

아보카도 경우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이 들어 있어 산화적인 손상을 일으키는 지방의 내장흡수를 막는 작용을 합니다.또한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아보카도에는 루테인, 베타카로틴, 비타민 E와 엽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12.오렌지

 

 

오렌지에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오는 호르몬인 코르티솔과 혈압을 정상적으로 돌리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무엇보다도 스트레스가 있을 때 신체는 처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 때 비타민 C는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원기를 되찾는데 도움을 준답니다.그러니 스트레스 받았을때에는 오렌지 하나를 드셔보세요.

 

 

스트레스 만병의 원인이라고도 하는데요.스트레스 받지 않을 방법은 없습니다.다만 스트레스를 받으면 즉시 풀어주는것이 좋은데요.먹는걸로 정말 도움이 될까? 싶기도 하지만 확실히 효과는 있습니다.그러니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들 잘 챙겨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