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고혈압 증상,고혈압 수치,고혈압 낮추는 방법,고혈압에 좋은 음식,고혈압에 좋은 차

고혈압 증상,고혈압 수치,고혈압 낮추는 방법,고혈압에 좋은 음식,고혈압에 좋은 차

 

고혈압은 '소리 없는 살인마'로 불릴정도로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며 고혈압 증상도 없어서 위험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특히 가족 중 고혈압 환자가 있으면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저희집 경우 가족이 모두 고생중인데 저도 약간 혈압이 높거든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그리고 고혈압 증상부터 고혈압 수치 어느정도 되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할텐데요.혹시라도 고혈압이라는 결과가 나온다면 고혈압 낮추는 방법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고혈압에 좋은 차) 챙겨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나 고혈압에 좋은 차만으로도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거든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원인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도 없어서 위험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음주, 흡연, 스트레스, 비만과 나트륨 과다섭취가 주요 원인이기도 하지만 가족 중 혈압이 높은 환자가 있거나 과도한 스트레스에 자주 노출되고, 비만 및 흡연과 음주가 잦은 경우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수치 알아보자'

 

 

혈압이 정상 범위보다 높은 만성 질환을 말하는데요. 혈액이 혈관을 순환하는 데 심장이 더 많은 일을 하게 합니다.일반적으로 정상 혈압은 120/80(수축기/이완기)mmHg 이하로, 고혈압은 140/90mmHg 이상, 저혈압은 90/60mmHg 이하로 또는 수축기 혈압 (최고혈압)이 100mmHg보다 낮을 경우를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혈압이 있다라고 할 때는 고혈압을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고혈압 수치 140/90mmHg 이상 고혈압 증상은?

 

 

고혈압 증상 뚜렷하게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것은 아닙니다.게다가 두통이나 뒷 목 뻣뻣하게 고혈압 증상일수도 있지만 또 다른 이유가 있어서일 수도 있거든요.

 

고혈압 증상 1.심각한 두통
고혈압 증상 2.피로 또는 정신착란
고혈압 증상 3.시력 장애
고혈압 증상 4.흉통
고혈압 증상 5.호흡곤란
고혈압 증상 6.불규칙한 심박동
고혈압 증상 7.혈뇨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고혈압에 좋은 차'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바나나'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바나나가 있습니다.주로 지나친 소금 섭취와 칼륨 부족으로 생기게 되는데요.바나나는 나트륨의 체외 배출을 도와 혈중 나트륨 농도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다크초콜릿'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초콜릿이 있습니다.미국의학협회저널(JAMA)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약 30칼로리에 해당하는 다크 초콜릿 작은 조각 한 개를 18주 동안 매일 먹은 사람은 체중 증가나 다른 역효과 없이 혈압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는데요.대신 코코아 분말이 70% 이상 든 다크 초콜릿만 효과가 있습니다.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먹는 초코릿을 먹으면 소용 없어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곡물 섭취'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곡물을 꼽을 수 있는데요.풍부한 곡물 섭취가 여성들의 높은 혈압을 억제한다는 하버드 대학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는데요. 곡물을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혈당, 인슐린 수치 등이 낮아져 혈관 기능이 개선되고 염증이 억제된다고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양파'

 

 

고혈압에 좋은 음식 양파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퀘르세틴 성분과 소화액 분비를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유화알릴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양파는 육류와 함께 섭취했을 때 몸속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녹여 없애줍니다.또한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몸속에 산소 공급이 잘 이뤄지도록 도와주구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구마'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 성분이 많아 나트륨 배설을 도와주기에 가벼운 혈압을 예방하고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게다가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완화시켜 인슐린 분비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청국장'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청국장이 있습니다.특히 많은 양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생청국장이 효과가 있는데요.고혈압에 좋은 음식 청국장에 들어 있는 칼륨이 몸속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춰줍니다.아니면 생나또를 드시는것도 좋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다시마'

 

 

고혈압에 좋은 음식 다시마는 염분이 적고 미네랄이 풍부한데요.다시마의 섬유질 성분인 알긴산은 혈액 중에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빼내는 역할을 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또한 다시마 속에는 칼륨도 많이 들어 있기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미나리'

 

 

고혈압에 좋은 음식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를 예방하는데요.미나리에도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게다가 미나리는 많이 먹어도 열량이 낮아 비만을 방지하는데도 좋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감자'

 

 

고혈압에 좋은 음식 감자 속의 비타민C는 조리한 후에도 파괴되지 않으며 오래 보관해도 그 양이 줄어들지 않는 장점이 있는데다가 감자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건강식으로 제공되기도 한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계란 흰자위'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계란 흰자위가 있습니다.계란의 흰자위가 혈압을 낮춰준다고 하는데요.우리가 생각하기에 달걀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로 인해 건강에 좋지 않을꺼 같지만 계란 흰자위에 들어 있는 단백질 분자인 펩티드가 혈압을 상승시키는 체내 물질인 ACE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치료제인 캡토프릴을 먹는 것과 유사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해바라기씨'

 

 

고혈압에 좋은 음식 마그네슘이 풍부한 해바라기 씨는 간식용으로 좋은데요.하루에 4분의 1컵 정도의 양만 먹으면 되는데 단 주의해야 할 것은 소금(나트륨)이 들어 있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소금으로 가공된 해바라기 씨는 나트륨 함량이 너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챙겨먹다가 오히려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것이죠.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차 감잎차'

 

 

고혈압에 좋은 차로 감잎차가 있습니다.어린 감잎에는 100g당 10mg의 비타민 C가 들어 있는데요. 이 때문에 예전부터 감잎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며 기도의 점막을 회복시켜 가래나 기침을 완화하는데 사용해왔습니다.게다가 고혈압에 좋은 차 감잎차는 당뇨병 등 성인병에도 도움이 되는데요.감잎차 만드는 방법은 감나무 잎 35g을 끓는 물에 넣고 15분 정도 우려낸 후 마시면 됩니다.그리고 감잎차 마실 때 매실주를 한 방울 넣거나 유자청 한쪽이나 설탕 한 스푼 정도를 넣어도 좋구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차 메밀차'

 

 

고혈압에 좋은 음식 메밀은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왔는데요. 따라서 메밀국수나 메밀냉면을 상식하는 사람들은 혈압뿐만 아니라, 동맥경화, 중풍으로 고생하는 확률이 적었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차 메밀차는 메밀가루에 물을 조금 부어 질척하게 갠 다음 꿀을 섞고 끓는 물을 천천히 부어 만드는데, 여기에 유자나 귤을 썰어 띄워 마시면 좋다고 하네요.메밀차를 식후마다 마시면 당뇨병,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차 녹차'

 

 

고혈압에 좋은 차 녹차는 예방효과가 있는것으로 많이 알려져있는데요..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인체에서 혈압을 상승시키는 안지오텐신Ⅱ의 생성효소를 억제해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보고가 되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차 칡차'

 

 

고혈압에 좋은 차칡차에는 당분, 인, 섬유질, 단백질, 비타민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혈압이나 두통에 도움이 되며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게다가 섬유질과 사포닌이 많은 고혈압에 좋은 차 칡차는 당뇨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차 솔잎차'

 

 

고혈압에 좋은 차 솔잎차는 혈압은 물론 동맥경화로 인한 두통과 감기치료 및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장기능을 튼튼히 하여 원활한 배변활동을 도와주는데요.무엇보다도 혈압이 높은 환자에서 변비는 뇌졸중을 유발시킬 수 있는 요인 중의 하나이므로 솔잎차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생활 습관은?'

 

 

고혈압 낮추는 방법 1.소금 섭취량을 하루 2mg 이하로 줄이자.

 

 

소금 섭취량은 혈압 상승과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있기에 소금 섭취량을 하루 2mg 이하로 줄이는 저염 식이를 실천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2.꾸준한 운동만이 혈압을 낮출 수 있다

 

 

걷기, 빠르게 걷기, 뛰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거의 매일 적어도 20~30분간 실천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는데요.대신 중간에 운동을 그만두게 될 경우 다시 혈압이 높아지기때문에 꾸준한 운동만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3.술은 NO

 

 

혈압이 높은 환자에게는 소금도 좋지 않지만 그 보다 더 좋지 않은것은 바로 술이랍니다.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과 비교했을 때 매일 하루에 2잔 이상 술을 마시면 위험이 높아지며, 하루 5잔 이상 마시면 그 위험은 매우 높아진답니다.그러니 술을 마시면 안되겠죠.게다가 앞으로 걱정 하지 않으려면 비록 지금은 혈압이 높지 않더라도 나중을 위해서라도 술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섭취를 한다 하더라도 하루에 맥주 1캔, 소주 1~2잔, 포도주 120~240cc로 제한하여야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4.카페인도 안 좋다?

 

 

 

정상인에게도 카페인 섭취는 일시적으로 단기간에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데요.특히 혈압이 높은 환자환자들중에서 커피 마시는걸 즐겨하는분들은 하루 2잔 이하로 줄이는것을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이미 카페인에 중독되어서 끊기 힘들다.하는분들은 서서히 양을 줄여보세요.확 끊어버리면 오히려 부작용으로 더 힘들 수도 있거든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5.햇볕을 쬐라

 

 

햇볕을 쬐는 것이 여느 혈압 치료제 이상의 혈압 강하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하였는데요. 하루 30분씩 햇볕을 쐬게 하고 그에 따른 혈압의 변화를 측정했는데 그 결과 혈압이 평균 5%포인트 가량 내려갔다고 합니다.게다가 햇빛만 쬐도 비타민D흡수가 가능해 암 예방에도 좋답니다.항상 보면 암 환자들 경우 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하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