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을이겨내자│

대장암 증상 및 대장암 초기증상,대장암 원인은? 대장암 예방 음식,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 증상 및 대장암 초기증상,대장암 원인은? 대장암 예방 음식,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은 고열량 고지방 음식 먹는 서구에서 많기 걸려 선진국 암으로 불리우는데요. 지난해 우리나라가 북미와 유럽을 누르고 대장암 발생률 1위 국가가 되었습니다.기름진 식단을 많이 먹고 있다는것인데요.대장암 초기증상 아무런 증상이 없어 대장암 증상이 나타날때쯤 되면 이미 대장암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은데요.대장암 증상부터 대장암 원인 그리고 대장암 예방음식(대장암에 좋은 음식)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이번에 대장암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한국 대장암 발생률 1위 대장암이란 무엇인가?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대장암의 대부분은 대장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선암인데요. 선암 이외에도 림프종, 악성 유암종, 평활근육종 등이 원발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대장암 증상 조심.대장암 발병률 크게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서구형 암이라고 하는 대장암의 발병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우 대장암 환자수가 10년만에 두 배가량 늘어나 갑상선암, 위암에 이어 한국인이 세 번째로 잘 걸리는 암으로 올라서게 되었는데요.

 

 

세계 대장암 발생 지도를 보면 대장암 환자가 많을수록 색이 짙어지는데, 아시아 국가는 물론 서구와 비교해도 한국이 더 짙푸른색입니다.세계 의학계가 한국의 대장암 급증 원인을 연구할 정도로 우리나라 대장암 발병률은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증상 조심 '대장암 원인은 무엇일까?'

 

 

대장암 원인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으로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식습관이죠.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결국 한국 대장암 발생률 1위 국가가 되었으니 말입니다.

 

대장암 원인 환경적 요인으로는 과도한 동물성 지방 섭취, 섬유질 섭취 부족, 칼슘과 비타민D부족, 굽거나 튀기는 조리법 등 식사습관과 관련된 원인이 주를 이루며, 여기에 운동 부족과 염증성 장 질환, 유전적 요인 등도 대장암이 발병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대장암 원인 유전적 요인으로 집안에 젊은 나이에 대장암에 걸린 사람이 있다면 조심해야 하는데요. 대장암의 15~20%는 유전자가 관여한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대장암 원인으로 나이,붉은 고기 섭취,육가공품 섭취,비만 (비만일 경우 약 1.5~3.7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또한 대장암 원인으로는 과음과 흡연 그리고 운동부족도 포함이 됩니다.

 

대장암 증상,대장암 초기증상을 살펴보면...

 

 

대장암 초기증상을 살펴보면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대장암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대장암의 주된 증상으로는 배변습관의 변화, 설사, 변비, 배변 후 후중기(변이 남은 느낌), 혈변 또는 점액변, 복통, 복부팽만, 피로감,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부 종물 등이 있습니다.허나 가장 큰 문제는 대장암 증상이 특이한게 없어 사람들이 그냥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는것입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이라고 해도 설사나 변비등 일상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날 뿐이라서 암인지 모르고 그냥 지나쳐 병을 키우게 되는 경우가 많고 변을 볼 때 피가 섞여나오기도 하는데 이 또한 치질로 혼동해 방치해버리거든요.

 

 

 

대장암 증상 및 대장암 초기증상 1.갑자기 없던 변비나 설사가 생기고 변보는 횟수가 변하는 등 배변 습관에 변화가 생겼다.

대장암 증상 및 대장암 초기증상 2.볼일을 본 후 변이 남은 느낌, 잔변감이 있다.

대장암 증상 및 대장암 초기증상 3.변의 굵기가 예전보다 가늘어 졌다.

대장암 증상 및 대장암 초기증상 4.혈변 또는 점액변이 나온다.

대장암 증상 및 대장암 초기증상 5.복부팽만 등 배가 자주 아프다.

대장암 증상 및 대장암 초기증상 6.체중이나 근력이 감소 되었다.

대장암 증상 및 대장암 초기증상 7.몸이 많이 피로하다

대장암 증상 및 대장암 초기증상 8.식욕이 없어진다.

대장암 증상 및 대장암 초기증상 9.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대장암 증상 및 대장암 초기증상 10. 오심과 구토 등의 증상이 있다.​

 

대장암 증상,장암 초기증상에서 진행되면 덩어리가 만져진다?

 

 

암이 진행되면서 특징적인 증상들이 나타나며 식욕부진, 체중감소,장 출혈로 혈액이 손실되어 빈혈이 생길 수 있으며 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고 가끔 설사를 하기도 하나 다시 변비로 바뀌는 대변습관의 변화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행이 된 경우에는 배에서 평소 만져지지 않던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습니다 

 

대장암 증상 조심,대장암 치료 방법은?

 

 

대장암은 종양의 크기가 아니라 종양의 조직 침투 정도에 따리 치료 방법을 결정하며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를 함께 병행합니다. 대장암의 치료에 있어서 수술적 치료는 가장 근본이 되는 치료이며, 항암제 치료는 수술 후 재발의 위험을 낮추기 위한 치료인 보조 항암화학요법과 전이가 되거나 재발이 된 경우 생명 연장을 위한 치료인 고식적 항암화학요법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진행성 직장암에서 방사선 치료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대장암 증상,대장암 초기증상 눈치채기 힘들어 '대장암 예방 방법은?'

 

대장암 예방 1.하루에 30분만 걷자

 

 

하루에 30분씩만 걸어도 대장암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는데요.미국 워싱턴 의과대학교 캐서린 울린 박사 팀은 1982~1997년 성인남녀 15만 명의 운동량에 대한 자료를 조사, 1998~2005년에 대장암을 진단받은 환자와 1998~2006년 대장암으로 사망한 사람과 비교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운동을 10년 정도 꾸준히 한 사람들이 대장암에 걸린 비율이 가장 낮았습니다.그리고 대장암을 진단받은 후에도 운동을 한 사람들은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생존율이 높았구요.

 

대장암 예방 2.검사를 받자

 

 

내시경 등 대장암 검사를 통해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대장 용종을 발견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또한 검사를 통해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도 있으므로 나이를 먹으면 이런 검사는 자주 하시는게 좋습니다..미국암협회는 50세부터는 대장암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 3.몸무게를 체크하자

 

 

과체중이나 비만이 될 경우 대장암에 걸릴 가능성이 크게 높아지므로 건강식을 먹고, 운동을 시작해 체중을 잘 조절하면 대장암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 4.금연하자

 

 

장기간 담배를 피운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대장암 위험이 훨씬 큰데요.담배를 피우면 대장암 수술 후 사망률도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었습니다.

 

대장암 예방 5.음주량을 줄이자

 

 

대장암은 과음과 연관성이 있는데요. 미국암협회는 남성의 경우 하루 2잔, 여성은 1잔 이하로 술을 마실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그리고 한 잔의 양은 맥주는 350㏄, 와인은 140㏄, 위스키는 40cc 정도인데요.우리나라 경우 치킨 먹으면 맥주 먹어야 되고 삼겹살 먹으면 소주 먹어야 되고 이러다보니 음주량이 늘어날 수 밖에 없어서 결국 문제가 되는것입니다.

 

대장암 예방 음식,대장암에 좋은 음식 챙겨먹자

 

대장암 예방 음식,대장암에 좋은 음식 1.블루베리

 

 

대장암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에는 시력에 좋은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합니다.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각종 암예방,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며 꾸준히 섭취하면 암 예방과 함께 면역 체계 강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 음식,대장암에 좋은 음식 2.채소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초록색 음식이 좋다고 하는데요.시금치, 브로콜리, 쑥갓,  아스파라거스, 상추, 완두콩, 파 등초록색 음식에는 엽산이 풍부하며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장암 예방 음식.대장암에 좋은 음식 3.귀리

 

 

대장암에 좋은 음식 귀리는 곡물 중 유일한 타임지 선정 세계10대 슈퍼푸드로 단백질과 식이섬유, 칼슘, 비타민B2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변비, 대장암을 예방하며, 칼슘은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대장암 예방 음식,대장암에 좋은 음식 4.퀴노아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퀴노아가 있습니다.퀴노아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대장암을 예방해 줍니다

 

대장암 예방 음식,대장암에 좋은 음식 5.현미

 

 

대장암에 좋은 음식 현미는 종합 비타민이자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찍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대장암 예방 음식,대장암에 좋은 음식 6.생강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생강이 있는데요.생강이 조금 들어간 음식을 매일 먹으면 대장의 염증과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대장암 예방 음식,대장암에 좋은 음식 7.아몬드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아몬드가 있는데요.몸에 좋은 견과류 중의 하나인 아몬드는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유일한 천연식으로서  몸과 장 건강을 챙기면서 다이어트도 할 수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아몬드 100g에 함유된 식이섬유소는 11.80g, 단백질은 21.26g이나 됩니다.

무엇보다도 아몬드에는 우리 몸에 좋은 유산균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프리바이오틱 성분이 함유 되어 있는데 프리바이오틱은 대장암 발병 위험과 대장염 증상을 줄여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었습니다.

 

대장암 예방 음식,대장암에 좋은 음식 8.사과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사과가 있는데요.사과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인 펙틴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유익한 지방산을 증가시키고 붉은색 사과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대장 내에 머무는 동안 장 내의 항암물질 생산을 도와준답니다.

 

대장암 예방 음식,대장암에 좋은 음식 9.고구마

 

 

고구마는 대장암에 좋은 음식인데요.. 물을 흡수하는 힘이 뛰어나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대변 량을 늘려 변비를 없애줍니다.또한 고구마에는 항산화물질인 알파카로틴이 풍부해 심장병과 암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장암 예방 음식,대장암에 좋은 음식 10.마늘'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마늘이 있습니다.마늘에는 질병의 감염을 막고 세균에 강한 알리신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일주일에 마늘 6쪽을 먹는 사람들의 경우 대장암은 30%, 위암은 50%까지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대장암 예방 '변으로 알아보는 건강법 나의 변은 건강한가?'

 

 

건강한’변은 황금색으로서 색이 검다면 위장이나 작은 창자 첫부분에서 출혈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블루베리나 검은 감초  또는 어두운 녹색을 띠게하는 철분 보충제 등을 먹지 않았는데도 장기간 검은 변이 이어지면 출혈이나 대장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그리고 흰색이나 옅은 노란 색도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인데요. 담즙의 흐름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담관암이나 췌장암, 간염을 의심해봐야합니다.



대장암이 진행되면 항문에서 피가 나오는 직장출혈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 혈액은 밝은 선홍색이거나 검은 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선홍색은 대개 큰창자, 직장, 항문 등에서 출혈이 있다는 신호라고 보시면 됩니다.



연필처럼 가는 변이 계속되면 대장암을 의심해보셔야하는데요.이는 장의 아랫쪽이 부분적으로 막혔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물에 기름기가 둥둥 떠있다면 이는 지방을 제대로 흡수하고 못하고 있다는 신호로서 만성 췌장염이 있으면 이런 증상이 생깁니다.



설사가 4주 이상 지속되면 과민성 대장염이나 크론 병 같은 만성병의 징후일 수 있는데요. 대장암 초기에도 변비보다는 설사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비는 섬유질이 부족한 식사 습관, 운동 부족, 특정한 약, 수분 부족, 다양한 대장 질환 등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문제는 변비를 방치하면 치질이나 직장출혈 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는것입니다.게다가 좌측 대장암인 경우 변비와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오랫동안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면 병원에 꼭 가보셔야합니다.

 

우리나라 식습관 문제로 인해 대장암 발생률 1위 국가가 되었는데요.평상시 기름진 음식 많이 드시고 음주 많이 하는데도 불구하고 운동량은 적은분들은 대장암 조심하셔야합니다.무엇보다도 대장암 증상,대장암 초기증상 경우 다른 병과 오해하기 쉽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