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한 뉴질랜드 fta 타결,한 뉴질랜드 fta 내용 및 한 뉴질랜드 fta 품목,한 뉴질랜드 fta 수혜주

한 뉴질랜드 fta 타결,한 뉴질랜드 fta 내용 및 한 뉴질랜드 fta 품목,한 뉴질랜드 fta 수혜주

 

한 뉴질랜드 fta 타결 되었습니다.한 뉴질랜드 fta 협상 5년 5개월만에 타결된것인데요.제9차 G20 정상회의 참석차 호주 브리즈번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낮 브리즈번 시내 숙소 호텔에서 가진 존 키 뉴질랜드 총리와의 공식 기자회견에서 양국간 FTA 협상 타결을 선언하였습니다.한 뉴질랜드 fta 내용 및 한 뉴질랜드 fta 품목 그리고 이번 한 뉴질랜드 fta 수혜주는 어디일지 한 뉴질랜드 fta 관련 내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뉴질랜드 fta 타결 5년 5개월만에 타결되다

 

 

한 뉴질랜드 fta는 지난 2009년 6월 1차 협상을 개시한 이래 5년5개월만에 타결되는 것인데요,뉴질랜드는 14번째 FTA 체결국으로 이로써 우리나라는 총 52개국과 FTA를 체결, FTA 네트워크를 북미와 유럽, 동북아시아에서 오세아니아까지 사실상 전 대륙으로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GDP(국내총생산)기준 FTA 경제영토도 73.45%로 확대되었습니다.

 

 

한 뉴질랜드 fta 타결 한국과 뉴질랜드 모두에게 윈윈

 

 

박근혜 대통령은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든든한 지원국이 될 것이라고 말하였으며 뉴질랜드 총리 존 키는 이번 한 뉴질랜드 fta 타결은 한국과 뉴질랜드 모두에게 윈윈이라면서 마지막에는 한국말로 감사합니다...라고 말하였는데요.인상적이더라구요.과연 이번 한 뉴질랜드 fta 타결로 인하여 서로에게 좋은것일까요?

 

한 뉴질랜드 fta 타결 '한 뉴질랜드 fta 내용 긍정적 or 부정적 영향?'

 

 

뉴질랜드는 우리나라에 44위의 무역 파트너로 교역이 매우 많은편은 아닙니다.하지만 이번 한 뉴질랜드 fta 타결로 인하여 타이어와 냉장고 등 여러 공산품의 현지 수출이 속도를 더할 것으로 보이는데요.하지만 한 뉴질랜드 fta 타결로 인한 피해도 있을 수 있습니다.

 

쇠고기를 비롯한 축산물과 낙농품 등은 뉴질랜드산 제품의 수입이 증가하면서 국내 농축산업계의 피해가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한 뉴질랜드 fta 내용 '한 뉴질랜드 fta 품목 주력 수출품은?'

 

 

뉴질랜드로 내보내는 우리의 주력 수출품은 휘발유와 승용차, 경유, 건설중장비, 합성수지 등인데요.. 우리가 관세철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품목은 타이어(관세율 5∼12.5%)와 자동차 부품(5%)입니다. 이들 제품은 이번 한 뉴질랜드 FTA에서 3년 내 관세철폐 대상에 포함이 되었거든요.

 

 

기계·전자 분야도 꼽을 수 있는데요. 한 뉴질랜드 fta 타결에 따라  세탁기(5%)는 FTA 발효 직후 관세가 철폐되며 냉장고(5%)와 건설중장비(5%)는 3년 내에 관세가 없어지게 됩니다.

 

한 뉴질랜드 fta 내용 '한 뉴질랜드 fta 품목 농축산업계 타격'

 

 

한 뉴질랜드 FTA 타결로 인하여 국내 농축산업계 피해가 예상이 되고 있는데요.특히 이번 한 뉴질랜드 FTA에서 15년 내에 관세가 철폐되는 품목에 들어간 뉴질랜드산 쇠고기는 호주와 미국에 이어 국내 수입 쇠고기 점유율 3위에 해당하는 품목입니다.

 

따라서 한 뉴질랜드 FTA에 따라 우리나라 쇠고기 수입 상위 3개국의 제품이 모두 15년 내에 관세혜택을 받게 될테고 치즈와 버터, 냉동크림 등 낙농품과 명태·가자미 등 어류도 5∼15년 내에 관세가 없어지는 품목에 이름을 올리게 되면 당연히 농축산업계 타격이 클 수 밖에 없죠.

 

한 뉴질랜드 fta 품목 피해 없게 하기 위해 조치 취하다

 

 

적게는 8%에서 많게는 176%까지 관세를 붙여 수입하던 낙농품은 우리가 뉴질랜드로부터 수입하는 주요 제품으로 피해가 예상되고 있어 우리나라는 농축산업계의 피해를 고려해 신선·냉장·냉동 쇠고기에 대해 농산물 세이프가드(긴급 수입제한조치)를 도입할 수 있는 조항을 마련해 놨는데요.

 

 

뉴질랜드의 주요 수출품 중 하나인 탈전지분유와 치즈 등 낙농품과 홍합에 대해서는 무관세로 인정하는 수입물량의 범위를 한정하기로 한것이죠.그리고쌀과 고추·마늘, 과실류(사과·배·감 등), 오징어, 녹각 등 주요 민간 농수산품 199개는 양허제외(관세철폐 대상 제외) 품목으로 넣었습니다.

 

한 뉴질랜드 fta 타결로 인한 한 뉴질랜드 fta 수혜주는?

 

 

한 뉴질랜드 fta 타결로 인한 한 뉴질랜드 fta 수혜주는 아무래도 뉴질랜드가 공산품을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보니 타이어,냉장고,기계전자 업종이 점쳐지고 있는데요.무엇보다도 타이어,세탁기,냉장고 등은 3년 내 관세철폐 대상에 포함이 되었거든요.

 

한 뉴질랜드 fta 타결 농업 부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한 뉴질랜드 fta 내용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발효 즉시 타이어와 세탁기는 관세가 없어지고 자동차 부품, 버스와 트럭. 냉장고는 3년 내 없어져 경쟁력을 얻게 되지만 과일과 쇠고기와 분유 업계는 일정 부분 타격을 받을것으로 보여지며 이와 함께 영어를 배우며 일을 할 수 있는 워킹홀리데이가 1,800명에서 3,000명으로 확대됐고, 한국어 강사와 한의사 등 전문인력의 일자리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지난 한중 fta 타결 얼마 되지 않았는데 한 뉴질랜드 fta 타결까지 이뤄지면서 너무 급하게 진행되는것 아니냐? 하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요.한 뉴질랜드 fta 타결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가 크지만 농축산업계에 대한 정부 대책 방안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농가 피해가 만만치 않을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