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만물상 커피 만들기 집에서 아메리카노 만들기,만물상 커피의 비밀 '커피상식'

만물상 커피 만들기 집에서 아메리카노 만들기,만물상 커피의 비밀 '커피상식'

 

커피 좋아하시나요? 저는 하루에 한잔은 꼭 마시는데요.가끔 방송을 통해서 커피 부작용에 관해서 다루다보니 솔직히 신경이 쓰입니다.헌데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커피상식들이 많더라구요.만물상 커피의 비밀에서 잘못된 커피상식부터 만물상 커피 만들기 방법을 배워보도록 할텐데요.밖에서 커피 한잔 마시려면 돈이 만만치 않게 드는데요.이번 기회에 집에서 아메리카노 만들기 배워두시면 좋을 듯 싶네요.

 

 

만물상 커피의 비밀 커피 상식 1.커피 중독은 위험하다

 

 

커피 좋아하는분들 많으시죠? 헌데 커피 중독은 위험하다고 합니다.저는 하루에 한잔 정도 마시고  많이 마셔봐야 2잔 정도인데요. 만물상에 나오는분들은 다들 커피를 많이 드시네요? 특히 김원씨 경우 예전에는 하루에 믹스커피를 10잔정도 마셨다고 하는데 놀랍네요.

 

 

여기서 잠깐 카페인 중독은 어떻게 확인하나?

 

 

커피를 매일 먹는 사람이 끊은지 12~24시간이 지나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네요.위의 5가지 중에서 3가지 이상이라면 카페인 중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물상 커피의 비밀,커피 상식 2.커피가 심장질환을 일으킨다

 

 

커피를 마시면 심장이 벌렁벌렁하다고 느껴지는분들이 계실텐데요. 하지만 커피가 심장질환을 일으킨다는것은 아니라고 합니다.커피가 심장에 미치는 악영향을 찾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있었지만 아직까지도 연관성이 없는것으로 결론이 내려졌거든요.

 

 

그렇다면 카페인 섭취량은 어느정도가 좋을까요? 카페인 권장량은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고 해서 상한선만 정해져있는데요.성인의 카페인 1일 권장량은 400mg입니다.커피 2~3잔의 양이라고 보시면 될꺼같은데요. 이 이상은 마시지 않는게 좋겠죠~

 

 

감기약과 진통제에도 카페인이 들어가 있다고 하는데요.우리가 알게 모르게 카페인을 많이 섭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초콜릿에도 카페인이 들어있다는 사실이 놀라울뿐입니다

 

만물상 커피의 비밀,커피 상식 3,믹스커피의 비밀은?

 

 

 믹스커피가 좋지 않다는것 다들 아실꺼예요.설탕외에 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있어서 많이 마실 경우에는 뱃살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만물상 커피의 비밀,커피 상식 4.커피 좋은점은?

 

 

커피 자꾸 부정적인 얘기만 하니 커피가 안 좋은것 같지만 믹스커피가 문제이지만 원두커피 마시는것은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파킨슨병,당뇨,치매예방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졌거든요.커피를 하루 3잔 이상 마시면 당뇨병 발병률이 1/3으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만물상 커피의 비밀,커피 상식 5.커피와 수면의 관계

 

 

커피 마시면 잠 못 이루는분들 많죠.커피 마시고 난 후 수면장애의 원인으로는 카페인의 깨우는 효과때문이라고 하는데요.카페인 섭취시에는 깊은 수면까지 가지 못하고 다시 깨어나게 된다는것입니다 그러니 예민한분들은 되도록이면 늦은 시간에 커피 마시면 안되겠죠

 

만물상 커피의 비밀,커피 상식 6.커피와 암은 관계가 있다?

 

 

 

커피와 암이라니...혹시 암을 유발하는것이 아닐까? 싶은데요.그건 절대 아니구요.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특히 간암,간경화의 진행속도를 커피가 늦춰준다고 합니다.

 

만물상 커피의 비밀,커피 상식 7.커피와 칼슘 흡수 떨어뜨린다

 

 

커피는 칼슘흡수를 떨어뜨리는데요.커피 한잔으로 떨어지는 칼슘양이 약 6mg이라고 합니다.허나 이 정도는 우유를 함께 먹으면 충분히 보충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물상 커피 만들기 '집에서 아메리카노 만들기 2만원이면 된다?'

 

 

 커피 한잔 마시는데 드는 비용이 아주 저렴한 아메리카노는 1000~1500원이고 중간정도는 2000~2500원정도 그리고 별다방같은곳은 4천원정도 합니다.그런데 커피 한잔 마시려고 매일 그 돈을 쓴다면 아까운 마음이 드는데요.만물상 커피 만들기 방법을 보면 집에서 아메리카노 쉽게 만들 수 있겠더라구요.무엇보다도 어마어마한 용량의 커피가 만들어집니다

 

 

집에서 아메리카노 만들기 첫번째는 뚝배기나 오목한 프라이팬에 생두를 넣어줍니다

 

 

집에서 아메리카노 만들기 두번째는 한쪽 면만 타지 않도록 생두를 잘 저어주세요.터지는 소리가 날때까지 커피를 볶아주시면 되는데요.너무 세게 볶으면 탈 수도 있고 신맛이 사라진다고 하니 적당하게 볶아야합니다.

 

 

 집에서 아메리카노 만들기 세번쨰는 볶은 원두를 식힌 후 갈아주시면 되는데요.믹서기를 이용해 갈으셔도 됩니다.하지만 너무 오랜 시간 동안 갈면 안됩니다.

 

 집에서 아메리카노 만들기 네번째는 갈아낸 원두를 자루에 담습니다.

 

집에서 아메리카노 만들기 다섯번째는 항아리에 찬물을 넣어주세요.굳이 뜨거운 물 넣을 필요 없습니다.

 

 

집에서 아메리카노 만들기 여섯번째는 원두 담긴 자루를 항아리에 넣고 24시간 동안 우려내면 됩니다.여기서 원두가 50g이면 물 1.5리터 넣어주시면 되구요.원두가 500g이면 물 15리터 넣어주시면 됩니다.

 

 

만물상 커피 만들기 방법을 이용하면 어마어마한 양의 커피를 만들어낼 수 있는데요.근데 이렇게 만들면 혼자서는 무리일꺼 같고 자신 평소 마시는 양 맞춰서 조절해서 만드시면 좋을꺼 같네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캡쳐 및 내용 출처는 TV조선 만물상으로 일요일밤 11시에 방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