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현대자동차 임금협상 타결,현대자동차 임금협상 결과 '현대차 노조 현대차 임금협상 제시안'

현대자동차 임금협상 타결,현대자동차 임금협상 결과 '현대차 노조 현대차 임금협상 제시안'

 

현대자동차 임금협상 타결 되었습니다.4개월만에 잠정합의한것인데요.현대차 노조의 현대자동차 임금협상 결과 임금 9만 8천 원 인상, 성과금 300%에 500만 원 지급, 만 60세 정년 보장 등의 내용이 합의가 되었는데요.자세한 현대차 임금협상 제시안 내용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현대자동차 임금협상 타결 내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 임금협상 타결 '현대차 임금협상 제시안 내용'

 

 

29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사장과 이경훈 노조위원장 등 교섭대표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3차 교섭에서 정회와 휴회를 거듭한 끝에 잠정합의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정년은 현 59세 이후 마지막 1년을 계약직으로 하는 것을 직영으로 만 60세까지 연장하기로 해 종업원의 고용안정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품질개선을 위한 노사 공동노력,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작업환경 개선 및 설비 투자, 잔업 없는 8시간 + 8시간 근무의 주간연속2교대제 조기 시행 노력 등도 합의안에 포함됐습니다

 

 

현대자동차 임금협상 타결 '현대차 노조 임금 인상'

 

 

현대자동차 임금협상 타결 내용을 보면 임금 9만8천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금 300% + 500만원, 품질목표 달성 격려금 150%, 사업목표 달성장려금 370만원 지급,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성과금 규모는 2013년 350%, 500만원과 비교해 축소되었네요.

 

현대자동차 임금협상 타결 '현대차 임금협상 제시안 통상임금은?'

 

 

노사는 최대 쟁점이던 통상임금 확대 문제와 관련해 법적 소송결과에 따르되 개별기업 차원이 아닌 산업 전체와 국가경제 측면을 고려해 거시적ㆍ종합적으로 접근, 노사 자율로 논의키로 합의했습니다.

이를 위해 별도 상설협의체인 임금체계개선위원회를 구성해 내년 3월말까지 통상임금 시행시점, 개선방안 등을 포함한 선진 임금체계 도입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자동차 임금협상 '도대체 통상임금이 뭐길래?'

 

 

근로자에게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근로 대가에 대해 지급하기로 한 금액을 말하는데요. 즉 주급.월급 등을 일컫습니다.그리고 이 통상임금이 휴일 근무나 연장 및 야간 근무에 지급할 수당을 산출하는 기준이 되는데요. 퇴직금 액수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퇴직금은 일반적으로 연봉의 1/13으로 측정이 되거든요

 

통상임금은 추가 근로수당 산정의 근거가 되기에 따라서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할 경우 각종 수당이 올라가 직원들은 실질적인 임금 인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사측은 인건비 부담이 그만큼 커지게 되고, 업계 특성상 잔업이나 특근이 많은 자동차업체는 더 많은 비용부담을 떠안을 수밖에 없게 되는것이구요.

 

현대차 노조 현대차 임금협상 제시안 '노사 미래발전전략 시행'

 

 

현대자동차 노사는 이번 잠정합의안에 생산성과 품질 향상, 물량확보와 고용안정,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사가 공동으로 노력하는 노사 미래발전전략을 시행한다는 내용을 담았는데요.

 

먼저 현대자동차 직원들의 사기증진과 근무환경 개선을 통한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해 대규모 설비투자를 하고 품질 향상을 위한 분기별 노사공동 세미나를 실시한다는 방침입니다.

 

그리고 기존 운영중인 친환경차 노사공동연구위 활동을 강화하고 내수시장 판매 확대를 위한 노사공동 홍보활동 실시 등에 합의했으며 상기 사항에 대한 연구와 논의를 위해 필요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용역을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잠정합의 현대자동차 임금협상 타결

 

 

현대자동차 노조는 4개월에 걸친 올 임협 과정에서 모두 6차례 2∼4시간씩 부분파업을 벌였습니다.현대자동차는 이 때문에 차량 1만6천500여 대를 생산하지 못해 3천300억원의 매출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되었는데요.그동안 현대자동차 파업이 계속 되다 보니 회사가 입은 손실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노조는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10월 1일 실시할 예정입니다.합의안이 가결되면 다음 주중 임협 타결 조인식을 엽니다.지난 6월 3일 시작되었던 현대자동차 임금협상이 이제서야 끝이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