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가을 건강관리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가을 건강관리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가을 건강관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것이 바로 알레르기성 비염인데요.날씨가 조금 쌀쌀해지다보니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알레르기서 비염 증상부터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방법 그리고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은 어떤것인지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두시고 가을 건강관리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가을 건강관리 알레르기성 비염 조심하세요.

 

 

알레르기성 비염은 알레르기 천식과 함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위의 천식 유발 요소들이 상호 작용을 일으켜 나타나는데요. 알레르기란 정상에서 벗어난 과민반응을 의미하며 정상인에게는 증상이 유발되지 않지만 알레르기 환자에게는 과민반응으로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알레르기성 비염을 더 악화시키는 요인은 뭐가 있을까요? 바로 기후변화, 감기, 공기오염, 스트레스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가을 건강관리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은?'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으로는 발작적인 재채기를 연속적으로 하게 되고, 동시에 맑은 콧물이 흐르며, 눈과 코의 가려움증과 코막힘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꼽히는데요. 재채기와 콧물이 흐르는 증상은 보통 아침기상 시에 심했다가 오후로 되면서 감소하게 되며, 코막힘 증상을 계속 보이게 됩니다.가려움증은 코뿐 아니라 눈, 목, 귀 등에도 발생하므로 치료 시 고려하여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중 코막힘 증상은 가장 흔히 나타나는 주 증상으로 반 이상을 차지하며 만성적이고 생활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데 그 뒤로 콧물과 재채기 순으로 나타나며, 그 밖에 눈물, 두통, 후각감퇴, 폐쇄성 비음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이 만성이 되는 경우에는 코 점막이 늘 붓고 충혈되는 병적인 상태로 변하면서 정상적인 신경반사 능력을 잃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해입자 제거능력이 떨어져 초기의 맑은 콧물 대신 끈적거리는 누런 콧물이 다량 분비되고 재채기마저 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는데요.

 

이쯤 되면 누런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서 입에서 구취가 나는 축농증(부비동염)이나 물혹, 중이염 등 만성 비염의 합병증도 나타나기 쉬우며 특히 성장기 소아나 청소년들은 치아교합 불균형이나 얼굴기형, 학습장애 등이 나타날 정도로 부작용이 심각합니다.

 

가을 건강관리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은?'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1.녹황색 채소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녹황색 채소가 있습니다.녹황색 채소엔 각종 비타민과 엽록소가 풍부하므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배출해주고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2.생강

 

 

생강은 호흡기 질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부은 목을 풀어주어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게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3.배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배는 기침이나 가래가 자주 생기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으로서 감기증상이 계속되거나 목이 간질거리는 경우에 배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배를 달여 먹거나 즙을 내어 먹어도 기침이나 가래 등의 알레르기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4.우엉

 

 

우엉은 열을 내리고 피를 맑게 하며 재채기, 가래 등을 줄여주는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인데요..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우엉 속에 함유된 올리고당은 유산균을 늘려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5.질경이차

 

.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질경이차는 아이들의 기침을 없애주고 만성기관지염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비염에 좋은 차로 염증을 완화시켜주며 이뇨작용을 돕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6.모과차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모과차는 사과산, 사포닌, 비타민C 등이 함유되어 목이 건조하고 기침과 가래가 생기는 경우에 마시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7.녹차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녹차는 항암 효과, 노화 방지, 다이어트, 숙취 제거 등. 우리 몸에 좋은 대표적 건강 차인 녹차는 이런 효능뿐 아니라 염증과 세균감염 억제의 기능까지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가 코 점막의 염증으로 인한 비후성 비염이라면 녹차로 콧속을 세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보다 진하게 우려낸 녹차를 미지근하게 식힌 뒤 면봉에 묻혀서 콧속을 살살 닦아줍니다. 녹차에 천일염을 조금 섞어서 끓이면 소염 효과는 더욱 좋아집니다.

 

가을 건강관리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방법은 없는걸까?

 

1.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코청소'

 

 

비염은 코내부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코 세척은 생리식염수가 아닌 죽염수로 코를 자주 세척해주면 살균 및 소염작용을 일으켜 비염치료에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2.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혈자극'

 

 

코의 경혈을 마사지 해주는 것도 비염 증상완화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영향혈의 위치는 양쪽 콧구멍 옆으로 한방에서는 코 막힘, 후각이상, 코피, 축농증 등 코 질환을 치료할 때 이 부위를 침 등으로 자극해줍니다.

 

3.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집먼지 진드기와 곰팡이를 조심하자'

 

 

집먼지 진드기와 곰팡이를 없애기 위해서는 우선 환기를 자주 해주고 이불이나 베개 같은 침구류 세탁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처소 시에는 창문을 열어 주고 침구류는 일주일에 한 번씩 뜨거운 물로 세탁한 뒤 햇볕에 말려 균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4.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손은 자주 씻어주자'

 

 

비염은 알레르기성 물질 때문에 유발되므로 가장 쉽게 바이러스가 감염되는 손을 자주 씻어줘야 하는데요. 손을 씻을 때는 비누 등을 이용해 깨끗이 씻어주는 것이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또한 손으로 코나 입을 접촉하지 않는 것도 예방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음주나 흡연은 절대 안돼요'

 

 

음주나 흡연을 하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져 비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되도록 자제하고, 간접흡연도 피하는 것도 좋습니다.

 

6.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충분한 수면과 수분섭취'

 

 

충분한 수면과 수분섭취는 필수인데요.특히 과로를 피하면서 체력을 키워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며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줌으로써 기관지를 관리해야 합니다.

 

7.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비타민 D가 필수'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과 처방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는데요. 서울대학교병원 강혜련 교수 연구팀은 “비타민D가 부족하면 알레르기성 비염에 걸릴 확률이 최대 80.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비타민D는 알레르기 물질을 림프구에 전달하는 수지상세포의 분화·성숙·활성화를 막고 알레르기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조절T림프구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비타민D는 대부분 햇빛을 통해서 얻는데 실내에서 주로 생활하거나 자외선 차단제를 많이 바르면 합성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기에 “가을철 야외 활동을 통해 햇빛을 적절히 쐬면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가을 건강관리 '방송에 나왔던 비염 고치는 방법 강황을 먹자'

 

 

방송에서 강황으로 비염을 고쳤다는 사연이 소개가 되었는데요.강황가루를 물에 타서 매일 3~4잔씩 마셨는데 2개월만에 완치가 되었다고 합니다. 강황 관련 얘기는 http://happy-box.tistory.com/3371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