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행복주택 입주조건,행복주택 입주자격,행복주택 지구 지정,행복주택이란?

행복주택 입주조건,행복주택 입주자격,행복주택 지구 지정,행복주택이란?

 

행복주택 사업 추진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아무래도 행복주택 주민반대가 가장 큰 이유로 꼽히고 있습니다.도대체 행복주택이란 무엇이고 행복주택 지구 어디가 있을까요? 그리고 행복주택 입주조건 및 행복주택 입주자격은 무엇일까요? 행복주택에 대해 이번에 자세히 알아두세요.또한 행복주택 입주자격 해당된다면 꼭 신청하시구요.

 

 

행복주택 입주조건,행복주택 입주자격 '행복주택이란?'

 

 

행복주택이란 도심속 철도부지, 유수지 위에 대지를 조성해 주거 및 상업 등 복합단지를 조성해 국민들에게 우선적으로 공급하는 박근혜 정부의 공공주택 정책을 말합니다.

 

행복주택은 사회적 기업 등을 유치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구별로 다양한 특성을 개발하며 젊은이들에게는 희망을 주고 어르신이나 장애인에게는 편하고 따뜻한 보금자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 목적이라고 하는데요

 

보금자리주택과 달리 교통이 좋은 곳에 주택을 세워서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시세의 50~80%의 가격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사회적 취약 계층의 내집마련을 돕는다는 점이 행복주택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행복주택 집값 하락에 영향을 끼친다?

 

 

헌데 행복주택 왜 반대하는걸까? 하는분들 계시죠? 우선은 집값 하락 우려와 임대주택 기피를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의 입장은 다릅니다.행복주택은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문화·복지·공공 등의 복합커뮤니티 시설로 개발되어 주민편의가 향상되며 교통 등의 인프라 시설은 영향평가를 통해 보완되므로 주거환경이 개선이 되며 대규모 택지개발이나 대량 임대주택 공급이 아니므로 주변 임대료 등 집값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며 오히려 젊고 구매력이 있는 인구가 유입되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이라는것이죠.

 

행복주택 입주조건,행복주택 입주자격 알아보자

 

 

대학생․사회초년생 · 신혼부부에게 공급 물량의 80%를 공급할 예정이며, 지역별 여건에 맞는 사람이 입주할 수 있도록 지자체장에게 입주자 선정권한을 일부 위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하는데요.구체적인 행복주태 입주조건 및 행복주택 입주자격은 전문가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금년 하반기에 확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허나 지금까지 공개 된 내용을 보면 행복주택 입주자격을 보면 입주자 모집공고일을 기준으로 대학생은 졸업이 1년 이상 남은 재학생,사회초년생은 취업 5년 이내 직장인,신혼부부는 결혼 5년 이내 부부 등입니다.

 

게다가  행복주택 입주자격으로 행복주택 신청을 하기 위해선 주택청약종합저축 또는 청약저축에 가입하고 있어야 합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 '행복주택과 임대주택이 다른점은?'

 

 

기존 임대주택은 저소득층 대상으로 직주근접이 곤란하고 출퇴근 시 교통난 등의 불편함이 있었으나, 행복주택은 젊은 계층을 대상으로 직주근접 지역에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하는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행복주택이란? 행복주택 지구 '행복주택 사업 전망 밝지 않다?'

 

 

 

지구별 면적은 공릉 1만7000㎡(200호), 목동 10만5000㎡(2800호), 잠실 7만4000㎡(1800호), 송파 11만㎡(1600호), 고잔 4만8000㎡(1500호)입니다.

 

 

서울 도심에서 추진하기로 한 7개 시범사업이 가좌지구와 오류지구 2곳을 제외하고는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데요.목동지구의 경우 행복주택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올 초 서울행정법원에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입니다. 게다가 최근 행복주택 건립 반대에 앞장선 김수영 양천구청장이 취임해 사업추진이 불분명해졌구요.

 

그리고 건설비용조달문제도 있습니다. 사업비 70%는 시행사가 부담해야 하는 구조이기에 공급실적 위주로 추진되면 사업이 중단되거나 지연될 수 있다는것입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행복주택 위치 '행복주택 사업지구'

 

 

주민 반대가 거세 관심을 끈 서울의 경우 행복주택 4009세대가 들어서는 것으로 결정이 되었는데요. 행복주택 시범지구로 이미 사업승인까지 난 가좌지구(362세대)·오류지구(890세대)를 포함해 양원지구(930세대), 신내지구(200세대), 상계장암지구(50세대), 천왕지구(1000세대), 마천지구(140세대), 내곡지구(87세대), 강일지구(350세대) 등 9개 지구가 그 대상지입니다.

 

시범지구로 지정됐지만 소송 등으로 보류 상태인 서울 공릉·목동·잠실·송파 등 4곳도 앞으로 지자체, 주민과 협의를 벌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인천에는 주안역·용마루·서창2 등 3개 지구에 2280세대를, 경기에는 의정부 호원·포천 미니복합타운·고양 삼송·파주 운정·화성 동탄2·의정부 민락2·오산 세교·김포 한강·하남 미사·위례신도시·과천 지식정보타운 등 11개 지구에 1만400세대를 짓기로 하였습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행복주택 위치 '충청,경남,진해 행복주택 지구'

 

 

충남에는 당진 석문 국가산단·아산 배방·공주 월송 등 3개 지구에 2070세대, 경남에는 김해 진영 1곳에 480세대, 전북에는 익산 구동익산역 1곳에 600세대가 건설이 됩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행복주택 위치 '대구,부산,광주 행복주택 위치'

 

 

 

 

부산에는 동래역·서구 아미·과학산단 등 3개 지구에 1670세대, 대구에는 테크노산단·신서혁신 등 2개 지구에 2120세대, 광주에는 광주역·광주 북구·광주 효천2 등 3개 지구에 2150세대, 충북에는 제천 미니복합타운·충주 첨단산단 등 2개 지구에 720세대가 들어섭니다.

 

 

행복주택이란 무엇이고 행복주택 입주조건,행복주택 입주자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말은 많은데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은게 바로 행복주택입니다. 주민들 반대도 심하고 여기저기 잡음도 많이 들려오는데요.7월16일 최근 기사를 보면 국토부는 2만6000세대 중 4000세대 이상을 연내 착공하고 나머지도 내년 중 차례로 착공해 2016∼2018년 중 입주가 마무리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행복주택 기다리고 계시는분들은 조금 더 기다리셔야 될 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