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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분 풍속,춘분이란? 봄 건강관리 춘곤증 증상,춘곤증 예방법,춘곤증에 좋은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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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새 봄이 찾아왔습니다.21일은 춘분인데요.춘분이란 밤과 낮의 길이가 같다는 춘분은 만물이 약동하는 시기로 겨울의 속박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때를 말합니다.추운 북쪽지방에서도 "추위는 춘분까지"라고 할 정도로 춘분이 되면 봄이라는 얘기인데 춘분이란 무엇이고 춘분 풍속 어떤것이 있는지 그리고 봄을 맞이하여 봄 건강관리 춘곤증 예방법부터 봄에 먹으면 좋은 봄나물 요리법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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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분이란? 춘분 풍속

 

불교에서는 춘분 전후 7일간을 봄의 피안이라 하여 극락왕생의 시기로 보았고,중국에서는 제비가 남쪽에서 날아오고,우레 소리가 들리며,그해에 처음으로 번개가 친다고 하였습니다.

 

춘분 풍속으로는 사한제라고 있는데요.사한단에서 추위와 북방의 신인 현명씨에게 지내는 제사를 말합니다. 음력 12월에 얼음을 떠서 빙고에 넣을 때 장빙제를 지냈고, 춘분에 빙고문을 열 때 개빙제를 지냈는데 이를 사한제라 하는 것이죠.

 

봄철에는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비타민 소모량이 3배가량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춘분 맞이 건강관리법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봄 건강관리 춘곤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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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의 변화를 신체가 따라가지 못해 일시적으로 생기는 생리적 부적응 현상으로 일종의 계절병입니다. 충분히 수면을 취했는 데도 졸음이 쏟아지거나 권태감으로 인해 일의 능률이 오르지 않으며 운동부족인 사람, 과로가 겹친 사람, 고연령층일 경우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봄 건강관리 춘곤증 증상

 

 

추운 겨울철 움츠렸던 인체가 환경변화로 인해서 생체 리듬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봄이 되면서 일조시간이 길어지고 기온이 상승하면서 근육이 이완되어 나른함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외출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단백질·비타민·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의 필요량이 증가하는데, 이를 충분하게 섭취하지 못해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춘곤증 증상으로는 피로, 졸음, 집중력 저하, 권태감, 나른함, 업무 능력 저하, 의욕 저하 등이 나타나기도 하며 손발 저림, 두통, 불면증, 현기증, 식욕부진, 소화 불량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봄 건강관리 춘곤증 예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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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규칙적인 생활을 통해서 몸의 리듬을 유지시키는것이 중요한데요.일찍 잠자리에 들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것이 좋으며 아침식사를 꼬박꼬박 하는것이 춘곤증을 물리치는 방법이랍니다. 특히 점심과 저녁은 너무 포만감이 들지 않도록 먹는것이 좋습니다

2.신체가 피로하지 않도록 뇌의 활동을 돕는 단백질,비타민,무기질 섭취하는게 좋은데요. 달래,냉이,씀바귀,쑥갓 같은 봄나물을 많이 먹는것이 좋습니다.

3.몸에 수분을 충분히 보충을 해야하는데요. 하루에 물 8잔 이상은 꼬박꼬박 마셔주면 좋습니다


4.운동은 너무 무리하지 않게 가벼운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정도가 좋은데요. 심한 운동은 오히려 춘곤증 증세가 심각해질수 있으니 걷기 운동을 해보세요.

 

 봄나물 요리법 춘곤증에 좋은 음식 달래무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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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래는 비타민 C, B2, 칼슘, 칼륨 등의 다양한 무기질과 식물성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춘곤증 예방에 효과적이며 두릅은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활력이 없는 사람 그리고 피로회복에 좋기때문에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 좋은 음식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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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 파,당근, 설탕,마늘,참기름,고춧가루,식초등 갖은 양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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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만해도 군침이 절로 나오죠. 색상도 곱고 맛도 어찌나 새콤한지 따스한 밥 한 숟가락에 달래무침 푸짐하게 올려놓고 한입에 꿀꺽하니 그 새콤한 맛이 입안 가득 퍼지더라구요.입맛 살리는데는 봄나물이 최고인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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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나물 요리법 봄동무침

 

나른하고 지친 몸을 한방에 잡아주는 음식이 있습니다.바로 봄동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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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봄동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어찌보면 작은 배추같아보이기도 하지요.

2.양념장 만들기
-멸치젓.올리고당.마늘.파.고춧가루,깨소금,참기름을 넣고 만들어줍니다.

3.만들어진 양념장에 봄동을 넣고 쓰윽 쓰윽 무칩니다.너무 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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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완성입니다.색깔이 너무 예쁘죠.봄동은 만드는 방법도 쉽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아서 10분이면 뚝딱 하고 만들수 있는데요.흰 밥에 이거 하나만 있어도 입맛이 살아돌아올정도로 맛은 상상이상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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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사람들이 봄동을 소금으로 저린 후에 무치지만 그러면 음식이 너무 짠데다가 아삭한 맛도 사라진답니다.그러니 그냥 봄동 깨끗하게 씻어서 양념장에 살짝 무치는게 씹히는 맛도 손상되지 않으면서 좋습니다.특히 봄동에 올리고당을 넣으면 매콤하면서도 달짝찌근한 맛도 있어서 어린아이들 먹기에도 좋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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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나물 요리법 봄동의 효능 알아보면....


배추보다는 두껍지만 어리고 연하며 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이며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하답니다.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위장의 활성화를 도우므로 변비와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봄에는 더욱더 건강 신경쓰셔야하는데요.봄 건강관리 춘곤증에 좋음 음식 봄나물 요리법 잘 알아두시고 한번 만들어보세요.그리고 춘곤증이 심각하다 하는분들은 혹시 만성피로증후군이 아닌지 확인해보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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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건강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