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삼성 정년연장,임금피크 제도,삼성전자 정년연장,삼성 임금피크제 도입,임금피크제란? 삼성전자 임금피크제 퇴직금

삼성 정년연장,임금피크 제도,삼성전자 정년연장,삼성 임금피크제 도입,

임금피크제란? 삼성전자 임금피크제 퇴직금

 

삼성전자가 정년을 60세로 연장하고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는데요.도대체 임금피크 제도란 무엇인지 임금피크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우리나라 경우 지난해 정년 60세법이 국회를 통과하였습니다.그렇기에 앞으로 정년 60세법에 따라 대기업은 2016년부터 정년을 60세로 연장해야 하지만 삼성전자는 법 적용 제외자인 1959년생과 1960년생 임직원을 위해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삼성 정년연장,삼성전자 정년연장,삼성 임금피크제 도입,임금피크제란?

 

손가락 버튼 꾹 누르고 삼성 임금피크 제도에 내용 알아두세요 

 

임금피크 제도,삼성전자 정년연장 내용 살펴보면..

 

삼성 정년연장,삼성전자 정년연장,삼성 임금피크제 도입,임금피크제란?

 

 정년 60세법에 따라 2016년부터 정년을 60세로 늘려야하는데 삼성전자는 이보다 2년 앞서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셈이라 할 수 있는데요.60세가 되면 임금피크제 적용 전 연봉의 60% 수준으로 유지가 됩니다.

 

삼성전자 달라지는 것들

 

우선 복지제도를 살펴보면 배우자와 자녀 의료비는 1만원 초과분부터 지급하고, 배우자가 소득이 있더라도 중증의료비가 발생하면 전액을 지원하기로 하였으며남자직원의 출산휴가도 기존 `유급 3일+무급 2일`에서 유급 5일로 바꿨습니다

 

기본급 1.9% 인상하는데 호봉승급분을 포함하면 실제 인상률은 평균 4.4%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비연봉제 직원은 통상임금에 정기상여금을, 연봉제 직원은 성과급 가운데 전환금을 포함하기로 했습니다.

 

 

임금피크 제도,대기업 정년연장 현재 어떤 기업들이 연장하고 있나?

 

삼성 정년연장,삼성전자 정년연장,삼성 임금피크제 도입,임금피크제란?삼성 정년연장,삼성전자 정년연장,삼성 임금피크제 도입,임금피크제란?

 

현재 10대 그룹 중 임금피크제를 실시하고 있는 곳은 LG, 포스코, GS 등 3곳인데요. 현대차의 경우 2012년 노조 측에 제안했지만 반대에 부딪혀 시행하지 못하고 있지만, 나머지 그룹들은 고용경색의 해법으로 임금피크제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삼성 임금피크제 도입 '임금피크 제도란?'

 

삼성 정년연장,삼성전자 정년연장,삼성 임금피크제 도입,임금피크제란?

 

임금피크제는 일정 연령이 되면 임금을 삭감하는 대신 정년을 보장하는 제도를 말하는데요.일자리 나누기의 한 형태로, 일정 연령 이후 업무능력이 떨어지는 장기근속 직원에게 임금을 줄여서라도 고용을 유지하는 능력급제의 일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일정 근속년수가 되어 임금이 피크에 다다른 뒤에는 다시 일정 비율씩 감소하도록 임금체계를 설계하는 것이죠.

 

임금피크제는 크게 정년보장형, 정년연장형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대다수의 임금피크제 도입 기업들은 정년보장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정년보장형은 정해진 정년까지 고용을 보장하는 대신 일정 연령에 도달한 시점부터 정년까지 임금을 삭감하게 되는데요.

 

정년보장형 임금피크제는 임금 인상보다는 고용 안정을 원하는 근로자에게 현실적인 만족감을 줄 수 있다는 것과 기업에게는 고용 조정에 따른 부담감과 인건비 절감의 효과를 얻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임금피크 제도'여기서 잠깐 정년60세법이란?'

삼성 정년연장,삼성전자 정년연장,삼성 임금피크제 도입,임금피크제란?

 

근로자의 정년을 60세까지 연장하는 이른바 정년 연장법 작년 초 국회 통과하였습니다.2016년 1월 1일부터 공기업,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상시근로자 300인 이상 사업장에 적용하며 2017년 1월 1일부터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상시근로자 300인 미만 사업장에도 적용이 됩니다.

 

임금피크 제도 '외국의 정년은 어떻게 되나?'

 

삼성 정년연장,삼성전자 정년연장,삼성 임금피크제 도입,임금피크제란?삼성 정년연장,삼성전자 정년연장,삼성 임금피크제 도입,임금피크제란?

 

영국과 미국은 연령을 이유로 한 강제퇴직을 연령차별로 간주해 금지하고 있으며 프랑스는 연금 수급을 개시하는 60세 밑으로 정년 설정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일은 65세 정년 규정을 두고 있으나 2029년까지 정년을 67세로 연장할 계획입니다.

 

1998년 근로자 정년을 60세로 연장한 일본은 2013년 4월부터 정년을 다시 65세로 단계적으로 연장하는 「고령자 고용안정 개정법」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밖에 대만, 싱가포르 같은 아시아 국가들도 정년을 62〜64세로 연장한 상태입니다.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 암 '암보험 비교는 필수'

1인당 사교육비 월평균 23만 9천원

자궁경부암 백신 논란 '부작용으로 치매?'

티벳버섯의 효능,티벳버섯으로 요구르트 만드는 방법은

월세 소득세 신고해야만 한다

문화누리카드 발급대상 및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