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혀로 보는 건강상태,혀 건강상태 '혀의 색깔로 내 몸 상태를 알 수 있다?'

혀로 보는 건강상태,혀 건강상태 '혀의 색깔로 내 몸 상태를 알 수 있다?'

 

거울앞에 서서 혀를 쭉 내밀어보세요.어떤 색인가요? 핑크색인가요? 그러면 당신은 건강한 사람입니다.하지만 혀 색깔이 아주 붉거나 하얗게 보인다면 이건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랍니다.이렇게 혀의 색깔로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지금 바로 혀로 본인의 몸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혀로 보는 건강상태 '혀의 색깔로 내 몸 상태를 알 수 있다?'

 

혀로 보는 건강상태 '혀의 색깔로 알아보자'

 

혀 건강상태 1.붉은색-설염

 


 

-혀가 너무 새빨갛다 하는 분들은 설염을 의심해보아야합니다.설염은 혀가 아프고 붓는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여성들보다는 남성들에게 잘 나타나며 비타민 부족,염증,흡연,음주로 인해 나타난답니다.

 

 

혀 건강상태  2.창백한 색-빈혈

 


-혀가 창백하거나 통증이 지속된다면 빈혈인지 한번 의심해보세요

혀 건강상태  3.흑색-항생제 과다복용



혀 건강상태  4.갈색-위장병

 


-암갈색의 이끼 같은 것이 달라 붙으면 위장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혀 건강상태 5.흰색 또는 붉은색 반점에 돌기-구강암

 


-볼록하게 튀어나온 돌기가 느껴질때가 있습니다.그런데 통증은 느껴지지가 않죠.허나 쉽게 넘겨서는 안된답니다.구강암의 징후가 될 수 있거든요.그러니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꼭 가보세요.

 

설태의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혀로 보는 건강상태 '혀의 색깔로 내 몸 상태를 알 수 있다?'

 

설태란?


-혀의 표면에 백색 분말같이 덮여 있는 것을 말합니다.대부분의 사람들이 설태가 있으므로 별다른 문제점은 없지만 다만 설태가 너무 많이 있거나 없는 경우는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혀로 보는 건강상태 '혀 건강상태 1.누렇고 두꺼운 설태'

 


-누런 태가 심하고 윤활한 것은 습열이 울체된 이유로 중풍등에서 주로 볼 수 있으며 건조하면 화(火)가 이미 왕성한 상태입니다.

혀로 보는 건강상태 '혀 건강상태 2.회색태가 보일때'

 


-혀에 회색 태가 끼고 그 안에 윤활한 태가 검은 먹물처럼 4~5점씩 찍혀 있다면 소화장애를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혀로 보는 건강상태 '혀 건강상태 3.흑색태가 보일때'

 


-흑색태가 보인다면 열이 점차 속으로 전해진 징조로서 검고 윤기가 있으면 음기가 부족하여 양기가 강해지는 것으로 봅니다.태가 검으며 갈라진 것은 열이 강하여 진액이 고갈된 것인데 혀의 뿌리가 검고 건조해 진 것은 강한 열이 하초에 모인 것입니다.

혀로 보는 건강상태 혀 건강상태 4.하얀 백색의 설태'

 


-흰 태가 엷게 끼고 윤활한 것은 풍한에 의해 생긴것으로 감기 등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흰 태에 윤기가 없으면 위장장애인 경우에 볼 수 있고 흰 태 밑에 진홍색이 있으면 습이 그치어 열이 잠복하는 것이고 희고 둘레가 붉으면 풍습이 폐에 들어간 것입니다.

 

혀로 보는 건강상태 '혀 건강 체크하기'

 

혀로 보는 건강상태 '혀의 색깔로 내 몸 상태를 알 수 있다?'

 

혀가 깔깔하거나 미각을 느끼는데 문제가 생기면 심장이나 비장에 이상이 왔을 수 있고 혀 끝에 이상이 있으면 심폐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이고 가운데가 좋지 않다면 비,위장의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양 옆 쪽이 이상하다면 간,담 쪽 문제이며 혀 깉은 꼿 뿌리가 이상하다면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긴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한번씩 혀를 보면서 본인의 건강상태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