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20대급증,하지정맥류 증상,하지정맥류 원인 및 치료법,하지정맥류 예방법
최근 다리혈관이 울퉁불퉁 튀어 나오는 하지정맥류 때문에 의료기관을 찾는 하지정맥류 20대급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여성 환자가 남성보다 2배 정도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여성의 경우 스키니진, 레깅스, 하이힐 착용 등이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캡쳐 출처 : mbc
손가락 버튼 꾹 누르고 하지정맥류 증상 및 예방법 알아두세요
도대체 하지정맥류가 뭐길래?
사진 캡쳐 출처 : mbc
하지정맥류는 다리와 발의 정맥이 혹처럼 부풀어오른 것을 말하는데요.여성은 생리주기에 따라 정맥이 부풀어 판막기능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고 임신했을 때 발생한 정맥류가 출산 후 없어지지 않고 남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진 캡쳐 출처 : mbc
하지정맥류는 다리 혈관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 외에도 통증, 욱신거리는 느낌, 경련, 하지 무게감, 부종 등을 동반하기도 하지만 정맥순환 이상이 천천히 진행돼 환자 스스로 증상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정맥류 20대급증 얼마나 심각하길래?
사진 캡쳐 출처 : mbc
그래서 이 같은 이유로 전체 여성 환자 중 40대와 50대 환자는 각각 25%, 29%로 여성 환자 두명 중 한명이 중년층이었지만 증가율은 20대 여성 환자들이 더 높았습니다.
여성 연령대별 ‘하지정맥류’ 진료인원을 비교하기 위해 건강보험 적용인구 100만명 당 여성 인원을 계산한 결과, 20대 여성은 2007년 약 2100명에서 2012년 약 2700명으로 매년 5.4%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거든요. 이는 전체 여성의 연평균 증가율 2.7%보다 약 2배에 가까운 수치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원인을 꼽자면..
사진 캡쳐 출처 : mbc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환경적인 요인으로 장시간 서서 일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 정맥 내 판막의 기능이상으로 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에 비해 여성에 있어서는 생리주기에 따른 호르몬의 영향으로 판막 기능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임신 때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맥류가 발생하였다가 출산 후 자연적으로 소멸되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연령이 증가하면서 정맥의 탄력이 줄어들면서 정맥벽이 약해져 정맥 내 판막의 기능이상이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허나 20대급증한 이유로는아무래도 요즘 유행하는 스키니 진 또는 레깅스 착용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의료용 압박 스타킹은 발에서 허벅지로 갈수록 압력이 줄도록 설계됐지만 다른 꽉 끼는 옷은 정맥의 순환을 방해할 수 있어 정맥류 발생 가능성이 오히려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법
하지정맥류 치료법의 종류는 약물경화요법, 수술적 절제술, 혈관내 레이저 치료, 고주파 치료 등이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법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용적인 목적이 아니고 하지정맥류와 관련된 심각한 증상이 없다면 생활 습관의 변경, 압박스타킹 착용 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통하여 하지정맥류의 악화 방지와 하지정맥류로 인한 가벼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
하지정맥류 예방하기 위해서는 오래 서서 일할 경우 중간 중간 다리를 구부렸다 펴기를 반복하거나 제자리걸음 등을 하는 것이 좋으며 쉬는 시간 다리를 심장 높이보다 높게 유지해 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취침 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 하지정맥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의료용 고압력 압박 스타킹은 다리 피로감을 줄이고 정맥 순환을 도와 정맥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레깅스나 스키니 진 착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