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만들기┐

김장 담그는 시기 '김장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요?'

김장 담그는 시기 '김장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요?'

 

날씨 추워지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것이 저는 김장 해야되는구나...인데요. 올해에는 작년보다 더 빨리 날씨가 추워져서 김장 담그는 시기도 빨라졌다고 하는데요. 과연 김장 언제 하는것이 좋을까요?

 

 

기상청에 따르면 춘천은 11월 17일, 서울은 11월 27일, 대전은 11월 30일, 대구는 12월 6일, 광주와 강릉은 12월 7일이 김장하기 가장 좋은 날짜라고 하는데요. 서울·경기 및 영동지방은 11월 기온이 평년보다 낮아 김장 적정시기가 평년보다 2~5일 정도 빨라졌지만 내륙 일부지역은 하루 정도 늦어질꺼라고 하네요.

 

그러니 한번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날짜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김장 담그는 방법

 

 

 

1.배추는 시퍼런 부분을 떼어내고 십자로 칼집을 내어줍니다.


2.십자로 낸 부위에 소금을 잔뜩 넣고 소금물에 절입니다.이때 배추가 골고루 절일 수 있게끔 몇번씩 뒤집어줘야된답니다.대야 몇개 갖다놓고 반복적으로 몇시간 간격으로 뒤집어서 절여주면 그 다음날 일어나면 배추가 숨이 죽었을꺼예요.대부분 배추 절이는 작업은 저녁부터 해야지만 그 다음날 속을 넣을 수 있답니다.


3.배추 속 넣기 하루 전날에는 모든 재료들을 다듬어줍니다.쑥갓과 파.쪽파.마늘.생강.또한 무채도 썰어서 비닐봉지에 넣어주시면 그 다음날 속만 넣는 작업만 할 수 있습니다.하루에 다 할려면 많이 힘들거든요


4.아침에 일어나보면 배추의 숨이 죽은걸 확인한 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5.무채에 고춧가루.젓갈.새우젓,쪽파,파,쑥갓을 넣고 버무립니다.


6.이제 마지막 작업인 배추에 속을 넣어주면 되는데요.맨 아랫부분부터 꼼꼼하게 채워줘야되는데요.어떤분들은 그냥 대충 고춧가루만 바르기만 하는데 무채를 많이 넣어주면 나중에 먹을때 훨씬 더 시원하고 칼칼하답니다.


7.속까지 넣었으면 항아리에 넣거나 김치냉장고에 넣으면 끝입니다.


 

제가 간단하게 김장 담그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 이렇게 상당히 간단해보이지만 실은 그게 아니라 양의 문제거든요. 양이 적으면 당연히 덜 힘들겠지만 배추에 양에 따라 일이 커지기때문에 김장 많이 담그시는분들은 며칠 일을 나눠서 하는게 좋답니다. 배추안에 들어가는 재료를 미리 다듬어서 보관해뒀다가 하시면 당일날 한꺼번에 모든일을 하지 않아도 되기에 일 배분 잘 하셔서 김장 담그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