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지키자☆

탄산음료 갈증 안좋은 이유 '콜라에 대한 진실과 오해'

탄산음료 갈증 안좋은 이유 '콜라에 대한 진실과 오해'

마트에 가면 다양한 음료들이 시선을 끕니다. 그중에서도 제로 칼로리를 자랑하는 콜라는 유혹당하기 쉬운 제품이지요. 저 또한 콜라 살까? 하다가 칼로리가 제로라는 문구를 보고 다이어트 콜라라고 불리는 칼로리가 없는 콜라를 고르거든요.

그런데 처음에는 칼로리때문에 골랐는데 제 입맛에는 그냥 콜라보다 오히려 제로 칼로리를 자랑하는 콜라가 입에 더 맞더라구요. 게다가 요즘 새로 나온 콜라는 더 입에 착착 맞구요.그러다보니 오히려 칼로리 없다고 생각해서 마셨던 제품이 이제는 중독이 되어가고 있는것이죠. 가뜩이나 탄산음료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왠지 칼로리가 낮으니깐 괜찮겠지. 하는 생각을 심어주거든요.

헌데 어느날 TV를 보니 다이어트 콜라에 놀라운 비밀이 숨겨져있더군요. 제로 칼로리라고는 했지만 막상 제로 칼로리는 아니였던것입니다. 게다가 더 놀라운것은 다이어트 콜라에는 아스파탐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더군요.

아스파탐의 정체는?

-설탕의 200배의 단맛을 내는 화학물질로써 1965년 미국의 화학자 J.M.슐레터에 의해 발견되어 81년 ‘뉴트라 스위트 이퀄’이란 상표로 시판되었습니다.그 이후 음료수 및 각종 식품에 첨가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칼로리가 “0” 으로 표기된 제로콜라에도 단맛을 내는 성분으로 아스파탐이 사용됩니다.

칼로리가 적은 것이 특징이고 체내에서 아미노산과 같이 소화·흡수되어 혈당치 상승과는 무관하므로 당뇨병 환자, 비만증 환자들에게 이상적이지만 페닐알라닌 섭취를 제한하여야 하는 사람(페닐케톤뇨증 환자)은 아스파탐 섭취를 금지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아스파탐은 열량은 1g당 4kcal이지만 단백질 합성물로써 혈당의 상승과 관련이 없고 단맛이 강해 조금만 사용해도 되므로 설탕을 대체할 물질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이것이 제로 콜라가 단맛을 내게 만드는 원인이자칼로리가 낮을 수 밖에 없는 이유이지요.

아스파탐에 대해서는 말이 많은데요.인체에는 해롭지 않다는 주장도 있고 가짜 공복감을 유발하고 합병증으로 뇌종양을 일으킬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어떤게 진실일까요?

탄산음료 마셨는데도 갈증이 해결이 안되요


날씨가 더우면 저는 무조건 탄산음료가 땡기더라구요.톡 쏘는 시원한 맛이 왜 그렇게 좋은지...그런데 오히려 탄산음료는 갈증해결에 도움을 주지 못한답니다.탄산음료에는 당분이 있는데 당분으로 인해서 혈당이 높아지고 체내 삼투압이 증가하여 오히려 더 갈증을 느끼게 만들거든요. 그러니 갈증을 해소할려고 탄산음료를 마시는것은 좋지 못한 습관이랍니다.

다이어트 콜라 다이어트에는 왜 도움이 안될까?

우선 다이어트 콜라는 0kcal이 아닙니다. 5kcal 미만은 0kcal로 표시할 수가 있는데 제로 콜라도 칼로리가 완전 없는게 아니라 다만 5kcal 미만이기에 0kcal로 표시할 수가 있는 것이죠.그래도 낮은 칼로리 아닌가요? 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어떤 연구에서는 인공적인 감미료가 첨가된 음료수가 식욕을 자극시켜 간접적으로 체중증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 했습니다

다이어트 콜라에 관한 오해와 진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다이어트 콜라는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 콜라에는 설탕은 들어있지 않지만 인산과 구연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화학물질은 치아부식을 야기하고 치아표면의 법랑질을 녹이는데요.충치와는 관련이 없지만 오히려 치아 건강에 도움을 주지는 않죠.

2.다이어트 콜라는 관절염을 악화시킨다
-예전에 이런말이 한번 떠돌은 적이 있는데요.이건 거짓말입니다. 오히려 아스파탐은 관절염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3.다이어트 콜라와 멘토스가 만나면 폭발한다
-이것은 진실인데요. 관련된 내용은 미국 애팔래치아대 토냐 코피(Coffey) 교수의 논문을 참고하세요.

콜라가 뿜어져 나온 것은 그 안에 녹아있던 이산화탄소 때문이다. 콜라 뚜껑을 열면 '쉭' 소리를 내며 이산화탄소가 밖으로 나온다. 평소에는 물 분자들이 서로 잡아당기는 표면장력이 강력해 이산화탄소가 빠져나오는 속도가 느리다.

하지만 멘토스가 콜라에 빠지면 상황이 달라진다. 멘토스가 물 분자들의 결합을 방해해 이산화탄소 거품이 쉽게 빠져나오게 되는 것이다. 멘토스 표면에 있는 아라비아 고무도 물의 표면장력을 약화시키는 데 한몫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라비아 고무가 없는 멘토스는 큰 거품을 만들지 못했다.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 멘토스의 표면에는 수많은 홈이 나있었다. 여기에 이산화탄소 분자들이 달라붙어 거품이 된다. 이른바 '표면 촉매' 현상이다. 멘토스 가루나 소금도 거품을 만들어내지만 가라앉는 속도가 느리고 홈이 적어 콜라 거품이 30㎝ 높이로만 솟았다.

멘토스는 설탕 대신 인공감미료인 아스파탐이 든 다이어트 코크와 만날 때 가장 큰 폭발력을 보인다. 실험 결과 아스파탐이 녹은 물은 설탕물보다 표면장력이 작은 것으로 나타나 아스파탐도 폭발의 한 원인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