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지키자☆

유산균은 장수의 비결 유산균 섭취 생명 연장에 도움이 된다

유산균 섭취 생명 연장에 도움이 된다 유산균은 장수의 비결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은 소망이 있을텐데요.장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는 것 아시나요? 바로 유산균이 들어있는 발효식품을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대표적인 식품으로는 김치와 요구르트가 있는데요. 긍정적인 마음가짐도 중요하지만 사람이 건강하게 살려면 식생활과 운동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특히 유산균은 장을 튼튼하게 하고 속을 편안하게 해주므로 건강하게 살 수 있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무엇보다도 여자가 남자보다 오래산다고 하잖아요.그러니 남성분들은 열심히 드셔보세요.여자가 남자보다 오래사는 이유의 가장 큰 원인은 유전자때문이라고 하지만 어쨌든 유산균은 장수에 아주 큰 도움을 준다고 하니 혹시 모르죠~

김치는 독소배출 음식으로도 많이 알려져있습니다.유산균도 풍부하지만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장 청소에 효과적이거든요.체질에 따라 맞지 않는 분들도 있겠지만 이보다 더 휼륭한 음식은 없는 것 같습니다.뭐니뭐니해도 정말 김치가 최고죠

그럼 유산균은 과연 무엇일까요?
-탄수화물 중 각 당류를 먹고 젖산과 같은 많은 유기산 그리고 이산화탄소와 약간의 알콜 등을 생성하며, 사람에게 유익한 세균을 가리키는 일반 명칭입니다.

 김치유산균이 좋은 이유?

1.항균성, 소염성, 항돌연변이성, 항암성 등을 통한 질병의 예방
2.혈중 콜레스테롤 저하기능
3.면역증강 및 종양 증식 억제 기능
4.유당 소화 장애 현상을 감소
5.생체리듬 조절
6.비타민 B군의 함량을 증가
7.암세포의 증식을 억제
8.변비가 없어진다.
9.다이어트 효과
10.노화 억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치발효에 관여하는 유산균

-김치에는 다양한 유산균이 살고 있는데요.대략 30여종이 넘는 균이 살고 있다고 합니다.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김치의 발효,숙성,온도에 따라 사는 균이 다르답니다.

1.Lactobacillus plantarum (락토바실루스 플란타룸)
-김치에서 발견되는 대표적인 유산균으로 장내 유해미생물을 억제하고 유익한 유산균을 증식하는 기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Pediococcus pentosaseous (페디오코쿠스 펜토사세우스)
-김치 발효 과정 중에 생성되는 균으로 장내 유해균의 생육을 억제하는 물질을 분비하여 산업적으로 이용 가능성이 높은 균주입니다.

3.Leuconostoc mesenteroides (류코노스톡 메센테로이데스) 
-김치 발효 과정 중에 생성되는 균으로 김치가 맛있다고 느껴질 때까지 발효를 주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치유산균vs요구르트유산균

-김치와 요구르트 둘 중 아무거나 먹어도 되는거 아닌가? 하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김치유산균이 요구르트유산균보다 더 안정적인 발효식품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즉 김치는 영양분을 섭취 분해하고 상대적으로 낮은 온도에 잘 적응하여 발육.성장하는 것이 특징인데 발효된 김치에는 대장균이 발견되지 않는다고 합니다.게다가 요구르트의 4배라고도 하니 김치 싫어하는분들도 이번기회에 김치 먹는 습관을 기르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김치가 가장 맛있는 시기는?

-김치를 담그고 난 3주 후가 가장 맛있다고 하는데요.비타민 함량과 유산균의 수도 가장 많아 영양도 풍부하며 맛도 좋다고 합니다.

지역마다 김치의 맛이 다른 이유는?
-집집마다 하는 방식에 따라 맛의 차이가 있는것처럼 지역마다 김치의 맛이 많이 다릅니다. 그 이유는 기온차이때문인데요.북쪽지방에서는 기온이 낮으므로 소금 간을 싱겁게 하고 양념도 담백하게 하여 채소의 신선함을 그대로 살리는 반면 남쪽 지방에서는 짜게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