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지키자☆

기분좋게 아침 일찍 일어나기 위해서는 잠을 잘 자야한다 '잠 잘자는 방법'

기분좋게 아침 일찍 일어나기 위해서는 잠을 잘 자야한다 '잠 잘자는 방법'

어떤 사람들은 누우면 바로 자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누워도 1시간이 지나도 잠을 자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절대 낮에 잠을 자지 않습니다.낮에 자면 밤에 더 잠이 안오더라구요.그렇다고 낮잠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잠깐의 잠은 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있거든요.허나 과도한 수면은 오히려 해가 됩니다.낮잠도 적당히 자야지 몇시간씩 잔다면 좋지 않거든요.

1.자기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다
-37~39도 정도가 가장 좋은데요.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몸과 뇌가 편안해진답니다.이것도 귀찮다 하시는분들은 반신욕이나 족욕정도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자기전에 음식은 금물..따뜻한 우유 한잔 어떠세요?
-제가 자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따뜻하게 우유를 데워서 먹거나 베지밀 같은 두유 종류를 마시는데요.공복감도 완화시켜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잠자기전에 마시면 좋답니다.

3.조명은 어둡게하자
-전 불을 꺼야지만 잠이 오는 스타일인데 어떤분들은 불 끄고는 잠을 못 잔다고 하더군요. 이럴때에는 최대한 조명을 어둡게 해야한답니다.

4.졸음이 오는 음악과 책
-책 보면 잠이 온다는 분들이 있고 클래식을 들으면 잠이 온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전 후자쪽인데요. 클래식은 고지식해서 싫고 뉴에이지 음악을 들으면서 잠을 청한답니다. 평상시에는 잘 자지만 가끔 잠이 안 올때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 절로 잠이 오더라구요.게다가 스티브바라캇이나 이사오 사사키의 음악 같은 경우 기분까지 좋아지는 효과가 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나에게 맞는 베개 고르기
-베개가 좋지 않으면 잠 들기 힘들죠.베개를 선택할때에는 높이는 6~8cm가 좋으며 길이는 어꺠너비보다 10cm가 긴 것이 머리가 떨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숙면을 방해하는 것들
-예민한분들은 시계소리에도 반응을 보이더군요.대표적인 예로 제 동생이 절대 방에 시계를 놓지 않습니다.시계바늘이 움직이는 소리가 거슬린다고 하더라구요.그러므로 잠을 잘 못 자는 분들은 방안에 있는 벽시계나 손목시계를 없애는게 좋습니다. 또한 여성분들은 자기전에 브래지어를 벗는게 좋답니다.은근히 압박감이 심해서 자는데 여간 불편한게 아니거든요.

그리고 담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담배를 피우는 사람의 경우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고 발표했거든요.니코틴이 흥분제의 작용을 하므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잠들기 쉽지 않은데다 밤이 다가오면서 담배를 피우지 못하게 되는데 따르는 작은 금단현상이 나타나면서 더 잠을 설치게 한다고 합니다.그러니 잘 못 자는 분들은 담배부터 우선 끊어보세요

또한 탄산음료와 커피..그리고 긴 낮잠도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이랍니다.

잠자는 좋은 자세란?

잠을 잘때 어떻게 하고 주무시나요? 저는 옆으로 자는것을 좋아하는데요.척추에 가장 좋은 잠자는 자세는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펴고 양팔도 몸 옆에 나란히 편하게 펴고 자는 자세라고 합니다.그러면 저처럼 옆으로 자면 어떻게 되는걸까요? 이럴 겨우에는 허리가 받는 압박이 똑바로 누운 자세보다 3배 가량 높다고 합니다.그러니 똑바로 자는 습관을 갖는게 좋겠죠

낮잠 잘 자는 법이 뭘까?
-낮잠이 숙면을 방해하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너무 피곤할때 잠깐 자는것은 오히려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답니다.낮잠은 15~30분정도가 적당하며 너무 깊이 잠 드는 것보다는 살짝 잠이 드는 정도가 좋습니다.

그런데 나는 시간이 부족해...하는 분들은 잠을 청하기보다는 차라리 눈을 살짝 감아보세요.눈의 피로만 풀어도 조금은 낫거든요.

낮잠의 자세
-가장 좋은 자세는 머리 받침이 있는 의자를 사용하며 등받이 직각에서 10도 정도 뒤로 눕혀 자연스럽게 벽에 기댄 자세가 되게 하는게 좋습니다.이때 다리는 꼬지마시고 살짝 벌려주세요.그리고 팔은 팔걸이에 가볍게 놓으면 좋습니다.

낮잠 잘 자는 사람 당뇨병에 걸리기 쉽다

-영국 버밍엄 대학의 샤라드 타헤리 박사는 중국인 노인 1만6천480명의 낮잠 습관과 당뇨병 관계를 분석한 결과 낮잠을 일주일에 최소한 한 번이상 자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 비해 당뇨병 발병률이 평균 26%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1.낮잠 자는 사람은 운동을 덜 한다.
2.낮잠을 자면 밤잠을 설치게 된다. 수면시간이 짧은 사람은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3.짧은 잠에서 깨어나면 인슐린의 작용을 억제하는 호르몬과 메커니즘이 활성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