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좋은음식│

봄나물 효능,냉이 효능,냉이 손질법,냉이 나물무침 만드는법,두부장 만들기

봄나물하면 떠오르는것 중에서 냉이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봄나물 효능,냉이 효능 기력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춘곤증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는데요.냉이는 새순을 내보이며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식물로 알려졌는데 특히 냉이 효능이 좋은 이유가 음양의 조화를 이루어내는 식재료이기때문이라고 합니다. 만물상 냉이 효능부터 봄나물 효능 또 어떤것들이 있고 간단하게 알아보는 냉이 손질법 그리고 냉이 나물무침 만드는법과 냉이와 잘 어울리는 두부장 만들기까지 냉이에 관한 얘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봄나물 효능 '냉이 효능 첫번째 간에 좋다?'

 

 

봄나물 냉이 효능 피로해진 간에 활력을 불어넣어 준다고 하는데요.봄철 냉이는 인삼 부럽지 않다고 할 정도로 냉이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그러니 평상시 몸이 많이 피로하다고 느끼시는분들은 냉이를 드시면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봄에 먹는 봄나물 효능들을 대부분 보면 피로에 도움이 되고 춘곤증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냉이 또한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봄나물 효능 '냉이 효능 두번째 장을 청소해준다?'

 

 

봄나물 냉이 효능 두번째는 장을 깨끗하게 해준다고 해서 청장초라고 불리우는데요.그만큼 냉이의 해독능력이 뛰어나다는것입니다.냉이는 위로 올라오지 않고 넓게 퍼지면서 자라는데 좋은 기운을 모두 밑으로 끌어내리는것을 의미한답니다.냉이와 비슷하게 자라는 민들레 또한 간 해독에 좋은 식품입니다.

 

봄나물 효능 '냉이 효능 세번째 눈을 맑게 해준다'

 

 

봄나물 냉이 효능으로 눈이 맑아진다는 얘기도 있는데요.무엇보다도 눈을 맑게 하여 춘곤증을 없애 활동성을 높여준다고 합니다.그러니 춘곤증에도 냉이가 좋은 나물이라는 것이죠.

 

봄나물 효능 '냉이 효능 네번째 부기 제거 및 혈압 낮춰'

 

 

봄나물 냉이 효능 부기를 제거해주고 혈압을 낮추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특히 봄철에는 중풍환자가 급증하게 되는데 냉이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봄나물 효능 '냉이 효능 다섯번째 고지혈증 개선'

 

 

봄나물 냉이 효능 고지혈증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냉이 뿌리의 쌉쌀한 맛은 식욕을 자극시켜 소화효소 분비를 도우며 콜린 성분이 풍부해 고지혈증 개선에 도움이되는것이라고 하네요.

 

봄나물 효능 '냉이 효능 여섯번째 기관지에 좋다?'

 

 

봄나물 냉이 효능 요즘 황사와 미세먼지때문에 피해를 많이 입는데요.봄철 감기와 미세먼지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해주고 냉이를 먹게 되면 기관지의 항균 능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봄나물 효능 '냉이 효능 일곱번째 항산화 효소 풍부'

 

 

봄나물 효능 '냉이 말고도 어떤 봄나물들이 좋을까?'

 

봄나물 효능 1.쑥 효능

 

 

봄나물 효능 쑥에는 비타민 A인 카로틴 함량이 높아 봄철에 떨어지기 쉬운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답니다.또한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봄나물 효능 2.취나물 효능

 

 

봄나물 효능 취나물은 산에서 자생하는 산채로 맛과 향이 독특한데요.취나물 경우 춘곤증에도 좋은 음식이지만 여러가지 효능이 뛰어난데요.취나물에 풍부한 칼륨이 우리 몸에 유해한 염분(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고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취나물은 비타민 A와 탄수화물, 칼륨, 아미노산의 함량이 많으며, 두통과 감기, 진통 해소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봄나물 효능 3.달래 효능

 

 

봄나물 효능 달래는 비타민 C, B2, 칼슘, 칼륨 등의 다양한 무기질과 식물성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춘곤증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봄나물 냉이 효능 뛰어난데 냉이 부작용은 없을까?

 

 

냉이 효능이 좋다는것은 알겠는데 냉이 부작용은 없을까?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냉이는 독성이 없어서 누구나 먹어도 탈 날 걱정이 없답니다.또한 초봄에 채취하기때문에 벌레나 이물질도 적구요.그리고 손쉽게 채취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봄나물 냉이 손질법 배워보자 냉이 손질은 어떻게 하면 될까?

 

 

냉이 손질법은 그리 어렵지 않은데요.누런 잎을 떼내시고 칼로 뿌리와 잎 사이를 긁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난 후 씻어서 물에 데치면 되는것이죠.냉이 손질법 다른 나물에 비해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봄나물  냉이 손질법 배웠으니 본격적으로 냉이 나물무침 만드는법 배워보자

 

 

냉이를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는것이 가장 일반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저도 냉이는 항상 무치거나 아니면 된장 넣고 끓여서 먹는데요.이것도 또 방법이 있더라구요.

 

 

냉이 나물무침 만드는법 첫번째는 끓는 물에 적당량의 소금을 넣어주세요.

 

 

냉이 나물무침 만드는법 두번째 앞에서 냉이 손질법 배웠죠.그렇게 손질된 냉이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냉이 나물무침 만드는법 물이 끓기 시작하면 1~2분 정도 더 끓이다가 냉이 향이 올라오면 건져내주시면 됩니다.

 

 

냉이 나물무침 만드는법 데친 냉이는 넉넉한 양의 찬물에 흔들어서 씻어주세요.

 

 

냉이 나물무침 만드는법 다섯번째 냉이에 소금을 넣고 무쳐 밑간을 한 뒤에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고 무쳐주시면 되는데요.참기름을 넣는 이유는 나물의 독성이나 균을 제거해주기때문입니다.그리고 우리는 냉이 무침 만들때 파와 마늘을 넣지만 만물상에서 알려준 냉이 나물무침 만드는법 보면 파와 마늘이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

 

만물상 냉이와 잘 어울리는 두부장 만들기

 

 

두부로 장을 만든다? 한번도 생각해본적이 없는데 이렇게 두부장을 만들경우 1~2년 이상 보관이 가능하고 나물 무칠때에 두부장을 넣으면 맛이 더 좋다고 하는데요.두부장 만들기 한번 배워볼까요?

 

 

 

두부장 만들기 첫번째는 용기 아래에 된장을 깔고 물기를 뺀 으깬 두부를 면포에 싸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두부장 만들기 두번째는 두부 위에 된장을 덮어주면 됩니다.보이시죠.된장 사이로 두부가 묻혀져있습니다.이렇게 두부에 공기가 안 들어가도록 누른 뒤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되는데요.

 

 

완성된 두부장 모습은 크림색을 띄고 있는데요.나물 무칠때 또는 찌개나 국을 끓일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봄나물 효능과 냉이 효능 그리고 냉이 손질법부터 냉이 나물무침 만드는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봄에는 춘곤증때문에 힘들다고 더 축 쳐지는것보다는 잠시 시간을 내어 조금 걷거나 햇빛을 쬐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캡쳐 및 내용 출처는 TV조선 만물상으로 일요일밤 11시에 방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