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소변 건강 체크,소변색으로 건강상태,소변 거품 증상

내몸사용설명서 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에 따르면 소변색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소변색깔이 짙은 노란색이거나 소변 거품 증상이 보인다거나 한눈에 봐도 소변색이 이상한 경우 소변 건강 체크를 해보셔야합니다.아무렇지 않게 넘기다가 오히려 병을 악화시키거나 치료할 수 없는 단계에 올 수도 있기때문인데요.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소변 건강 체크)을 통해 지금 당장 나의 몸 상태를 확인해보는것도 좋을 듯 싶네요.

 

 

소변으로 보는 건강 '소변 건강 체크 한번 해보자'

 

 

소변이란 우리 몸의 피를 신장의 사구체에서 걸러 세뇨관, 수뇨관 등 소변이 통하는 미세한 통로를 거쳐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모여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얼마전 내몸사용설명서에서도 소변색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며 소변 건강 체크 방법을 알려줬었는데요.미국의 한 건강지도 소변에서 나타나는 변화가 우리 몸에서 일어나고 있는 질병을 예측하는 단서가 될 수 있다고  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의 중요성을 얘기하기도 하였습니다.

 

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 '건강한 소변이란?'

 


건강한 소변은 연한 맥주색의 맑은 액체이며 특유의 냄새가 약하게 있습니다.그리고 소변은 배설물이지만 세균이 전혀 없는 무균상태이며 일정 농도의 전해질과 근육대사의 최종 대사물인 크레아티닌이 검출되는데요. 정상적인 소변색은 맥주에 약간의 물을 탄 듯한 맑은 황갈색으로서 수분 섭취량과 탈수 정도에 따라 소변의 색은 거의 무색부터 진한 호박색까지 다양합니다.

 

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 '소변색으로 건강상태 확인 옅은 노란색'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정상적인 소변은 이렇게 옅은 노란색을 띄어야합니다.이상태가 아주 건강한 상태라 할 수 있으며 수분도 적당하게 섭취하고 있는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 '소변색으로 건강상태 확인 노란색'

 

 

확실히 비교가 되는데요.물을 먹지 않을 경우 이렇게 진한색상으로 변해버리는데요.한마디로 몸에 수분이 부족해져서 농도가 진해지다보니 소변색도 당연히 짙어질 수 밖에 없는것이죠.

 

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 '소변색으로 건강상태 확인 분홍색'

 

 

간혹 블랙베리나 사탕무와 같이 붉은색을 띄는 채소나 색소가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소변 색이 붉어집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을 먹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소변에서 붉거나 분홍빛이 보인다면 이는 소변에 피가 섞여 있다는 의미를 말하는데요.

 


소변에 혈액이 동반된다는 것은 요로 감염증의 한 증상일 수도 있고, 신장결석이 있거나 좀 더 드문 현상이긴 하지만 방광암이나 신장암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분홍색 소변은 최악의 경우 암일수도 있습니다.그러니 혹시라도 소변색깔이 이렇게 붉다면 꼭 병원을 가보셔야합니다.

 

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 '소변색으로 건강상태 확인 짙은 노란색'

 

 

아까 노란색보다는 더욱 짙은 노란색이라 할 수 있는데요.이런 경우 운동 후 수분 부족이나 또는 몸에 열이 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지만 일시적인 증상 경우 물을 섭취하면 다시 연해지나 혹시 계속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 진료를 받으셔야합니다.

 

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 '소변색으로 건강상태 확인 콜라색'

 

 

콜라색 소변 경우 심각한 질병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근데 이건 봐도 문제가 있다고 느껴지네요.이런 경우 사구체신염이나 황달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 '소변 거품 증상은?'

 

 

소변 거품 증상은 가끔 있는 경우라면 소변의 압력 때문일 수 있습니다.하지만 소변 거품 증상 지나치게 단백질을 먹었거나 신장에 이상이 있다는 징후일 수 있는데요. 소변 거품 증상 단백뇨 원인은 신장,사구체 질환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 거품 증상이 생기면 당뇨도 의심해봐야하는데요.하지만 소변 거품 증상만으로 꼭 당뇨라고 봐서는 안된다고 합니다.좀 애매하죠.당뇨 경우 단 소변에서 단 냄새가 나는 경우 해당된다고 하는데 어쨌든 소변 거품 증상은 정상적인것은 아니므로 병원에 꼭 가셔야합니다.

 

소변 건강 체크 '단 냄새'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소변으로 보는 건강상태 단 냄새가 난다면 당뇨를 의심해봐야합니다.소변 냄새가 단게 혹시 내가 단것 먹어서 그런거 아닐까?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단 음식과 소변의 단 냄새는 별다른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당뇨 치료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내가 계속 난다면 혈당 수치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다는 의미일수도 있습니다.

 

소변 건강 체크 '불투명하고 뿌옇다?'

 


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 소변은 맑고 투명해야 하는데 만약 불투명하고 뿌옇다면 요로 감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배뇨 시 통증이 동반되거나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잦으면 감염증일 확률이 높으나 이러한 증상이 없더라도 소변이 뿌옇다면 감염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소변 건강 체크 '소변에서 악취가 난다면'

 

 

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 확인 소변 냄새가 꽃향기처럼 좋을 수는 없지만 부패한 음식이나 하수구 냄새처럼 심한 악취가 나는 것 역시 정상은 아닙니다. 만약 이처럼 악취가 심하다면 방광에 감염이 일어났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소변 건강 체크 '작열감이 일어난다면?' 

 


소변으로 보는 건강상태 만약 소변을 볼 때 찌르는 듯 따갑고 아프다면 요로 감염증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또 클라미디아나 임질과 같은 성인병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클라미디아는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라는 세균이, 임질은 임균이라는 세균이 원인으로 둘 다 성교에 의해 감염되는 질병입니다.

 

소변 건강 체크 '자꾸 소변을 보고 싶다면? '

 


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 소변이 자꾸 보고 싶다면 요로 감염증의 전형적인 증상 증 하나는 화장실이 자꾸 가고 싶어지는 증상입니다. 방광과 요도 내벽에 염증이 생기면서 자극을 받아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성적으로 방광에 통증이 나타나는 간질성 방광염 역시 절박뇨와 빈뇨가 동반됩니다.

 

 

소변으로 보는 건강 상태(소변 건강 체크)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소변색으로 건강상태 확인할 수 있다는게 놀랍기도 하지만 평상시와 다르게 소변색이 이상하다거나 소변 거품 증상을 보인다면 대수롭게 여기지마시고 꼭 병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