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조기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조기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전 국민연금에 관해 먼저 알아봐야하는데요.만 18세 이상에서 60세 미만의 국민이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것을 말합니다.최근에는 공무원연금 개혁과 함께 국민연금 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요.현재 착실하게 국 내고 있지만 과연 받을 수 있는것일까요? 라는 의문이 생기기도 하는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통해서 확인해보세요.또한 국민연금 수령액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만60세이지만 조기 수령도 가능하기에 조기 국민연금 수령나이도 알아두시면 좋을꺼 같네요.하지만 수령액을 조기에 받게 되면 원래 지급되는것보다 일찍 받게 되면 수령액은 적어지게 됩니다.지금부터 내 연금 알아보기,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무엇이길래?' 국민연금 알아보기

  

 

노후 소득보장을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는 사회보장제도를 말하는데요.가입자가 퇴직 등으로 소득원을 잃을 경우 일정한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로 88년 1월 1일부로 실시되었는데요.연금은 18세 이상 국민이 일정기간 가입하며 만 60세부터 수령액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내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다

 

 

만 18세 이상에서 60세 미만의 국민이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것이지만 내지 않아도 되는 '납부예외' 경우가 있습니다.

 

교직원이나 군인같은 공적연금 수급자, 기초생활 수급자, 국민연금 수급자의 배우자, 만 27세 미만의 소득 없는 사람이 이에 해당이 되는데요. 또한 소득이 있다가 없어진 사람의 경우도 납부예외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다가 그만두게 되어서 소득이 없는 경우를 말하는것이죠

 

 

 

해지는 의무가입대상이 아닌 위와 같은 임의가입자만 가능하며 임의가입자가  해지하고 탈퇴 할 경우에는 10년 이상 납부했을 경우 연금으로 지급 받으며 10년 미만 납부했을 경우 탈퇴시까지 납부한 금액을 60세 도달할 때 일시금으로 받게 됩니다.중간에 해지하고 다시 신청은 가능하구요.

 

즉 현재로서 내고 있는분들은 소득이 없어지지 않는한 내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알아보기 '조기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비교해서 보면'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만 60세입니다.하지만 국민연금 수령액 수급연령이 바뀌어서 2033년까지 5년마다 1세씩 상향 조정돼 2033년에는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65세까지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조기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조기 퇴직 등으로 소득이 없을 경우 55세부터 신청할 수 있었지만 2013년부터 조기 국민연금 수령나이 또한 변경이 되었는데요. 조기 수령시에는 일찍 받는 기간 1년당 6%씩(최대 30%) 깎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국민연금 수령액이 더 적을 수 있기에 조기 신청하실때에는 이 점을 꼭 꼼꼼하게 따져보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만 60부터 꼭 가입해야 될까?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출산율 감소로 인해 우리나라는 매우 빠른 속도로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65세 이상 노령인구비율이 2000년 7.2%로 고령화 사회(UN 기준 : 7%)에 진입한 후 2017년과 2026년에는 각각 고령사회(UN 기준 : 14%)와 초고령사회(UN기준 : 20%)로 진입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령화사회→고령사회→초고령사회로의 이행기간이 각각 17년과 9년에 불과해 세계에서 유사한 사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급격한 고령사회가 되어가는 이유는 평균수명은 늘어난 반면, 신생아 출산율이 빠른 속도로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1980년 2.83명이던 한국의 출산율은 2005년에 1.08명으로 떨어져 세계에서 가장 낮을 뿐 아니라, 최근 30년 동안 선진국 인구 통계상 최저 수준입니다.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은 부양해야 할 노령인구가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2013년 현재 생산가능인구 6명이 노인 1명을부양하고 있지만, 현재의 저출산이 지속될 경우 2018년에는 약 5명이 노인 1명을, 2050년에는 생산가능인구 약 1.4명이 1명의 노인을 부양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 A : 고령화 사회(노인인구 비율 7%)에서 고령사회(노인인구 비율 14%)로 진입하는데 걸린 기간
  • B : 고령사회(노인인구 비율 14%)에서 초고령사회(노인인구 비율 20%)로 진입하는데 걸린 기간
  •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경제적인 어려움이 노인들에게 가장 해결이 어려운 문제로 나타나고 있으나 가족구조, 부양의식 변화 등으로 인해 사적부양의 역할은 축소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젊고 소득활동 능력이 있을 때 체계적으로 자신의 노후를 준비해야 하며 이러한 맥락에서 대표적인 공적부양제도가 필요하다는것인데요.

     

     

    무엇보다도 사고나 질병은 누구에게나 예고 없이 다가옵니다. 특히 현대사회는 도시화, 산업화로 인해 교통사고나 산업재해 등 각종사고의 위험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위험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죠. 이러한 위험을 개인 또는 가족 스스로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국가가 나서서 사회구성원간의 공동체적 연대와 세대간의 부양시스템에 기초를 둔 국민연금제도를 도입하게 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 연금 알아보기,내 국민연금 알아보기 

     

     

     

    내 연금 알아보기,내 국민연금 알아보기는 국민연금 사이트 http://www.nps.or.kr/jsppage/main.jsp 에 접속하시면 되는데요.

     

    오른쪽 하단 아래를 보면 알아보기라는 것이 있습니다.기초연금 알아보기와 내연금 알아보기,4대보험 계산기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는데 우리가 알아봐야할것은 내연금 알아보기이죠. 내 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는 이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요. 나의 연금 알아보기를 이용하시거나 나의 예상연금 조회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은 본인의 가입기간 및 가입 중 평균소득액,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액을 기초로 계산이 되며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은 다소 복잡하기에 홈페이지내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 들어간 후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및 수령액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국민연금 수령액 간단 조회 알아보기'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1. 10만원을 납부했을 경우에는...

     

     

    가장 쉽게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요.현재 본인이 내고 있는 금액을 넣으면 내가 앞으로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할 수 있습니다.매달 십만원을 내고 있다면 10년 가입시에는 국민연금 수령액이 17만원정도 입니다.그리고 국민연금 수령액은 가입 기간에 따라 늘어나게 되는데요.40년 가입시에는 국민연금 수령액이 60만원정도 되네요.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2. 15만원을 납부했을 경우에는...

     

     

    국민연금 수령액 매달 15만원을 납부했을경우입니다.10년 가입시에는 국민연금 수령액이 20만원이 조금 넘으며 30년 가입해야 57만원 40년 가입하면 국민연금 수령액 75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3. 20만원을 납부했을 경우에는...

     

     

    매달 이십만원을 내고 있다면 10년 가입시에는 매달 수령액 235000원을 받게 되며 15년 가입시에는 국민연금 수령액 340000원정도이고 40년은 가입해야지 국민연금 수령액이 80만원이 넘는데요.

     

    허나 국민연금 수령액 경우 물가 상승률에 대한 자세한것까지 계산 된 것이 아니므로 40년이 지나면 국민연금 수령액 현재 국민연금 수령액 80만원보다는 훨씬 많겠죠~그래서 다른 연금보다 좋다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3.25만원을 납부했을 경우에는...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25만원을 납부했을 경우이며 40년 가입시에는 5만원 차이지만 국민연금 수령액은 10만원이 넘게 나네요.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4.30만원을 납부했을 경우에는...

     

     

     국민연금 30만원을 납부했을 경우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를 하면 40년 가입시 110만원 가까이 됩니다.국민연금 수령액 23~24세 정도 연금 가입하고 40년을 꼬박꼬박 내야지 받을 수 있는 금액이라 할 수 있는것이죠.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2.예상연금 모의계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첫번째는 기본정보를 입력하셔야합니다.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두번째는 소득정보 입력해주세요.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첫번째 알려드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은 현재가치만 확인할 수 있었지만 두번째 국민연금 수령액 모의계산 경우에는 국민연금 수령액 현재가치와 미래가치가 나옵니다.그래서 확인해본 결과  현재가치가 90만원때이지만 미래가치로 계산했을때 그때쯤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수령액은 4백만원정도가 됩니다.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은 간단합니다.위의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내용대로 차근차근 입력하시고 난 후 예상연금월액표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거든요.이것 또한 소득이 언제 변경될지 모르니 정확한 결과는 아니지만 그래도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을 대충 어느정도 받을 수 있는지 짐작할 수 있게 되는것이죠.

     

    국민연금 계산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나의 연금액산정 : {1.41*(A+B)*P9/P+...+1.2*(A+B)*P23/P}(1+0.05n/12).

     

    "A"- 연금수급전 3년간 전체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의 평균액,

    "B"- 가입자 개인의 가입기간중 기준소득월액의 평균액,

    "n"- 20년초과 가입월수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가족이 있을 경우 배우자 연 244,690원, 자녀/부모 1인당 연 163,090원의 부양가족연금액이 가산됩니다.

     


    2014년 1월에 최초 가입한 것으로 가정하여 현재의 ""A""값(2014년도 적용 1,981,975원)으로 산정하였으며, 실제 연금수급월액은 연금수급당시의 ""A""값 및 재평가율을 적용합니다.


    연금의 월지급액(부양가족연금액 포함)은 가입자이었던 최종 5년간의 기준소득월액의 평균액과 가입기간중의 기준소득월액의 평균액을 재평가한 금액 중에서 많은 금액을 초과하지 못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과 개인연금 수령액 차이'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은 매월 일정액을 납부하여 노후에 연금으로 받으신다는 원리는 같지만 국민연금은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개인연금은 희망에 의해 가입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국민연금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지급하는 반면 개인연금은 약정금액만을 지급한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즉, 국민연금은 과거에 납부하였던 보험료를 연금을 받는 시점의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연금액을 산정하기 때문에 그 동안의 물가상승분이 반영됩니다. 뿐만 아니라, 연금을 받는 중에는 매년 전국소비자물가변동률 만큼 인상 지급하기 때문에 실질가치가 항상 보장됩니다. 반면, 개인연금은 계약 당시 약정한 금액만 지급하기 때문에 물가가 상승되어도 받는 연금액은 늘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납부한 금액 대비 실제 수령액을 보면 국민연금이 일반 개인연금보다 훨씬 많습니다.

     


     두 번째, 국민연금은 사망 시까지 평생 받고, 사후에는 생계를 함께한 배우자, 자녀 등 유족에게 유족연금이 지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연금은 ‘일정기간 지급’과 평생 지급‘ 중 택할 수 있으며, 사망할 경우 지정인 또는 법정상속인에게 약정금액이 지급됩니다.

     


     세 번째, 개인연금은 중도해지가 가능하나 국민연금은 불가능합니다. 국민연금은 노령ㆍ장애ㆍ사망에 대비하여 사회구성원 모두가 다 같이 참여하는 사회보장제도이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국외이주를 하시거나, 사망하셨는데 유족연금을 받으실 수 없을 경우에는 일시금으로 지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공통점으로는, 국민연금은 개인이 납부한 금액(2013년 기준 최고 4백24만9천8백원)에 대하여 연말정산시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개인연금도 상품에 따라 일정한도 내에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연금과 개인연금 모두 소득공제 된 금액에 대해서는 연금을 받으실 때 소득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재정이 좋지 않다는데?'

     

     

    국민연금 재정전망 발표는 5년마다 실시가 되고 있는데요. 2003년 그리고 2008년 그리고 2013년에 있었죠.그때 발표한 국민연금 재정전망에 따르면 2044년 이후부터는 인구고령화 등으로 적자로 돌아서 2060년까지 적립기금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분들이 우려하고 걱정하는부분이 바로 그동안 국민연금을 내고 있는데 몇십년 후에 과연 내가 받을 수 있는것일까? 인데 추계위의 계산대로라면 2060년에는 국민연금 기금이 모두 소진될 뿐 아니라 그해에만 394조원의 적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즉 국민연금이 2060년에 바닥이 난다는 결과가 나온것은 급격한 노령화로 인해서 수급자는 늘어나고 이들을 부양하는 근로인구가 대폭 감소하기때문인데요.하지만 정부는 언제나 걱정하지말라고 합니다.절대 국민연금 받지 못하는일은 없을꺼라고 하는데요.당장은 괜찮을지 몰라도 앞으로가 솔직히 걱정은 됩니다.

     

     

     

    예전에는 은행 금리가 높아서 많은 돈을 은행에 넣고 이자를 받아서 충분히 생활이 가능했지만 요즘 은행 금리 2%대입니다. 한때에는 5~6%였는데 어쩌다가 이렇게 되어버려서 예금을 해도 소용이 없게 되었습니다.게다가 올해 금리 인하 될 것이라는 얘기가 또 들려오고 있구요.ㅜㅜ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조기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국민연금 수령액만 믿고 노후 준비하지마시고 이것저것 노후 준비를 위한 재테크가 연금등을 통해 철저하게 준비하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