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지혜│

겨울의류 관리법,겨울의류 세균 많아,겨울의류 세탁법,겨울의류 보관법

겨울의류 관리법,겨울의류 세균 많아,겨울의류 세탁법,겨울의류 보관법

 

겨울의류 세균이 많다고 합니다.겨울의류 세균 채취한 후에 배양을 해봤는데 식중독균이 나올만큼 문제가 심각했었는데요.그만큼 겨울의류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게 되면 세균이 득실 거릴 수 있고 그로 인하여 예민한 분들은 피부나 건강에 영향을 끼칠 수 있겠죠.겨울의류 관리법부터 겨울의류 세탁법 그리고 겨울의류 보관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의류 세균 득실 거려 겨울의류 관리법 중요하다

 


겨울의류 세균이 많다고 하는데요.세균은 같은 겨울옷이더라도 소재에 따라 오염 정도가 다른데 특히 아크릴이나 폴리에스테르 같은 화학섬유의 오염이 가장 심하고 면으로 만든 옷이 가장 오염이 덜하다고 합니다.겨울의류 세균이 많다고 하는데 그러면 문제는 없을까요? 당연히 있겠죠.

 

 

겨울의류 관리법 중요한 이유 '세균 질병을 유발하다'

 

 

건강한 사람은 세균에 오염된 목도리를 착용해도 큰 문제가 없지만, 영유아나 노약자들은 세균 때문에 심각한 질병을 앓을 수도 있습니다.무엇보다도 세균은 상처 난 부위를 파고들어 피부를 괴사시키며, 감기에 걸린 상태에서 기관지 방어막이 허물어지면 세균의 침입으로 폐렴까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균이 혈액에 퍼지면 치사율이 50%가 넘는 패혈증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겨울 의류는 세탁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하지만 아무래도 겨울에는 이상하게 세탁을 자주하지 않게 됩니다.여름에는 땀이 자주 나지 어쩔수 없이 의류 세탁 자주하게되지만 겨울에는 한번에 잔뜩 모아뒀다가 하게 되잖아요.

 

알아두면 도움되는 겨울의류 관리법은?

 

 

겨울의류 관리법 1.냄새 제거는?

 

겨울의류 관리법 첫번째 냄새때문에 신경쓰이는분들 많죠. 고기냄새나 담배냄새 옷에 배기 쉬운데요. 이럴때에는 소독용 알코올을 이용하면 효과적이랍니다. 분무기에 소독용 알코올과 물을 섞어 넣고 옷에 뿌린 후 통풍이 잘 되는 곳에 1시간 정도 걸어두면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되거든요.

 

 

또는 식초와 물을 1 : 10로 희석한 물을 뿌리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말리면 냄새가 싹 가신답니다

 

겨울의류 관리법 2.니트 늘어나고 줄어들었을때?

 

 

겨울의류 관리법 니트가 늘어났다면 스팀다리미를 이용해서 다림질을 하면 효과적인데요. 다른것들은 스팀다리미 사용하면 좋지않은데 비해 늘어난 니트에는 효과가 있더라구요.이 때 주의할점은 하나 있는데요.니트에 직접 닿는게 아니라 고르게 스팀을 쐬어주셔야합니다.

 

 

니트가 이와 반대로 줄어들고 오그라들었다면 암모니아수에 담그면 다시 정상적으로 되돌아올 수 있습니다.이때 코는 막고 하는게 좋습니다.냄새가 엄청 지독하거든요.하지만 암모니아수를 구하지 못한다면 미지근한 물에 린스와 트리트먼트를 풀어준 후 니트를 넣고 조물조물 거리면서 살살 늘려주면 잘 늘어난답니다. 그리고 그늘에 말려주시면 되요.이 방법은 저도 간혹 쓰는데 확실히 쭉쭉 늘어난답니다.그러니 너무 작아서 못 입는 니트는 버리지 마시고 이렇게 한번 해보세요.

 

겨울의류 관리법 3.보풀제거는?

 

 

 

겨울의류 신경쓰이는것 중 하나가 바로 보풀입니다.보풀 제거에 가장 편한 방법은 보풀제거기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가격이 그리 비싸지는 않습니다. 저도 하나 구입해서 쓰고 있는데 이것저것 다 해보았지만 편하기도 하고 빠른 시간내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보풀제거기가 없을 경우에는 테이프로 붙인후에 살짝 들어올려서 가위를 잘라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니면 여성분들 눈썹미는 칼 있죠. 그걸로 살살 깎아주어도 제거가 된답니다.또는 헌칫솔 같은 경우 버리지 말고 보풀 제거에 사용해보세요. 헌 칫솔의 솔부분을 잘라준 후에 보풀이 일어난 부분들을 긁어주면 칫솔 사이로 보풀이 달라 붙게 되거든요.

 

알아두면 도움되는 겨울의류 세탁법은?

 

 

겨울의류 관리법 '겨울의류 세탁법 1.세탁조 안까지 청소하자'

 

 

겨울의류 세탁법 세탁조 안 청소도 꼼꼼히 해주세요.겨울에는 털옷이나 니트 등 보풀이 잘 일고 먼지가 잘 들러붙는 빨랫감이 많아 자칫하면 먼지가 붙은 옷을 다시 입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에 겨울 의류 세탁할 때 세탁 전에 세탁조 안까지 꼼꼼하게 청소해야합니다.세탁조 청소를 위해서 식초와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를 이용하면 좋은데요.같은 비율로 세탁기에 넣고 온수를 채운 후 10분정도 세탁기를 돌려 가루를 녹여주세요.그리고 그 상태에서 세탁조의 오염 정도에 따라 최소 한 시간에서 세 시간 정도 방치하고 표준코스로 세탁기를 돌려준 후 내부를 충분히 건조시켜 식초 냄새를 제거하면 됩니다.

 

겨울의류 관리법 '겨울의류 세탁법 2.소재에 따라 세탁법이 다르다'

 

 

겨울의류 세탁법 소재에 따라 세탁법도 달라지게 됩니다.니트, 털 모자, 목도리, 레깅스 등의 겨울의류를 집에서 세탁하려면 중성세제 울 샴푸를 이용해야 하는데요.울샴푸를 미지근한 물에 풀어 옷을 담근 다음 손빨래하는 게 가장 좋은 세탁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세탁기 사용이 가능한 경우는 울 세탁 모드로 세탁하면 되구요. 울 니트는 찬물에서 세탁해야 색 빠짐을 최소화 할 수 있고, 건조할 때 탈수하면 의류가 변형될 수 있으니 손으로 어느 정도 물기를 짠 후 마른수건을 아래에 깔고 그 위에 니트를 올린 후 수건으로 툭툭 쳐주며 물기를 빼줘야 합니다.


가죽이나 스웨이드 소재의 의류가 눈이나 비를 맞은 경우에는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고 그늘에 말린 뒤 스펀지나 전용 크림으로 닦아주세요.

 

겨울의류 관리법 '겨울의류 세탁법 3.컬러 옷 세탁은?'

 

 

컬러옷 항상 신경쓰이는데요.겨울의류 세탁법 컬러옷 세탁은 소금을 이용해보세요.소금은 색깔이 빠지는 것을 막는 작용을 하므로 물 빠질 염려가 있는 옷은 소금에 30분정 담가 두었다가 빱니다.물 한 양동이에 한 줌의 소금을 넣어 30분 경과하면 색이 빠지지 않게 되는데 특히 빨간색과 검정색은 매우 효과적이랍니다. 견직물이나 모직물은 중성세제를 물 1리터에 2g의 비율로 섞어 풀고 식초 1큰술을 넣으면 물이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청바지 같은 경우에는 처음 샀을때 뒤집어서 소금물에 하루정도 담궈두면 색이 변하지 않습니다.

 

알아두면 도움되는 겨울의류 보관법은?

 

 

겨울의류 관리법 '겨울의류 보관법 1.니트는 옷걸이에 걸지 말자'

 

 

겨울의류 보관법 또한 아주 중요한데요.니트 세탁이 끝났다면 보관을 잘 하셔야하는데요.옷걸이에 걸면 형태가 변하기때문에 청바지 동그랗게 말아서 보관하는것처럼 니트 또한 동그랗게 말아서 보관해주면 좋답니다. 이때 신문지나 키친타올 같은 것을 안에다가 한장 끼어놓고 보관하면 더 좋은데요.그러면 그 다음해에도 꺠끗하고 멀쩡한 상태의 니트를 입을 수 있답니다.

 

겨울의류 관리법 '겨울의류 보관법 2.패딩은 두드리자'

 

 

겨울의류 보관법 패딩은 두드리는게 비법입니다.세탁한 패딩은 충전재가 뭉쳐있기 때문에 손을 이용해 털이 골고루 퍼지도록 두드리는 것이 중요한데요.보관할 때는 옷걸이에 걸면 충전재가 아래로 쳐질 수 있으니 바람이 잘 통하는 상자에 반으로 접어 보관하세요.

 

겨울의류 관리법 '겨울의류 보관법 3.윈터슈즈는 서늘한곳에'

 

 

겨울의류 보관법 위턴슈즈 경우 보관 시에는 습기가 없는 서늘한 곳이 적당하며, 신문지를 구겨 넣어주면 습기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되도록이면 스웨이드 부츠는 눈이나 비가 올 때 신지 않아야 내년 겨울에도 새 신발처럼 착용 가능합니다.

 

겨울의류 관리법 '겨울의류 보관법 4.모직옷'

 

 

겨울의류 보관법 모직옷은 겨울옷 소재 중 가장 먼지를 많이 타는 것으로 평소 브러시를 이용해 먼지를 잘 털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입고 난 뒤에는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 널어 습기와 냄새를 없앤 후 어깨 부분부터 결을 따라 전체적으로 털어주세요. 드라이 클리닝은 너무 자주하면 원단이 상하기 쉬우므로 적당히 하셔야합니다.

 

겨울의류 관리법 '겨울의류 보관법 5.가죽'

 

 

겨울의류 보관법 가죽은 어떻게 해야 될까요? 우선 손질을 잘해두면 오랜 시간 입을 수 있는 것이 가죽인데요. 구입할때에는 비싸지만 관리만 잘하면 두고 두고 입을 수 있기에 모든 사람들이 하나쯤은 갖고 있는 아이템이죠. 허나 세탁을 하면 수명이 줄어들어가 뻣뻣해지고 탈색이 되므로 가죽은 먼지가 묻었을때에는 마른 수건으로 해주고 손목부분은 왁스를 발라줍니다. 또한 가죽에 주름이 생겼을때에는 가죽 전용 크림을 발라서 부드럽게 해준 다음에 안쪽으로 뒤집어서 헝겊을 덮고 다리미로 눌러주세요.이때 스팀다리미는 절대 안됩니다

 

 

겨울의류 세탁법,겨울의류 보관법 등 겨울의류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조금만 신경쓰면 옷을 망치지 않고 오랫동안 입을 수 있답니다.그러니 무턱대고 세탁하거나 보관하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