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은? 뇌졸중 치료방법 및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에 좋은 음식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은? 뇌졸중 치료방법 및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에 좋은 음식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압을 상승시켜 뇌졸중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데요.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을 미리 알아두셔야 뇌졸중으로 쓰러지는 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리없이 찾아오는 뇌졸중 치료방법 및 뇌졸중 예방법은 뇌졸중에 좋은 음식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국내 사망률 1위 뇌졸중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 증상 조심 '국내 사망률 1위 뇌졸중이란?'

 

 

 

뇌경색은 동맥이 막혀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해 뇌조직이 괴사하는 병을 말하며 뇌출혈은 뇌혈관의 파열로 출혈이 일어나는 병을 말하는데요.이를 통틀어 뇌졸중이라 합니다.뇌졸중은 사람의 몸이 추위에 적응하기 전인 12월과 같은 초겨울에 자주 발생한다고 하는데요.뇌졸중은 단일 질환으로선 국내 사망률 1위를 기록, 인구 10만명당 59.6명이 뇌졸중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을만큼 심각한 수준입니다.

 

 

뇌놀중 증상 및 뇌졸중 전조증상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뇌졸중은 특히 일교차가 큰 환절기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철이 되면 발병률이 증가하는데다가 뇌졸중은 한번 발생하면 사망 혹은 반신마비와 같은 심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고, 초기 발생시 빠른 처치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뇌졸중 증상 및 뇌졸중 전조증상은 꼭 알아두셔야합니다.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1.한쪽 얼굴, 팔, 다리에 마비가 생기며 감각이 없어지거나 감각이 떨어진다.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2.몸의 중심을 잡기 힘들고 어지럽다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3.갑자기 한쪽 눈이 보이지 않거나 시야의 오른쪽 반 혹은 왼쪽 반이 보이지 않는다.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4.물체가 두 개로 보인다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5.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말이 어눌해진다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6.말이나 글로 자신을 표현하지 못한다
뇌졸중 증상,뇌졸중 전조증상 7.망치로 때리는 듯한 극심한 두통이 발생한다

 

뇌졸중 증상 조심 '뇌놀중 예방법 5가지 뇌졸중 예방하려면.....'

 

 

뇌줄중 예방법 1.규칙적인 운동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해 심폐 기능이 좋은 사람은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하였는데요.평상시 30분이상 걷기만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하지만 새벽운동은 가능하면 삼가하셔야하고 추운 날은 실내 운동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뇌졸중 예방법 2.혈압 적절하게 유지하자

 

 

혈압이 높은분들은 뇌졸중 특히 조심하셔야하는데요.요즘처럼 추운날씨에는 혈압 조절 잘 하셔야합니다. 혈압을 낮추는 음식들을 챙겨먹거나 평상시 꾸준한 운동을 통해 혈압을 유지하셔야합니다.

 

뇌졸중 예방법 3.술과 흡연은 좋지 않아요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키며 혈관을 손상시키거나 막아 중풍 위험을 높입니다.게다가 고혈압, 당뇨병 환자는 뇌혈관 손상을 가속화화시킵니다.

 

뇌졸중 예방법 4.식습관이 중요하다

 

 

소금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야 하는데요.콜레스테롤은 혈액순환을 막고 심장질환 위험을 증가시키는 주범입니다.대신 과일과 채소를 많이 드세요.

 

뇌졸중 예방법 5.적당한 체중 유지

 

 

 체중이 늘어나면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주게 되므로 뇌졸중 위험이 높아집니다.그러니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셔야합니다.

 

뇌졸중 예방법 6.몸을 따뜻하게 만들자

 

 

몸을 따뜻하게 해야하는데요. 두꺼운 옷보다는 가볍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여러 벌 겹쳐 입는 것이 좋으며 외출 때는 찬바람을 30분 이상 쐬지 않도록 합니다.

 

뇌졸중 증상,국내 사망률 1위 뇌졸중 치료방법은?

 

 

뇌졸중은 발병 후 3시간 내에 어느 종류의 뇌졸중(뇌경색, 뇌출혈)인지, 뇌의 어느 부분이 얼마나 손상된 것인지 파악해 적절한 치료가 이뤄져야 사망률을 줄이고 휴우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환자가 발생하면 무엇보다 119의 도움을 받아 최대한 빨리 환자를 병원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경색으로 인한 뇌졸중이라면 항응고제를 투여해서 혈전이 더 이상 생성되지 않도록 하거나 피의 응고현상을 저지하게 되는데 뇌세포는 단 몇 분만 혈액공급이 되지 않아도 손상을 입습니다. 따라서 급성기 뇌경색에는 증상 발생 3시간 이내에 혈전용해제를 주사해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출혈의 경우 우리 나라 환자는 고혈압에 의한 뇌실질내 뇌출혈인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혈압조절, 뇌압조절 등의 응급치료가 중요한데요.지주막하뇌출혈의 경우는 반드시 수술을 해야합니다.

 

뇌졸중 증상,뇌졸중 예방법 '뇌졸중에 좋은 음식 어떤것들이 있을까?

 

 뇌졸중에 좋은 음식 1.강황

 


뇌졸중에 좋은 음식으로 강황이 있는데요.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뇌혈관의 손상을 막아주고, 뇌세포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그러나 매번 카레를 만들어서 먹을 수는 없지요.허나 저처럼 강황 가루 구입해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냥 밥이나 음식이나 뿌리기만 하면 되는데요. 가격도 3000원정도여서 저렴하고 하나만 구입해도 엄청 오래 먹습니다.맛도 나쁘지 않구요.

 

뇌졸중에 좋은 음식 2.양파

 

뇌졸중에 좋은 음식 양파의 사이클로아리인이라는 성분이 뭉친 피를 녹이는 작용을 하고 뇌경색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양파는 생으로 먹는 경우도 있지만 양파를 달여서 마셔도 좋은데요.이때 엷은 갈색 껍질을 버리지 마세요.여기에는 고혈압을 방지하는 성분이 들어있답니다.

 

뇌졸중에 좋은 음식 3.김

 


뇌졸중에 좋은 음식 김에 들어있는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을 방지하고 간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심장병,뇌졸중에 좋습니다

 

뇌졸중에 좋은 음식 4.메밀국수

 


뇌졸중에 좋은 음식 메밀국수는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뇌졸중 예방에 좋은데요. 메밀 속의 루틴이 뇌출혈을 예방해줍니다.

뇌졸중에 좋은 음식 5.꿀

 


-꿀은 달아서 괜찮을까?하는 생각이 먼저 들지만 꿀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고혈압,심장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허나 가짜 설탕꿀은 뇌졸중환자에게 독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합니다.

 

뇌졸중에 좋은 음식 6.유자

 

 

유자에는 100g 당 사과의 25배나 되는 105㎎의 비타민C가 들어 있어 감기를 막는 데 큰 효과를 발휘하기도 하지만 껍질에 들어있는 헤스페리딘이란 성분이 혈압을 안정시키고,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 뇌졸중,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뇌졸중에 좋은 음식 7.바나나

 

 

바나나를 규칙적으로 먹으면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다는 연구에서부터 뇌졸중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는데요.영국 워릭대학교와 이탈리아 나폴리 대학교 공동연구팀이 ‘미국심장학저널’에 투고한 논문에 따르면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해 뇌 속의 피가 굳는 것을 방지해 뇌졸중 위험을 20% 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1개 당 500mg의 칼륨이 포함된 바나나를 하루 세 번 먹게 되면 뇌졸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뇌졸중에 좋은 음식 8.토마토

 

 

토마토를 먹으면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토마토 속에 풍부한 항산화 리코펜 성분이 이 같은 효능을 갖고 있다는 것인데요.리코펜 성분이 콜레스테롤 생성을 막고 혈전 현상을 막아 뇌졸중 위험을 줄이기때문이라고 합니다.

 

뇌졸중에 좋음 음식 9.커피

 

 

커피를 하루에 한 잔 이상씩 꾸준히 마시는 여성은 다른 사람에 비해 뇌졸중 위험이 25%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는데요. 커피는 질병 감염 위험을 낮추고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는 동시에 인슐린 저항성도 높여주기때문이라고 합니다.

 

 

뇌졸중을 일으키는 주 위험요인으로 고혈압,흡연,스트레스,복부비만,나쁜 식습관,혈중 지방 수치,당뇨병,음주,우울증,심장 질환 등이 90%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생활습관만 바꿔도 조절이 가능한것들입니다.그러니 평상시 체중관리나 식습관 관리 잘 하시면 뇌졸중 어느정도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