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만들기┐

만물상 청국장김치 만드는법,만물상 김순덕 김치 명인,만물상 김장 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만물상 청국장김치 만드는법,만물상 김순덕 김치 명인,만물상 김장 김치 맛있게 담그는

 

이번에 소개해드릴 김치는 김순덕 김치 명인의 청국장김치인데요.김장 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궁금하셨던분들은 눈 크게 뜨고 메모지와 연필 챙기세요.만물상 청국장김치 만드는법은 말 그대로 김장김치에 청국장이 들어가는데요.청국장 냄새때문에 과연 김치맛이 제대로 날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김순덕 김치 명인은 청국장김치 만드는법으로 대통령 표창까지 받았답니다.지금부터 만물상 김장 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만물상 청국장김치 만드는법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대통령 표창 받을정도의 김치라면 뭐 맛은 예술이겠죠^^

 

 

만물상 김순덕 김치 명인의 김장 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1.배추 고르기

 

 

김장 김치 담그려면 가장 먼저 배추부터 구입을 해야겠죠.배추 잘 고르는 법으로는 단단한 배추는 절대 고르면 안된다고 합니다.단단한 배추는 속잎이 두껍고 고불고불하고 겉이 두껍기때문이라고 합니다.그리고 밑부분이 좁은 배추를 골라야된다고 하네요.헌데 전 이렇게 말해도 아무리 봐도 잘 구분이 안되더라구요..그게 다 그것 같은것 있죠.

 

 

만물상 김순덕 김치 명인의 김장 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2.배추 절이기

 

 

김장 김치 맛의 60%가 절임에서 결정이 된다고 하는데요.저는 김장하면서 무조건 양념만 잘하면 되는것이다..라고 생각했는데 앞으로는 배추 절이는것도 조금 신경써야겠습니다.무엇보다도 배추가 잘 절여지지 않으면 양념을 맛있게 만들어도 소용이 없다고 하는데요.배추 절이기 과정 알아보기전에 배추 자르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배추를 자를때에는 반으로 뚝 자르는게 아니라 반만 칼집을 내서 살짝 당기면 자연스럽게 반으로 나눠지는데요.배추의 흰 부분까지만 칼집을 낸 후 손으로 살살 잡아 당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난 후 배추의 숨을 잘 죽이기 위해서는 밑 부분을 칼로 도려내줍니다.그래야지만 많은 배추를 절일때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배추 몇포기 하는거 아니잖아요^^

 

 

 

 

배추 절이기 첫번째는 소금물을 만들어줍니다.

 

 

배추 절이기 두번째는 배추를 한번 적신 후 세워놓는데요.배추가 아무리 많아도 배추 전체를 담그지 마세요.

 

 

배추 절이기 세번째는 배추에 소금을 뿌려 넣어주면 되는데요.이때 배추 겉잎 부분에 소금을 뿌리면 안됩니다. 이렇게 3시간 후 숨이 죽어 바닥에 배추가 눕혀지게 되는데 배추 절이는 적합한 시간은 8시간이라고 합니다.

 

 

 

헌데 배추가 잘 절여진것인지 확인은 어떻게 할까요? 배추를 꺾어보세요. 잘 절여진 배추는 말랑말랑하지만 그렇지 않은 배추 경우에는 뚝~하고 부러집니다.

 

만물상 김순덕 김치 명인의 김장 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3.김칫소 만들기

 

 

 

청국장김치 만드는법 김칫소 만들기 첫번째는 감자,양파 찹쌀로 죽을 만들어줘야합니다.양은 감자 1개,양파1개 그리고 찹쌀 150g으로 하시면 되는데요.김치 잘 하는 집 비법들을 보면 꼭 이렇게 찹쌀풀을 만들어주더라구요.

 

 

청국장김치 만드는법 김칫소 만들기 두번째는 생새우를 넣어줍니다.

 

 

청국장김치 만드는법 김칫소 만들기 세번째는 생강 한 숟가락과 마늘 두 숟가락을 넣어주세요.

 

 

청국장김치 만드는법 김칫소 만들기 네번째는 청각 10g을 넣어주는데요.사찰김치에도 청각이 들어가는데 청각은 시원하고 개운맛을 더해준다고 합니다.

 

 

청국장김치 만드는법 김칫소 만들기 다섯번째는 사과,배 그리고 씀바귀를 함께 갈아 넣어주세요.김치의 시원한 맛과 아삭한 식감을 유지하고 김치의 잡내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청국장김치 만드는법 김칫소 만들기 여섯번째는 고춧가루 600g을 넣어줍니다.청국장김치 만드는법 김칫소 만들기 일곱번째는 고춧가루 양념을 골고루 섞어주면 됩니다.

 

 

청국장김치 만드는법 김칫소 만들기 여덟번째는 무채,액젓,꿀을 절임을 한 물을 넣어주세요.청국장김치 만드는법 김칫소 만들기 아홉번째는 남겨진 절인 무채를 넣어주면 됩니다.쉽게 정리하자면 무채,액젓과 꿀을 넣어서 섞은 후 물을 먼저 넣고 그 이후에 무채 넣으면 되는것입니다.

 

 

청국장김치 만드는법 김칫소 만들기 아홉번째는 청국장과 녹차가루를 넣어주시면 되는데요.이게 바로 김순덕 김치 명인의 청국장김치라는것인데요.청국장의 냄새를 어떻게 하나? 궁금했는데 녹차가루를 넣어서 잡아주는것이였네요.

 

 만물상 김순덕 김치 명인의 김장 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4.김칫소 넣어주자

 

 

이제 배추도 절였고 김칫소도 만들었으니 배추에다가 김칫소를 채워넣어야겠죠. 김칫소는 배추 잎 전까지만 소를 넣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김장 김치는 재료부터 만드는과정까지 쉬운게 하나도 없는것 같습니다.여기저기 비법들 소개해주는것 보면서 가장 간단한게 없을까?해서 이것저것 보는데 쉬운것은 하나도 없네요.무엇보다도 배추는 절여야되고 부재료는 손질해 놔야되고 김칫소 버무리는것도 진짜 팔 떨어져나갈꺼 같아요.특히 저희집은 김치 많이 해서 한번 할때마다 죽을맛이더라구요.저는 이맘때가 가장 두렵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김장철인데요.뭐든 자기 입맛에 맞는게 최고의 김치입니다.저희집 경우 다른 집은 무채를 많이 넣지 않는데 저희집은 무채를 많이 넣거든요..만물상 청국장김치 만드는법,만물상 김장 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이번 기회에 참고용으로 한번 보시고 맛있는 김장 김치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캡쳐 및 내용 출처는 TV조선 만물상으로 일요일밤 11시에 방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