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겨울 건강관리,겨울철 피부관리법,겨울철 운동방법,겨울철 다이어트 방법

겨울 건강관리,겨울철 피부관리법,겨울철 운동방법,겨울철 다이어트 방법

 

날씨가 추워지면서 몸은 움추려들게 마련이고 질병에 노출이 되기 쉬운데요.겨울 건강관리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가 되고 있지만 이러한 겨울 건강관리 방법들 중 잘못된 상식들이 많습니다.겨울 건강관리에 대한 오해 어떤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겨울철 피부관리법,겨울철 다이어트 방법,겨울철 운동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어떤것들이 겨울건강관리에 도움이 될까요?

 

 

겨울 건강관리 '겨울 건강 상식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것들은?'

 

겨울 건강관리 1.기온과 감기의 관계

 

 

 

기온이 떨어지는 것만으로 감기가 발생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그 반대의 현상이 일어날 수는 있는데요. 전염병과 싸우기 위한 세포들은 추운 곳에 나갔을 때 활발하게 활동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차가운 기온에 대한 스트레스를 이기기 위한 우리 몸의 전략이라고 합니다.또한 미국립알레르기·감염질환연구소에 따르면 감기 바이러스는 약 32.8도의 온도에서 가장 잘 성장하므로 추운 날씨에 감기 바이러스가 잘 번식할 것이라는 우려를 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겨울 건강관리 2.날씨가 추우면 활동은 자제해야한다?

 


운동을 하는게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스포츠및운동의과학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추운 온도에서 달리기를 하면 기록 시간이 단축되듯이 달리기 속도가 빨라져 짧은 시간 안에 더 많은 운동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인데요.또한 운동의 강도가 높아지면 엔도르핀의 수치가 올라가 오히려 즐거운 기분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그러니 오히려 날씨가 추울때 가만히 있기보다는 운동을 해보세요.

 

겨울 건강관리 3.알레르기 증상이 사라진다

 


겨울이 되면 알레르기 증상이 사라진다는것은 오해인데요.오히려 겨울에는 문을 자주 열지 않고 환기를 잘 시키지 않기 때문에 실내 공기가 여름보다 나빠지게 됩니다.그러니 평소에 자주 환기시켜주세요.

 

겨울 건강관리 4.모자 착용을 꼭 해라



겨울 건강관리 모자 착용이 도움이 된다? 겨울이 되면 모자를 착용하라는 소리 들어보셨을꺼예요. 머리가 다른 부위보다 열손실이 크다는 이유때문인데요. 하지만 겨울철에는 머리를 제외한 다른 부위를 전부 옷으로 감싸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머리로 열이 빠져나가는 것뿐이라고 합니다.

 

겨울 건강관리 5.겨울에는 우울증이 생긴다



겨울 건강관리 우울증을 조심해야합니다.일조량이 줄어들면 멜라토닌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우울감이 가중돼 계절성 우울증이 심해지는데요.너무 실내에 은둔해 있거나 운동이 부족해도 우울감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한 활동과 스케줄 조율이 필요합니다

 

겨울 건강관리 6.술을 마시면 몸이 따뜻해진다

 


겨울철 건강관리 술이 몸을 따뜻하게 만든다는것은 오해랍니다.술 마시면 몸 따뜻해진다는것은 혈액이 내부기관에서 피부 표면으로 몰려들기 때문인데요. 이 말은 곧 몸의 중심부 온도는 오히려 내려간다는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게다가 술을 마시면 추울 때 몸이 떨리거나 열이 발생하도록 만드는 신체의 능력이 떨어지므로 술을 마신다고 해서 몸이 따뜻해지는것은 아니라는것입니다

 

겨울 건강관리 '겨울철 운동추천 어떤 운동을 하는게 좋을까?'

 

겨울 건강관리 '겨울철 운동방법 1.옷 신경쓰자'

 

 

영하의 날씨에 야외에서 운동을 하려면 보온에 신경 써야 하는데요. 얇은 옷을 겹겹이 입는 게 두꺼운 옷을 적게 입는 것보다 좋습니다.그리고 가장 좋은 소재는 양털이나 솜 소재로 된 것이 열을 간직하기 좋으며 운동을 하면서 많이 더워질 때 이 옷을 벗음으로써 편안하게 온도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겨울 건강관리 '겨울철 운동방법 2.오버하지 마라'

 

 

겨울에는 운동할 기회가 적어지기 때문에 한 번 할 때 과하게 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너무 무리하게 운동을 하다보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겨울 건강관리 '겨울철 운동방법 3.물을 충분히 마셔라'

 

 

겨울에 바깥공기는 건조하고 실내는 덥기 때문에 몸이 수분을 항상 유지하도록 해야 하는데요. 물을 자주 마시고, 수분이 많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게 좋습니다.그리고 탈수를 촉진하는 카페인이나 알코올이 든 음료는 피해야 합니다.


겨울 건강관리 '겨울철 운동방법 4.신발 선택도 중요해'

 

 

겨울에 조깅을 하다보면 빙판길 등에 넘어질 위험이 있는데요. 여름에 쓰던 운동화와는 다른, 마찰력 등이 더 좋은 겨울용 운동화를 마련하는 게 좋습니다.

겨울 건강관리 '겨울철 운동방법 5.밝은 색 옷을 입자'

 

 

밤이 긴 겨울에는 어둑어둑해졌을 때 달리기 운동 등을 할 수 있는데 이때에는 사고 방지를 위해 밝은 색깔이나 반사가 되는 옷을 입어 눈에 쉽게 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겨울 건강관리 '겨울철 운동방법 6.파워워킹'

 

 

겨울철에는 일반 걷기와 달리기의 단점을 보완해 만든 파워 워킹이 제격인데요.파워 워킹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답니다. 손은 계란을 쥐듯이 자연스럽게 주먹을 쥐고 가슴높이 정도까지 올라오도록 앞으로 내밀고, 골반 위쪽 정도로 내려가도록 뒤로 뺍니다.그리고 팔꿈치는 L자 또는 V자로 굽혀서 90°를 유지하고, 팔은 앞뒤로 힘차게 흔들면서 걷고, 이때 팔꿈치가 밖으로 벌어지거나 옆으로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겨울 건강관리 '겨울철 피부관리법 잘 알아두자'

 

 

겨울 피부관리법 1.가습기 사용 주의

 

 

겨울철 실내를 따뜻하게 데우기 위해 돌리는 난방은 공기를 건조하게 만드는 주범입니다.따라서 피부가 당기거나 안구가 건조하다면 실내에 가습기를 설치해 건조가 심화되는 것을 예방하는것이 좋습니다.허나 가습기에 고인 물은 박테리아를 번식시키므로 물은 매일 교체하고 가습기 청소 역시 자주해야합니다.

 

겨울철 피부관리법 2.샤워는 짧게

 

 

추운 바깥에 있다가 들어가면 뜨거운 목욕을 길게 하고 싶지만, 피부의 습기를 빼앗는 짓이기에 따뜻한 샤워를 한다면 10분 이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피부관리법 3.각질제거는 가볍게

 

 

죽은 세포를 없애면 피부가 밝아지고 보습제도 더 잘 흡수하는데요.이때 아주 부드러운 각질제거제를 쓰도록 해야합니다.근데 너무 자주하는것은 좋지 않아요.

 

겨울철 피부관리법 4.수분공급은 필수

 

 

겨울에는 하루 최소 2회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줘야 하는데요. 잠자기 직전 피부에 수분크림을 바르거나 수면 팩을 하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허나 피부가 많이 건조한분들은 수분크림으로 부족한데요.영양크림도 바르셔야 피부가 당기지 않을꺼예요.

 

겨울철 피부관리법 5.겨울에도 자외선차단제는 필수

 

 

겨울철에도 자외선 차단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데요. 자외선 차단제를 고를 때는, 야외활동이 많지 않다면 SPF15~SPF25 정도의 자외선 차단제가 적당합니다.실내에서는 SPF15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되 중간 중간 덧발라 주며 특히 자외선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이마, 코, 광대뼈 등의 돌출부위는 세심하고 꼼꼼하게 발라주어야 합니다.

 

겨울 건강관리 '겨울철 다이어트 방법은?'

 

겨울철 다이어트 방법 1. 햇빛 쐬기

 

 

햇빛을 받으면 몸에서는 자연적으로 비타민 D를 만들어내는데요.. 비타민 D는 지방조직에서 분비되는 렙틴호르몬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햇빛을 쐬면 갈색지방이 활성화되는데 이 지방은 많은 양의 열을 소모시켜 지방을 연소시키는 역할을 한답니다.. 따라서 옷을 단단히 챙겨 입고서라도 바깥으로 나가 걷기 등으로 햇빛을 충분히 받으시길 바랍니다.


겨울철 다이어트 방법 2. 푹 잠자기

 

 

 

수면을 충분히 취해야 멜라토닌 분비가 늘어나게 되는데요. 멜라토닌 역시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 분비를 촉진시킨답닌다.따라서 잠을 충분히 자면 식욕 조절이 가능해지는 이유이기도 하구요.그리고 밤 11시에는 잠자리에 들어 7~8시간 자는 게 좋습니다.


겨울철 다이어트 방법 3. 규칙적인 식사

 

 

 

하루 세끼를 일정한 시간에 먹는게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법입니다.,그리고 천천히 잘 씹어 먹는 습관을 갖아야하는데 음식물을 꼭꼭 씹어서 식사시간을 20분 이상 되도록 하면 포만감을 크게 해줘 과식하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겨울철 다이어트 방법 4. 생활 속 운동하기

 

 

 

겨울에는 실내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조금씩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게 좋은데요.. 계단을 통해 걸어 다니고, 사무실에서는 50분 정도 앉아서 일한 뒤 일어서서 10분 정도 적당한 장소에서 스트레칭을 하면 좋습니다.



겨울 건강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날씨 춥다고 너무 움추려들면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기칠 수 있습니다.그러니 조금씩이라도 움직여보시고 날씨 춥다고 꼭 감기 걸리는것은 아니라고 하니 평상시 면역력 키우는 음식 드시면 도움이 되실꺼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