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만들기┐

만물상 총각김치 만드는법,총각김치 담그기 VS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순무김치 담그기

만물상 총각김치 만드는법,총각김치 담그기 VS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순무김치 담그기

 

김장의 계절이 다가와서 그런지 여기저기 김치 담그는법을 알려주고 있는데요.명인이 만드는 김치야말로 진짜 제대로 된 김치라 할 수 있죠.만물상 총각김치 만드는법(총각김치 담그기)부터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순무김치 담그기)까지 이번 기회에 제대로 된 총각김치와 순무김치 담궈보시길 바랍니다.저는 개인적으로 순무김치가 맛이 좋던데 이게 집에서 만들려면 쉽지가 않더라구요.^^

 

 

만물상 총각김치 만드는법 1.좋은 무를 고르자

 

 

아삭한 총각김치를 원한다면 좋은 무를 고르는게 우선이라 할 수 있는데요.만졌을때 단단해야하며 무청이 긴 것 보다는 짧은것이 좋습니다.

 

 

만물상 총각김치 만드는법 2.총각무 손질 방법은?

 

 

총각무 다듬을때 칼로 긁어서 손질하는데 이것보다는 더러운 부분만 제거해주세요.속보다 영양이 껍질에 더 많거든요.게다가 껍질의 조직이 더 단단하기때문에 조직인 단단한 껍질채 김치를 담가야지만 아삭한 총각김치 만들 수 있답니다.또한 껍질을 다 벗기면 물러질 수 있구요.

 

 

총각무 목 부분 손질이 가장 중요한데요.땅속과 지상의 경계에 있어 뿌리와 무청사이에는 흙이 많이 묻어있습니다.그래서 깨끗하게 손질하지 않으면 모래가 씹힐 수 있으니 깨끗하게 잘 다듬어주세요.

 

만물상 총각김치 만드는법 3.총각무 절이는 방법은?

 

 

 총각김치 담그기 총각무 손질을 끝냈다면 이제 총각무 절여줘야하는데요.김치명인의 비법은 뭐가 다르긴 다르더라구요.

 

 

 소금을 물에 녹여 소금물을 만들어줍니다.

 

 

뿌리 부분만 소금물에 담가 절여주세요.오래 절이면 무청이 질겨지기에 꼭 뿌리 부분만 담궈야합니다.보통 5~6시간 정도 절여주면 됩니다.

 

 

절인지 3시간이 지나면 총각무를 뒤집어줍니다.

 

 

 절이는 시간이 2시간 정도 남았을때 뿌리와 무청을 같이 절여주세요.이때 쪽파도 함께 절여줍니다.

 

만물상 총각김치 만드는법 4.총각김치 육수 만들기

 

 

총각김치 육수도 따로 만들어야하는데요.냄비에 물,황태,양파,무,표고버섯,다시마,새우,대파 등을 넣고 끓여줍니다.

 

만물상 총각김치 만드는법 5.총각김치 양념 만들기

 

 

육수에 고춧가루를 풀어줍니다.

 

 

홍고추를 갈아서 넣어주세요.홍고추를 갈아 넣으면 시원한 맛이 더 배가 된다고 하네요.

 

 

무를 갈아서 즙을 내어 넣어줍니다.무는 소화 효과도 뛰어나지만 단맛을 내주고 시원한 맛도 내준다고 합니다.

 

 

배즙,마늘,생강즙,간 새우젓,액젓을 넣어주세요.

 

 

저는 총각김치에 꿀 넣는것도 생각도 못했는데 김치 명인은 꿀을 넣어주더라구요.

 

 

마지막으로 새우가루를 넣어줍니다.굳이 새우가루가 아닌 표고버섯가루,멸치가루,북어가루,홍합가루 아무거나 넣으셔도 되요

 

만물상 총각김치 만드는법 6.호박찹쌀풀 만들기

 

 

 

 

손질한 늙은 호박을 물이 없어질때까지 끓여주세요.

 

 

익힌 호박을 믹서에 간 뒤 찹쌀가루를 넣고 죽을 쑤어줍니다.

 

만물상 총각김치 만드는법 7.총각김치 양념 만들기 이어서...

 

 

양념만들기 이제 홍시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좀 전에 배웠던 호박찹쌀풀을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재료를 모두 섞은 후 한 시간 동안 상온에 숙성시켜줍니다.

 

만물상 총각김치 만드는법 8.마지막 총각김치 만들기

 

 

이제 칼집을 낸 총각무 속에 양념을 채워주시면 되는데요.양념이 모두 들어가도록 꼼꼬하게 발라주세요.

 

 

쪽파로 무청을 감싸 총각무를 2개씩 묶어준 후 4주 정도 지나서 드시면 됩니다.총각김치 만들기 간단하다고 생각했는데 명인의 총각김치 담그기 따라해보기에는 너무 과정이 복잡하네요.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순무김치 담그기 알아보자'

 

 

순무김치 드셔보신분 계시나요? 이게 깍두기와 비슷한 듯 하지만 맛은 또 완전히 다른데요.맛이 좀 되게 오묘하더라구요.가끔 강화도 특산품 팔때 구입해서 먹는데요. 집에서도 순무김치 담그기가 가능하답니다. 다만 순무김치 만드는법 또한 쉽지가 않지만요.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첫번째는 순무를 깨끗하게 씻어 적당한 크기로 넓적하게 썰어주세요.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두번째 황태,멸치,다시마,표고버섯을 물에 끓여 육수를 준비합니다.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세번째 잘라놓은 순무에 육수를 약간 넣어주세요.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네번째는 배를 갈아 넉넉하게 넣어줍니다.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다섯번째는 양파를 갈아 만든 양파즙을 넉넉하게 넣어줍니다.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여섯번째는 다진 생강과 다진 마늘을 첨가합니다.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일곱번째 중하새우로 만든 새우젓을 곱게 갈아 넣어주세요.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아홉번째는 매실 발효액을 적당하게 첨가합니다.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열번째는 거칠게 빻은 고춧가루를 넣어주세요.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열한번째는 순무 잎과 갓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함께 넣어줍니다.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열두번째는 적당한 크기로 썬 쪽파를 넉넉하게 넣어주세요.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열세번째는 김치를 버무리기 전에 물을 약간 넣어줍니다.

 

 

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열네번째는 순무와 양념이 잘 섞이도록 잘 버무리면 끝이 납니다.

 

 

만물상 순무김치 담그기 완성이 되었는데요.아주 맛있어보이죠.^^ 김치는 다른 음식 하는것에 비해 복잡하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데요.게다가 쉽지도 않습니다.조금만 잘 못하면 무르기도 하고 오묘한 맛이 나기도 해서 실패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만물상 총각김치 만드는법,만물상 순무김치 만드는법 잘 알아두시고 이번에 한번 제대로 만들어보세요.

 

캡쳐 및 내용 출처는 TV조선 만물상으로 일요일밤 11시에 방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