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미국 양적완화 종료 영향 원달러 환율 전망,원 엔 환율 전망,엔화환율 전망 엔저현상이란?

미국 양적완화 종료 영향 원달러 환율 전망,원 엔 환율 전망,엔화환율 전망 엔저현상이란?

 

미국 양적완화 종료 영향으로 원달러 환율이 상승한 반면 원엔 환율,엔화 환율은 940원대로 추락하였습니다.원달러 환율 상승과 엔저현상 심화되면서 우리 경제에 문제가 심각해졌는데요.엔저현상 언제까지 지속이 될 지는 모르겠지만 장기화 될 것으로 보여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엔저현상이란 무엇이고 미국 양적완화 종료 영향으로 인한 원달러 환율 전망 및 원 엔 환율,엔화환율 전망 전문가들의 의견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양적완화 종료 '양적완화란?'

 

 

미국 양적완화 종료 되어서 우리나라 경제에 타격이 있을것이다..이런말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헌데 양적완화가 뭔 말인가? 하시는분들 계실꺼예요.양적완화란 기준금리 수준이 이미 너무 낮아서 금리 인하를 통한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때 중앙은행이 다양한 자산을 사들여 시중에 통화공급을 늘리는 정책을 말한답니다.

 

 

미국 양적완화 종료 영향은 미미하다?

 

 

금감원은 양적완화 종료가 이미 예고된 데다 양호한 국내 외화유동성 사정 등을 고려할 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평가하였는데요.금리가 오를 수 있고 이로 인하여 빚더미에 않게 될 수 있다? 라는 내용들도 돌아다니고 있지만 그렇게 큰 영향을 받을것으로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허나 막상 닥치고 나니 영향이 절대 미미하지가 않았습니다.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하였는데요.지금부터 차근차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양적완화 종료 영향 원달러 환율 전망 상승쪽으로...

 

 

원달러 환율이 달러화 조정에도 불구하고 엔달러 환율이 소폭 반등하자 상승 압력을 받고 있는데요.5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0.8원 오른 1077.3원에 개장해 오후 1시 1077.4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미국의 중간선거 불확실성,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정책회의 결과를 앞두고 달러화가 약세를 나타내자 원달러 환율은 소폭 상승 출발한 후 등락을 반복했으나  엔달러 환율이 소폭 상승하자 원달러 환율도 이에 연동되며 상승폭을 조금씩 키워간 것입니다.

 

 

원달러 환율 8월~11월 차트

 

 

원달러 환율 1년 1월~11월 차트

 

원달러 환율 전망 전문가들에 따르면 지금 계속 오르고는 있지만 상승폭 제한 될 것으로 보아 1045원~1080원선을 유지할 것으로 보여지는데 하지만 전문가들의 의견도 너무 믿으면 안되더라구요.올 초 원달러 환율 전망은 세자리수였습니다. 모든 전문가들이 900원대로 내려갈것이라고 얘기하였는데 몇개월 지난 지금 오히려 상승하였습니다.아마 당분간은 떨어지기보다는 계속 야금야금 올라갈꺼 같은데요. 하지만 1100원대 진입은 쉽지 않을것입니다.

 

원달러 환율 전망 상승 분위기? 환율 계산하는 방법은?

 

 

네이버 환율 조회 및 환율 계산하기 (링크)

 

다음 환율 조회 및 환율 계산하기(링크)

 

환율 조회 및 계산은 네이버나 다음에서 쉽게 할 수 있는데요.송금 받는분들은 이 계산기를 이용하면 금액이 달라진답니다. 매매기준율로 하기에 송금 받을때 금액과 차이가 있거든요.

 

미국 양적완화 종료 원달러 환율 오르고 엔화 떨어져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이지 않다고 하였지만 막상 미국 양적완화 종료 되니 달러는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고, 반대로 일본은 엔화를 더 풀면서 엔화 가치는 가파르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엔화는 최저를 찍기도 하였는데요.보통 달러 강세면 수입 물가가 올라가고, 주식 시장에서 외국인 자금도 이탈하지만, 상대적으로 우리 수출 기업한테는 호재인데, 이 달러 강세로 인한 호재를 엔화 약세가 상쇄하는 경우가 발생한것입니다.

 

 

현재는 947.77이지만 한때는 930원대를 위협하기도 하였습니다.

 

엔 환율,엔화환율 전망 '엔저현상이란?

 

 

엔저현상이 심화되면서 우리 경제에 큰 타격이 있을것으로 보이고 있는데요..엔화 약세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일본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수출 단가를 인하할 경우 국내 기업들이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결국 엔저를 등에 업은 일본 자동차 업계의 가격 공세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주가는 3.13%나 떨어져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여겨졌던 16만 원 선까지 무너져버렸습니다

 

 

 

엔저현상이란 엔화/달러 비율이 상승하여 상대적으로 일본 엔화가치가 떨어지는 현상으로서한국의 무역에 있어서는 일본으로의 수출에 유리하고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에 불리하게 됩니다.

 
원 엔 환율 전망 엔화환율 전망 연말 900원선 떨어지나?

 


전문가들의 원엔 환율 전망을 살펴보면 연말까지 100엔당 900원 선까지 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심지어 내년에는 100엔당 800원대까지 떨어질 것이라는 엔화 환율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이런 가운데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는 물가안정 목표의 조기 실현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할 것이라며 추가 양적완화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데요.떨어지는 속도가 너무 빨라서 이거 문제가 심각하네요.

 

원 엔 환율,엔화환율 전망 900원대? '엔저현상 대응책 없다?'



엔저현상 대응하기 위한 마땅한 대책이 없다는것이 현실인데요. 원화와 엔화는 시장에서 직접 거래되지 않기 때문에 정부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제한적입니다. 이에 원엔 환율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원달러 환율을 절하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양적완화 종료 영향 기준금리 추가 인하 되나?

 

 

상황이 이렇다보니 한은의 기준금리 추가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는데요. 엔저의 공포에 대응하는 뾰족한 수단이 없는 현재 여건에서는 한은의 통화정책 완화에 대한 압박이 더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하지만 기준금리 인하가 엔저에 대한 대응책은 될 수 있겠지만 달러 강세에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은 쉽지 않을 듯 보입니다.

 

 

미국 양적완화 종료로 큰 타격이 없을꺼라고 우리나라는 큰 영향을 받지 않을것이라는 얘기가 돌았는데 영향이 미미하기는 커녕 자칫하다가 2015년에는 국민들이 빚더미에 않게 될 수도 있을꺼 같네요..뭔가 대책이 있어야하는데 대책도 없고 주먹구구식으로 막다보면 결국 문제가 더 커져버릴텐데 큰일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