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한은 기준금리 인하 대출금리 인하? 기준금리 발표 기준금리 대출금리,은행 예금 금리 비교

한은 기준금리 인하 대출금리 인하? 기준금리 발표 기준금리 대출금리,은행 예금 금리 비교

 

어제 한은 기준금리 인하 발표가 있었는데요.기준금리 발표에 따르면 한은 기준금리 인하로 현재 연2.0%인데요.한은 기준금리 인하로 인한 대출금리 인하 되는지 기준금리 대출금리 관계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데요.아무래도 한은 기준금리 인하 되면 대출금리 인하는 당연한 결과인데 그렇다고 바로 대출금리가 내리는것은 아닙니다. 기준금리 발표에 따른 기준금리 대출금리부터 현재 은행 예금 금리 비교까지 금리 인하로 달라지는것들이 앞으로 많아지겠네요.

 

 

한은 기준금리 인하 최저 기록하다

 

 

한은 기준금리 인하로 2009년 2월부터 17개월간 연2.0%로 운영된 종전 사상 최저치와 같은 수준이 되었는데요. 앞서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2012년 7월 종전 연3.25%에서 연3.0%로 내린 뒤 10월 연2.75%로, 지난해 5월 연2.50%로 각각 인하한 뒤 14개월 연속 동결 기조를 이어왔고 올해 8월 금리를 0.25%p 내렸습니다

 

 

기준금리 발표 '한은 기준금리 인하 이유는?'

 

 

기준금리 2%는 사상 최저 수준으로 글로벌 금융위기가 진행되던 2009년 2월부터 17개월 동안 유지된 적이 있었는데요.몇달만에 또 다시 한은 기준금리 인하 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한은 기준금리 인하는 성장률 전망치를 연이어 하향 조정해야 할 만큼 경기 회복세가 미약한 데다가 유로존의 경기 침체 우려가 불거지는 등 대외 악재도 심각하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8월 산업활동 동향을 보면 생산과 투자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습으며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23개월째 1%대를 기록할 만큼 물가 상승 부담이 크지 않다는 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정부가 내수 활성화를 위해 올해 내에 정책자금을 5조 원 늘리는 등 적극적인 경기 부양에 나선 점도 금리 인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한은 기준금리 인하로 가계 부채 급증 우려

 

 

한은 기준금리 인하가 되면 이로 인하겨 가계부채 급증이 될 수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주택가격의 상승기대가 아직 크게 확산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한은 기준금리 인하에도 불구하고 과거와 같은 가계부채 급증은 보이지 않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보고 있다고 전망하였는데요.단기적으로 금리 인하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가계부채와 관련이 전혀 없는것은 아닙니다.기준금리 인하로 가계부채 급증 되지 않을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지만 글쎄요.지금 상황에서는 단기간은 문제 없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에는 금리가 이렇게 2%까지 떨어졌다는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 발표 '한은 기준금리 인하 대출금리 인하'

 

 

이번 한은 기준금리 인하소식으로 인하여 대출금리 인하 될 것이라는 얘기들이 나오고 있는데요.16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은 기준금리가 하락하면 예금금리는 폭락하는 반면 대출금리는 상대적 차이가 오히려 감소했다고 말하였습니다.

 

기준금리 인하로 대출금리 인하 효과가 별로 없다는것이죠.오히려 은행 예금금리만 확 ~떨어지게 된다는 말입니다. 

 

18개 은행의 기업 신용대출금리를 조사한 결과 하락 폭은 기존금리 하락 폭에 미치지 못했는데요.2012년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대출금리는 기업은행 9%, 대구은행 4%, SC은행 5% 내렸다. 씨티은행을 제외하고는 대출금리 하락 폭이 기준금리를 초과해 떨어진 곳이 없습니다.

 

 

 

그러니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했을때 기준금리 대출금리 연관 지어 한은 기준금리 인하 발표되었으니 대출금리 인하 되겠네..엄청 이득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것은 아주 조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게다가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은분들은 금리 변동이 없기때문에 금리 인하 되던 금리 인상 되던 소용이 없습니다.

 

한은 기준금리 인하 대출금리 인하 폭은 적고 은행 예금 금리는 확 떨어진다

 

 

한은 기준금리 인하로 시중에서 1년 만기 기준으로 연 2% 중반대의 정기 예ㆍ적금 상품은 거의 찾아보기 어려워지고 있다. 대신 연 1%대의 상품이 봇물을 이룰 것으로 보이고 있는데요.1억을 넣으면 이자가 이제 200만원도 안되는것입니다.여기다가 15.4% 떼어야하니 도대체 은행에 돈을 넣어야 되는 의미가 사라집니다.

 

 

오히려 은행 예금 금리 경우 물가상승과 기회비용을 감안하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연이율 1.9%의 은행 정기 예금 상품에서 한 해 받는 이자는 190만원입니다.여기에 이자소득세(14%)와 주민세(1.4%)를 빼면 사실상 주머니에 들어오는 이자는 160만원 정도인데요.결국 실제 이율은 1.6%가 되는 셈이죠.

 

 

한은이 전망한 내년 물가상승률(2.4%)을 감안하면 실질금리는 마이너스가 되는 셈입니다.한마디로 예ㆍ적금 금리는 이미 바닥인데 더 바닥을 치는것이죠.이제 은행에 돈을 넣어서 이자 받아야겠네...라고 생각하면 안된다는것입니다.불과 몇년전만에도 1억정도 넣으면 400만원에서 500만원정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억만 있어도 천만원 가까운 소득이 생길 수 있었죠.헌데 이게 몇년 사이에 6% 에서 4%로 확 떨어지고 3%대로 떨어지더니 올 하반기 2%가 되고 이제 1%대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면 누가 앞으로 은행에 돈을 넣어둘까요? 은행들은 은행만큼 안전한 재테크가 없기에 괜찮을것이다 고객 이탈이 별로 없을것이다...라고 얘기하지만 1억에 이자가 160만원밖에 되지 않는데 과연 은행에 무작정 넣어두고 싶어질까요?

 

한은 기준금리 인하 '은행 예금 금리 비교 (정기적금)

 

 

전국은행연합회 사이트 (링크) 에 들어가시면 정기예금 금리비교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데요. 정기예금이나 정기적금 선택하시고 전체 클릭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은행 예금 금리 비교 국민은행 정기적금입니다. 12개월이 2.20%이며 36개월 경우 2.50%이나 되네요.헌데 누가 3년이상 예금에 가입하겠습니까?

 

직장인 우대적금이나 E파워자유적금 경우 일반 적금보다는 금리가 조금 높네요.

 

 
은행 예금 금리 비교 기업은행 정기적금입니다. 기업은행 경우 12개월 2.35% 입니다.허나 이번 한은 기준금리 인하 되면 대부분 1주일정도 이내에 금리가 확 떨어지더라구요.그러니 가입하실분들은 빨리 서두르셔야합니다.

 

 

 

은행 예금 금리 비교 농협 정기적금입니다. 6개월 2.20% 12개월은 2.50% 이네요.근데 동네 농협마다 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전화로 문의 하는게 빠릅니다.저 같은 경우 자주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이 있지만 금리때문에 여기저기 다 전화해서 물어보거든요.차이가 심하더라구요.현재 대략적으로 금리가 나왔지만 우대금리도 있고 고액인분들은 금리 더 얹어주기도 하니 상담은 꼭 받으세요.

 

한은 기준금리 인하 '은행 예금 금리 비교 (정기예금)

 

 

은행 예금 금리 비교 국민은행 경우 예금은 12개월에 2.10% 밖에 되지를 않네요.원래 예금이 적금보다는 금리가 조금 더 낮거든요.

 

 

은행 예금 금리 비교 기업은행 정기예금은 국민은행과 마찬가지로 2.10%이네요..아마 조만간 1%대로 떨어질것으로 보여집니다.

 

 

은행 예금 금리 비교 농협은 2.15%인데요.이 또한 1%대로 곧 떨어집니다.어떻게 은행 예금 금리와 적금 금리가 1%로 떨어질까 걱정이 되는 세상이 왔는지 모르겠네요.한은 기준금리 인하 오히려 한푼 모으기도 힘든 서민들은 더 힘들어질 듯 싶네요.

 

행복박스의 다른 글 더 보기

 

공무원연금개혁 논란 '공무원명예퇴직 신청 급증'

주택청약저축이란? 청약조건 1순위가 되려면...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자격과 디딤돌대출 금리 얼마?

희망키움통장이란?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