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기아자동차 파업 일정 '기아차 파업 이유,기아차 노조 임금협상,기아차 임금협상 내용'

기아자동차 파업 일정 '기아차 파업 이유,기아차 노조 임금협상,기아차 임금협상 내용'

 

기아차 파업이 14일을 시작으로 이번주동안 총 28시간의 부분파업을 실시하는데요. 기아자동차 파업 일정을 보면 14일, 15일, 17일 등 3일간 주·야간조가 각 4시간씩 부분파업을 실시합니다.한동안 현대자동차 파업을 떠들썩했는데 도대체 기아차 파업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기차아 노조 임금협상,기아차 임금협상 내용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차 파업,기아자동차 파업 일정

 

 

기아차 노조는14일을 시작으로 총 28시간의 부분파업을 실시하는데요.기아차 노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13일 제7차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14일, 15일, 17일 등 3일간 주·야간조가 각 4시간씩 부분파업을 실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16일에는 주·야 각 2시간씩 부분파업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기아차 노조 측은 제 24~25차 노사 교섭이 진행되는 14~15일을 제외하고는 퇴근파업도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기아차 노조 임금협상 결렬 '기아차 임금협상 내용은?'



기아차 노조는 지난 7일부터 이틀간 사측과 집중교섭을 실시했으나 결렬이 되었으며, 10일 총 8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였었죠. 정기상여금의 통상임금 포함 문제에 대해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사측은 현재 노조에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협의체를 만들어 통상임금 확대 문제를 논의하자고 제시한 상태인데 기아차 노조는 현대차 합의안과 동일하게 2015년 3월 31일까지 적용시점을 포함한 통상임금 개선방안을 합의한다는 내용의 문구 등을 넣어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파업,기아차 파업 이유는?

 

 

1.통상임금 확대

2.기본급 15만9000원 인상

3.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4. 근무형태 변경 및 월급제 시행

5.주야 8시간 근무

6. 정년 연장

 

기아자동차 파업,기아차 파업 이유 '통상임금 뭐길래?'

 

 

근로자에게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근로 대가에 대해 지급하기로 한 금액을 말하는데요. 즉 주급.월급 등을 일컫습니다.그리고 이 통상임금이 휴일 근무나 연장 및 야간 근무에 지급할 수당을 산출하는 기준이 되는데요. 퇴직금 액수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퇴직금은 일반적으로 연봉의 1/13으로 측정이 되거든요

 

통상임금은 추가 근로수당 산정의 근거가 되기에 따라서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할 경우 각종 수당이 올라가 직원들은 실질적인 임금 인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사측은 인건비 부담이 그만큼 커지게 되고, 업계 특성상 잔업이나 특근이 많은 자동차업체는 더 많은 비용부담을 떠안을 수밖에 없게 되는것이구요.

 

기아차 노조 입금협상 VS 현대차 임금협상 내용 비교해보자

 

 

얼마전 현대차는 임금협상이 타결이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임금협상 타결 내용을 보면 임금 9만8천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금 300% + 500만원, 품질목표 달성 격려금 150%, 사업목표 달성장려금 370만원 지급,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성과금 규모는 2013년 350%, 500만원과 비교해 축소되었네요.

 

기아자동차 파업 장기화 우려된다

 

 

노조의 통상임금 즉시 확대 요구가 지속될 경우 파업의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는데요.기업차 파업으로  생산차질에 따른 매출손실과 함께 파업 장기화로 인한 지역경제 악영향까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기아차 노조가 올 임단협 과정에서 총 7차례의 부분파업을 진행하면서 생산차질에 따른 매출손실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데 현재까지 2만2700만대의 생산차질을 빚어 총 3900억원의 매출손실(특근·잔업거부 제외)을 입었습니다.

 


광주공장의 경우 정확한 집계는 나오지 않았지만 부분파업으로 인해 1만1000여대의 생산차질과 약 1900억원의 매출손실이 추산되고 있는 만큼 광주공장 경우만 하더라도 2500억원대의 매출손실이 예상됩니다.

 

 

기아차 파업으로 또 다른 피해도 예상이 되는데요. 기아차 노조의 부분파업의 장기화는 회사의 손실도 문제지만 지역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입힐 수 있으며 계속되는 부분파업으로 인해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업체의 피해도 누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