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숙면을 취하는 방법 7가지 '밤에 잠이 안올때 잠 잘 오는 방법,숙면에 좋은 음식'

숙면을 취하는 방법 7가지 '밤에 잠이 안올때 잠 잘 오는 방법,숙면에 좋은 음식'

 

밤에 잠이 안올때가 있습니다.몸은 피곤한데 잠은 안오고 누웠는데 시계 보니 시간만 가 있을때가 있는데요.밤에 잠이 안올때 잠 잘오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평소 잠 자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분들이나 제대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분들은 숙면을 취하는 방법 7가지와 숙면에 좋은 음식 잘 기억해두세요. 무엇보다도 잠이 보약인데 잠을 충분히 자고 제대로 자야합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 1.적절한 수면 시간을 지키자

 

 

7~9시간이 적절하 수면시간이라고 하는데요.잠을 평소에 너무 적게 자거나 많게 자거나 하는 경우 신체리듬이 깨질 수 있다는것이죠.그럴때 있잖아요.너무 피곤해서 잠을 몰아서 잤더니 그 다음날 자려고 하니 잠이 안 오는 경우요..그렇기때문에 잠은 적절하게 자야합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 2.침실에서 휴대전화,노트북 사용하지 말자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 디스플레이에서 나오는 일명 블루라이트가 수명을 방해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바 있는데요.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잠들기 전 습관처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한마디로 밤에 잠이 안올때 사람들은 일부러 스마트폰을 이용하는데 이게 결국 더 악화시는것이죠. 

 

숙면을 취하는 방법 3.잠들기전에 텔레비전 보지 말자

 

 

수면 전문가들은 텔레비전이 발산하는 빛 뿐만 아니라 지나치게 집중력을 요하는 콘텐츠의 프로그램은 우리 몸에 스트레스로 작용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는데요.그 이유로는 드라마나 영화 속 상황이 현실로 재현된다고 착각할 수 때문이라고 합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 4.잠들기전에는 카페인 섭취 하지 말자

 

 

낮에 잠을 깨기 위해 커피를 마시는것은 도움이 되지만 문제는 커피를 마시면 잠이 잘 안 온다는분들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절대 잠들기 8시간 전에는 카페인 섭치를 하지 말아야합니다. 커피뿐만 아니라 카페인은 녹차에도 들어있고 음료에도 있을 수 있고 에너지 음료 경우에도 카페인 함유량이 많아서 피해야합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 5.잠들기 3시간 전에는 술을 마시지 말자

 

 

술을 먹으면 더 잠이 잘 와요....하는분들 계시는데요.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알코올은 수면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성분 중 하나인데요. 특히 깊은 수면단계에 이르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술을 마시고 잠든 다음 날에는 더욱 피곤함을 느낄 수 있답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 6.애완동물과 한 침대 쓰지 않기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 대부분은 이들과 한 침대에서 함께 잠이 들지만 애완동물들의 울음소리나 움직임 때문에 깊은 잠에 들기 어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예전에 애완동물과 같이 잠을 잤는데 둔감한 사람들은 모르지만 제 동생을 보면 강아지 움직일때마다 강아지 코골때마다 깨게 된다고 하더라구요.이건 개인에 따라 다를꺼 같아요.

 

숙면을 취하는 방법 7.숙면에 좋은 음식 챙겨먹자

 

숙면에 좋은 음식 바나나

 

숙면에 좋은 음식 바나나에는 바나나에는 근육 이완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 몸이 수면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멜라토닌으로 전환되는 트립토판 성분과 탄수화물도 함유하고 있어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숙면에 좋은 음식 체리

 

 

숙면에 좋은 음식 체리는 이상적인 천연 수면 보조제라고 하는데요.그 중에서도 타트 체리 경우 수면과 생체시계를 조절하는 화합물인 멜라토닌의 독특한 원천이라고 합니다.


2010년 약용 식품 저널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매일 두 번식 타트 체리 주스를 마신 만성 불면증 환자는 그 증세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나기도 하였구요.

 

숙면에 좋은 음식 상추


 

숙면에 좋은 음식 상추는 잠을 일찍 자고 잘 자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상추에는 락투카리움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강한 쓴맛을 내면서 진정, 최면, 진해 효과가 있어 신경을 안정시킨답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은 알아봤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밤에 잠이 안올때 어떻게 해야되는지 잠 잘 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저 같은 경우 이 방법들을 따라해서 효과를 보고 있는데요.하지만 이 방법도 소용이 없다면 진짜 예민한 성격이여서 어쩔수 없을꺼 같네요.

 

잠 잘 오는 방법 1.조명은 어둡게 하자

 

 

전 불을 꺼야지만 잠이 오는 스타일인데 어떤분들은 불 끄고는 잠을 못 잔다고 하더군요. 이럴때에는 최대한 조명을 어둡게 해야한답니다.불이 환하게 켜져있을수록 잠 자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잠 잘 오는 방법 2.책과 클래식이 도움이 된다.

 

 

책 보면 잠이 온다는 분들이 있고 클래식을 들으면 잠이 온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전 후자쪽인데요. 클래식은 고지식해서 싫고 뉴에이지 음악을 들으면서 잠을 청한답니다. 평상시에는 잘 자지만 가끔 잠이 안 올때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 절로 잠이 오더라구요.그렇다고 음악을 너무 크게 틀어놓으면 소용없어요.잔잔하게 살짝 들리는 정도로 틀어주세요.

 

잠 잘 오는 방법 3.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자

 

 

37~39도 정도가 가장 좋은데요.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몸과 뇌가 편안해진답니다.이것도 귀찮다 하시는분들은 반신욕이나 족욕정도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특히 족욕 같은 경우 하고 난 후 양말을 두껍게 신고 잠을 청해보세요.그러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잠 잘오는 방법 4.걱정거리는 일기로...

 

 

잠자리에 누워 뒤척이는 것은 아직 생각의 정리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마음속 걱정거리를 지우는 것이 빠른 수면에 매우 효과적며 일기를 쓰는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잠 잘오는 방법 5.베개 선택이 중요하다

 

 

베개가 좋지 않으면 잠 들기 힘들죠.베개를 선택할때에는 높이는 6~8cm가 좋으며 길이는 어깨너비보다 10cm가 긴 것이 머리가 떨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특히 베개 경우 나에게 맞지 않는것을 사용했을 경우 건강에도 영향을 끼치는데요.평소 목이 많이 뻣뻣한분들 계시죠.이런분들은 혹시 베개가 낮은지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잘오는 방법 6.따뜻한 우유 한잔 어때요?

 

 

제가 자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따뜻하게 우유를 데워서 먹거나 베지밀 같은 두유 종류를 마시는데요.공복감도 완화시켜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잠자기전에 마시면 좋답니다.

 

잘오는 방법 7.자기 전 똑같은 일상을 반복하자

 

 

마사재퍼슨병원 수면의학센터 크리스 윈터 박사에 따르면 양치와 세수를 하고 잠옷을 입는 등 잠자리에 들기 전 일련의 동작을 일상화하면 우리 몸도 자연스럽게 잠들 준비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