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추석 대체휴일 은행,추석연휴 대체휴일제 적용대상,추석연휴 대체휴일 은행은?

추석 대체휴일 은행,추석연휴 대체휴일제 적용대상,추석연휴 대체휴일 은행은?

 

추석 대체휴일 시행이 되면서 추석연휴 대체휴일제 적용대상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아무래도 대체휴일은 관공서에 적용되는 거라서 민간기업이 따를 의무가 없기에 모든 곳이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추석연휴 대체휴일제 적용대상은 어디어디 있는지 그리고 추석 대체휴일 은행은 쉬는지 2014 대체휴일제 은행 업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 대체휴일 시행 '추석연휴 대체휴일이란?'

 

 

대체휴일제는 공휴일과 주말이 겹치면 평일 중 하루를 더 쉬도록 하는것을 말하는데요.올해 추석 연휴가 대체 공휴일제 첫 적용일이 되어 닷새 연휴가 주어지게 되는데요.추석(9월 8일) 하루 전인 9월 7일이 일요일이어서 원래 연휴인 화요일(9월 9일)의 다음 날까지 대체 휴일로 지정되며 추석 연휴 첫날인 토요일(9월 6일)을 포함하면 모두 닷새입니다

 

 

추석 대체휴일제 적용대상 따로 있다?

 

 

하지만 추석연휴 대체휴일제 적용대상은 따로 있는데요.대체휴일은 관공서에 적용되는 거라서 민간기업이 따를 의무는 없습니다.하지만 대부분의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은 그동안 관공서 공휴일에 맞춰 휴일을 운용해 오던 터라, 9월 10일을 유급휴일로 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대체휴일이 의무가 아니기에 중소기업의 경우엔 올 추석에 대체 휴일을 포함해 닷새를 모두 쉬는 비율이 14%에 그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추석 대체휴일 은행,2014 대체휴일제 은행 업무는 어쩌지?

 

 

25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신한·농협·국민·기업은행 등 모든 시중은행들이 이번 추석에 대체휴일을 적용해 다음달 10일 영업을 하지 않기로 하였다고 하는데요.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간에 법정공휴일은 쉬도록 단체협약을 맺었기 때문에 금융노조 산하 37개 금융기관은 특별한 교섭 없이 대체휴일에 쉬게 된다"고 설명하였습니다.게다가 제2금융권 역시 제1금융권과 함께 이번 대체휴일을 적용해 쉬기로 했습니다.

 

그러니 은행 업무 보실분들은 날짜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취업포털 설문조사 결과 '추석 대체휴일 기업에서는 실시할 예정인가?'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기업 1,115개사를 대상으로 올해 추석 연휴에 대체휴일제(9월 10일)를 실시할 예정인지를 묻는 질문에 50.6%가 ‘실시한다’고 답했다고 하는데요.‘대기업’(75%), ‘중견기업’(68.8%), ‘중소기업’(47.9%) 순이었습니다.


대체휴일제를 실시하는 이유로는 ‘직원들의 추석 편의를 위해서’(41.1%,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고 ‘직원 사기를 진작시킬 수 있어서’(35.5%), ‘단체협약, 취업규칙 등에 명문화 되어 있어서’(19.3%), ‘업무능률을 높이기 위해서’(17.2%) 등의 이유를 들었는데요.

반면, 대체휴일제를 실시하지 않는 기업(551개사)은 그 이유로 ‘의무적용 사항이 아니라서’(46.5%,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선택하였습니다.한마디로 의무가 아니라면 따를 이유가 없다는것이죠.과연 앞으로 대체휴일제가 의무가 될 지 아니면 지금처럼 쭉 관공서만 의무가 될 지는 계속 지켜봐야 될 듯 싶습니다.

 

 

추석 연휴가 이제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너무나 빨리 찾아온 추석이기에 실감이 잘 나지를 않는데요.추석 대체휴일 은행 및 어린이집,학교 등은 다 쉬지만 기업 경우 의무가 아니기에 어떤곳은 쉴 수도 있고 어떤곳은 대체휴일제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