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초기 치매 증상 및 치매 자가 진단법,치매예방법 '치매예방음식,치매에 좋은 음식'

초기 치매 증상 및 치매 자가 진단법,치매예방법 '치매예방음식,치매에 좋은 음식'

 

최근 치매 치료제 개발이 되었다고 하지만 향후 5년 후에나 가능하기에 현재로서는 초기 치매 증상을 겪고 있다면 치매 자가 진단법을 통해 체크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평상시 치매예방법으로 치매예방음식 및 치매에 좋은 음식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치매에 좋은 음식 자주 먹는 습관을 길러보세요.저희집은 요즘 강황이 치매예방음식으로 아주 좋다고 해서 물에 타서 마시는데 처음에는 먹기 힘들었지만 이제는 그냥 꿀떡꿀떡 마시고 있습니다.

 

 

초기 치매 증상 '나는 왜 이렇게 자꾸 깜빡하지'

 

 

나는 자꾸 깜빡하는데 이것도 초기 치매 증상일까요? 하시는분들 계십니다. 우선 치매 건망증 관계를 살펴보면 차이점부터 아셔야하는데요. 치매는 자신이 경험한 일을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게 되어서 일상생활조차 할 수 없는 질병상태이며 건망증은 일시적으로 무언가를 자주 잊어버리는 현상이랍니다.한마디로 말해 치매환자는 자신이 잊어먹는다는 것을 모르지만 건망증환자는 자신이 자꾸 잊어버린다는 것을 알고 있죠

 

 

초기 치매 증상 '모든 병은 전조 증상이 있기 마련이다?'

 

 

모든 병은 발병전에 전조 증상이 있기 마련인데요.특히 치매의 전조 증상으로는 뇌졸중을 꼽을 수 있습니다. 뇌졸중이 발생한 지 2~3년 뒤에는 치매가 걸리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이랍니다.

 

특히 치매의 전조 증상으로는 갑자기 냄새를 못 맡는 것과 기억력 감퇴가 대표젹인데요.이때 건망증과 치매는 다르다는거 기억해두세요.그리고 얼마전에는 불규칙적인 심장박동이 치매의 전조 증상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는데요.

 

 

미국 앨라배마대학 에반 택커 교수는 심장혈관건강연구에 등록된 65세 이상 남녀 5150명을 추적조사한 결과 총 552명에서 심방세동이 발생했으며 3MSE 결과, 심방세동이 전혀 없었던 노인에 비해 심방세동을 겪은 노인들의 인지기능 감퇴가 더 빨랐다고 합니다.

 

초기 치매 증상 '치매 자가 진단법으로 알아보자'

 

 

식사시 마치 로봇처럼 말없이 바로 먹기 시작한다.

했던말, 질문을 계속해서 반복한다.

식사시 숟가락, 젓가락질을 할때 음식을 자꾸 흘리고 서툴러진다.

예전에 비해서 흥분하거나 화내는 횟수가 잦다.

사물이나 사람의 이름이 가물가물하거나 기억나지 않는다.

일을 시작해서 끝까지 마무리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무슨일이든 금방 지루해하고 싫증을 낸다.

미적감각이나 패션감각이 눈에띄게 상실했다.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해내지 못한다.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문단속, 가스밸드 단속을 까먹는 등의 건망증이 심해진다.

 

 

치매 자가 진단법은 총 10개의 문항이 있는데요.이 중에서 3개이하의 증세를 보인다면 아직은 정상이라고 판단되며 4개~7개가 나타난다면 초기 치매 증상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무서운 병 치매 '치매예방법 어떤것들 있을까요?'

 

 

치매예방법 1.산만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서랍이나 책상이 어지럽게 널부러져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불필요한 것은 버리고 단순화 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치매예방법 2.머릿속에서 맴돌면 바로 실행하는 습관을 기르세요.모든일을 바로 해결했을 경우에는 기억력의 공간이 넓어진다고 합니다.

 


치매예방법 3.위치를 생각하면서 외워보세요.이 방법은 부분을 전체로 보면서 외우는 방법인데요.공부 잘 하는 분들을 보면 하나만 외우는게 아니라 책을 넘길때의 그 부분이 나오는 위치나 아니면 그와 연결된 내용들을 한번에 머릿속에 정리해서 외운답니다. 그럴 경우에는 처음에는 조금 힘들지만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오히려 효과적으로 암기를 할 수 있답니다.

 

 

치매예방법 4.규칙적인 운동과 긍정적인 사고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머릿속에 잡념이 많아지면 그 생각으로 인해 다른 것을 기억할 수 없는데다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뇌에서 글루 코코르티코이드 호르몬이 급격히 늘어나는데 이것이 단기기억이 장기기억으로 저장 되는 과정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음식이나 약에 의존하는방법도 있지만 가장 근본적으로는 습관이나 생활패턴을 바꾸는게 가장 중요할 듯 싶습니다.

 

치매예방법 '치매예방음식,치매에 좋은 음식 챙겨서 먹자'

 

 

치매예방음식,치매에 좋은 음식 1.강황과 울금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 강황과 울금이 있습니다.인도 노인들의 치매 발병률이 서구 노인들보다 현저히 낮은 것은 카레를 꾸준히 먹기 때문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는데요.실제 인도 노인들의 알츠하이머 발병률은 같은 연령의 서구인들에 비해 4분의1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도대체 왜 인도 노인들의 치매 발병률이 낮은것일까요? 바로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카레의 비밀은 카레의 노란색을 내는 '커큐민'(curcumin) 성분때문인데요.커큐민은 항산화, 항염, 항암 효과뿐만 아니라 비만, 치매, 뇌졸중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치매예방음식,치매에 좋은 음식 2.호두

 

 

치매에 좋은 음식 호두는 두뇌발달을 돕는 폴리불포화 지방산이 들어있기에 우수한 뇌세포를 만들어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만들어줍니다.또한 호두는 편두통이나 정서적으로 불안한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치매예방음식,치매에 좋은 음식 3.은행

 

 

치매에 좋은 음식 은행은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며 뇌의 기능이 증진함에 따라 기억력이 좋아진다는 실험 결과가 있었습니다.

 

치매예방음식,치매에 좋은 음식 4.채소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는 채소가 있는데요.채소는 뇌를 맑게 해주는데요.토마토의 리코펜 당근의 베타카로틴,찻잎의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 대표적인 뇌에 좋은 성분들입니다.또한 가지는 뇌의 노화를 막고 피로를 풀어주며 연근,우엉 같은 뿌리 채노는 뇌 힘을 채워주는 음식이랍니다.

 

치매예방음식,치매에 좋은 음식 5.등푸른 생선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 등푸른 생선이 있습니다.고등어, 꽁치, 삼치 등 등푸른생선은 두뇌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DHA,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해 대표적인 뇌 건강 음식으로 꼽히는데요.등푸른생선의 오메가3는 나이가 들어갈 때 인지 기능이 저하되는 속도를 늦추는 역할을 하며 신경전달물질 아세틸콜린 합성에 중요한 영양소인 판토텐신이 들어 있어 두뇌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혈중 오메가3 지방산 농도가 높으면 노화에 의한 뇌 수축이 적게 일어난다는 결과가 나와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 더욱 각광받고 있는데요.등푸른생선의 DHA는 학습에 관련된 대뇌 기능을 잘 유지시켜줘 기억력을 높일 뿐 아니라 뇌의 정상적인 인지 기능을 도와주기 때문에 판단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데요.등푸른생선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단백질 대사를 돕는 니아신도 많아 노화된 세포 재생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고루 갖춰져 있기에 꼭 먹어야합니다.

 

치매예방음식,치매에 좋은 음식 6.오미자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 오미자가 있습니다.오미자에 들어 있는 효소가 뇌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두뇌 회전과 머리를 맑게 해주는 데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오미자에 풍부한 다섯 가지의 리그난 성분은 뇌 질환 발생 원인이 되는 신경독 작용을 막아주며 뇌세포를 보호해줍니다.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고 시잔드린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줘 피와 머리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치매 자가 진단법을 통해 가족 중의 누군가가 초기 치매 증상을 겪고 있는것 같다면 신경을 정말 많이 쓰셔야합니다. 모든게 순간이더라구요.저는 암보다 더 무서운게 치매라고 생각하는데요. 평상시 치매예방법 '치매예방음식,치매에 좋은 음식'알아두시고 식습관 조절도 필요하지만 적당한 운동과 긍정적인 생각도 중요합니다.

 

 

2019년에는 치매치료제가 나오지만 그것도 그때 되어야지만 알 수 있으니 너무 그것만 믿으셔도 안될꺼 같네요.자기 건강은 자기 스스로 챙겨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