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좋은음식│

만물상 천리장 만드는법,천리장 만들기,만물상 오이지 만드는법,오이지 만들기

만물상 천리장 만드는법,천리장 만들기,만물상 오이지 만드는법,오이지 만들기

 

만물상 천리장 만드는법,천리장 만들기가 소개가 되었는데요.진짜 천리장 하나만 있으면 어떤 요리도 쉽게 할 수 있을꺼 같은데요.만물상 천리장 만드는법도 알아보고 입맛 없을때 먹으면 좋은 만물상 오이지 만드는법,오이지 만들기도 같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요리에 자신이 없는분들 이번 기회에 제대로 배워보시고 실력발휘 해보세요.

 

 

 

천리장은 파평윤씨의 내림장으로서 냉장시설이 없던 옛날에 천 리를 가도 변하지 않는다고해서 천리장이라고 이름 붙여졌다고 합니다.

 

 

천리장은 궁 또는 사대부가에서 즐겨먹던 장으로서 1766년에 있던 요리 책 증보산림경제에 명시되어있는데 감칠맛이 뛰어난 맛간장으로 기록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만물상 천리장 만드는법,천리장 만들기

 

 

만물상 천리장 만드는법,천리장 만들기 1.조선간장을 준비해주세요.집에 쓰는 어떤 조선간장도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조선간장을 센 불로 끓이다가 중간불로 줄여서 간장이 1/2가 될때까지 조려줍니다.

 

 

 

만물상 천리장 만드는법,천리장 만들기 2.쇠고기 우두살은 준비해서 물에 넣고 삶습니다.우둔살 600g이면 20~30분정도 삶아주시면 됩니다.

 

 

만물상 천리장 만드는법,천리장 만들기 3.삶은 우둔살을 얇게 썰어서 채반에 말려줍니다.날씨가 좋은날에는 하루정도면 충분한데요.바삭거릴때까지 말려주셔야해요.

 

 

 만물상 천리장 만드는법,천리장 만들기 4.말린 우둔살을 믹서를 이용해 가루를 내줍니다.

 

 

 만물상 천리장 만드는법,천리장 만들기 5.반으로 졸인 조선간장에 우둔살 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서 타지 않게 잘 조려주세요.

 

 

만물상 천리장 맛은 약간 장조림 맛 난다고 하는데요. 장조림 국물에 밥 비벼서 먹으면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는데 천리장 직접 만들어서 그 맛을 한번 경험해봐야겠습니다.우선 만드는방법도 우둔살과 조선간장만 있으면 되는것이고 한번 만들면 실온에서 1년동안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니 딱 한번만 고생하면 될꺼같네요.

 

만물상 천리장으로 만드는 닭 오이 무침 방법은?

 

 

 만물상 천리장으로 만드는 닭 오이 무침 1.닭을 삶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만물상 천리장으로 만드는 닭 오이 무침 2.오이는 반을 갈라 어슷썰기를 해서 보자기에 짜줍니다.

 

 

만물상 천리장으로 만드는 닭 오이 무침 3,닭과 오이를 같이 무칩니다.

 

 

 만물상 천리장으로 만드는 닭 오이 무침 4. 마늘,파,고춧가루,깨를 넣어서 양념을 만듭니다.

 

 
만물상 천리장으로 만드는 닭 오이 무침 5.천리장 한 수저를 넣어 양념장을 완성합니다.

 

 

닭 삶아서 소스 버므려서 먹는거 개인적으로 좋아하는데 천리장만 넣어도 어마어마한 맛을 낸다고 하니 요리실력 없는분들은 이번 기회에 천리장 만들어서 국수에다가 비벼서도 드시고 떡국 만들때 넣어도 보시고 미역국 끓일때에도 넣어도 좋을꺼 같네요.

 

만물상 천리장 만드는법,천리장 만들기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재료 구하는것도 어렵지 않으니 시간날때 한번 도전해보세요.

 

 

이번에는 만물상 오이지 만드는법,오이지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텐데요.오이지 만드느거 그냥 물 붓고 소금 넣고 그 위에 돌 얹으면 땡? 아닌가? 했는데 심오하더라구요.역시 맛있는데는 이유가 있기 마련입니다.

 

만물상 오이지 만드는법,오이지 만들기 비법 공개

 

 

만물상 오이지 만드는법,오이지 만들기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지른 후 30분 정도 두었다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이때 오이 표면의 이물질과 가시를 제거하기 위해 소금으로 문지르는것인데 이걸 꼭 해야한다고 하네요.맛의 차이가 크다고 합니다.

 

만물상 오이지 만드는법 '오이는 어떤걸 골라야 하나?'

 

 

오이는 짤막한 오이를 고르는게 좋으며 억세고 두꺼워 속이 물러지기 쉬운 조선오이보다는 백다다기오이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끝이 싱싱하고 가시가 뾰족하게 나와있는것이 좋고 흰 부분이 많이 있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양이 구부려있지 않고 곧게 뻗은 오이를 선택해야합니다

 

 

 만물상 오이지 만드는법,오이지 만들기 2.오이 50kg이면 물 60kg에 소금 8kg을 녹여서 팔팔 끓여줍니다.

 

 

 만물상 오이지 만드는법,오이지 만들기 4.절인 오이를 독에 담고 팔팔 끓인 소금물을 부어주시면 됩니다.

 

 

 

오이 위에 짚을 꼬아서 올려놓은 후 소금물을 부으면 더 좋다고 하는데요.짚이 없으면 양파대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그러면 골마지가 끼는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오이지는 냉장고에 보관해 15일 후면 숙성이 완료가 되는데요.이때 오이지의 물 이외에 물은 들어가면 안되고 오이지를 꺼낼때 쇠로 된 도구를 사용하셔도 절대 안됩니다.

 

만물상 오이지 만드는법,오이지 만들기 그렇게 어렵지는 않죠? 뭐든지 비법만 알면 쉬운것 같아요.그냥 단순하게 오이를 소금물 넣으면 다 되는게 아니잖아요. 비율도 특히 중요하고 어떤 오이 선택하느냐도 중요하더라구요.

 

 

항상 음식할때마다 내가 만든것은 깊은 맛이 나지 않는것 같아? 라는분들은 이번 만물상 천리장 만드는법,천리장 만들기,만물상 오이지 만드는법,오이지 만들기 참고하셔서 여름 입맛도 잡고 건강도 잡길 바랍니다.

 

캡쳐 및 내용 출처는 TV조선 만물상으로 일요일밤 11시에 방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