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 논란,무알콜 구강청결제 추천,구강청결제 부작용,구강청결제 알콜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 논란,무알콜 구강청결제 추천,구강청결제 부작용,구강청결제 알콜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이 소주 수준이라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는데요.게다가 구강청결제 살균력도 떨어지고 구강청결제 부작용 주의해야한다는데요.그렇다면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이 낮거나 무알콜 구강청결제 추천 제품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두시고 앞으로 구강청결제 구입할때에는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이 어느정도 되는지 따져보고 구입을 하시길 바랍니다.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 소준 수준이라고?

 

 

 

치아 건강과 깨끗한 입속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구강청결제 많이 사용하실텐데요.한국소비자원이 시중 15개 제품의 성분을 조사한 결과, 12개 제품이 청량감을 높이기 위해 알코올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제품의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은 18% 정도. 소주 수준으로 높기도 하였는데요.알코올 함량에 대한 제한은 없지만, 알코올이 많은 제품은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 실험 대상 제품은

  

대형마트와 약국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구강청결제’* 중 제품에 ‘충치 예방’, ‘치태 제거(예방, 감소, 억제 포함)’ 효능·효과가 표시되어 있는 총 7개 업체 15개 전 제품을 시험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 시험항목과 시험방법 기준을 살펴보면...

 

 

-구강청결제의 핵심성능인 충치 예방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대표적인 구강 내 충치 유발 원인균인 ①‘뮤탄스균* 살균력’을 평가하였는데요. * 대표적인 구강 내 충치 유발 원인균인 뮤탄스균(Streptococcus mutans)은 치아 표면에 남아 있는 당과 탄수화물을 분해하여 젖산을 생성해 치아의 법랑질을 부식시킵니다.


-제품의 기본적인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제품의 액성(산성도)인 ②‘pH'와 인체에 유해한 ③‘중금속(납, 비소, 카드뮴, 수은)’ 함량을 확인하고, 위생 관리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④‘미생물(일반세균, 대장균)오염도’와 제품의 부패를 방지하는 ⑤‘살균보존제’ 함량과 성분을 확인하였습니다.


-제품에 색을 내기 위해 첨가된 ⑥‘타르색소’ 함유 여부와 ‘충치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⑦‘불소 농도’ 및 청량감 등을 주기 위해 사용되는 ⑧‘알코올 함량’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외 ‘어린이 보호포장’, ‘중간 캡’,  ‘계량용기’ 적용여부 등을 확인해 ⑨‘사용 안전성 및 편리성’을 소비자 선택정보로 제공하였습니다.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 결과 '무알콜 구강청결제 추천 제품은?

 

 

 

동아제약(주)’의 ‘가그린(레귤러, 마일드, 스트롱)’ 제품은 뮤탄스균 살균력이 99.9% 이상으로 상대적으로 높고, 타르색소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어린이 보호포장 용기를 사용하면서 1회 사용량 당 가격이 102~105원 수준으로 저렴한 편에 속했지만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에서는 제품에 따라 각각 5.2%, 0%, 15.6%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 '무알콜 구강청결제 추천 제품'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을 보면 무알콜 구강청결제 추천 제품들이 3개나 있는데요.가그린 마일드,송염 마우스워시,유한 덴탈케어가글 마일드 이렇게 3개가 있습니다.하지만 송염 마우스워시는 타르색소가 검출이 되었고 유한 덴탈케어가글 마일드 경우 살균력이 낮았습니다.그렇다면 무알콜 구강청결제 추천 제품으로는 가그린 마일드가 가장 좋다는 것이네요.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 '구강청결제 부작용 주의'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이 높은 경우 일시적으로 구강건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구강건조증이 있는 사람이나 노약자들은 주의해야하는데요.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도 문제지만 살균력도 떨어진다.

 

 

 

15개 가운데 10개 제품은 충치 유발균 살균력이 99.9% 이상인 반면, 나머지 5개 제품은 살균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구강청결제 사용이유가 충치유발균을 제거하기 위해서인데 살균력이 떨어진다니 이런 제품들은 쓰나마나였네요.

 

 

구강청결제 부작용 주의 '구강청결제 타르색소 사용?'

 

 

구강청결제 4개 제품에는 천식 유발 등의 논란이 있는 타르색소를 사용했는데도 불구하고 성분표시를 하지 않아서 문제가 되기도 했는데요.현재 구강청결제는 타르색소 성분·함량 표시가 강제기준이 아니기때문이라고 합니다.이건 앞으로 바뀐다고 하니 구강청결제 구입할때에는 성분 표시도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석탄타르에 들어있는 벤젠이나 나프탈렌으로부터 합성한 타르색소는 법적으로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천식, 과잉행동반응 등의 논란이 있습니다.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구강청결제 부작용 논란 '시험대상 전제품, 안전성은 문제없어'

 

 

pH 및 치아 부식평가와 중금속 및 미생물 오염도, 살균보존제 성분·함량 등에서 모든 제품이 기준에 적합하거나 불검출로 나타나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하네요

 

 

구강청결제 알코올 함량 논란,구강청결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고 무알콜 구강청결제 추천 제품도 살펴봤는데요.구강청결제 구입하시는분들은 성분 함량을 따져보는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