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속으로│

정글의 법칙 보뚜,아마존 분홍돌고래,세계 5대 희귀동물 아마존 보뚜

정글의 법칙 보뚜,아마존 분홍돌고래,세계 5대 희귀동물 아마존 보뚜

 

정글의 법칙에서는 세계 5대 희귀동물중 하나인 아마존 분홍돌고래 아마존 보뚜를 볼 수 있었는데요.돌고래는 회색빛이라고 생각하지만 정글의 법칙 보뚜는 예쁜 분홍빛을 자랑하는 돌고래인데요. 아마존 보뚜는 아마존강과 오리노코강 유역에서 볼 수 있으며, 생태계의 파괴로 개체 수가 현저히 줄어든 '세계 5대 희귀동물' 중 하나이기도 하답니다.

 

 

손가락 버튼 누르고 세계 5대 희귀동물 알아두세요^^

 

아마존 분홍돌고래,정글의 법칙 보뚜 어떻게 생겼길래?

 

 

보뚜는 바다가 아닌 강에서 사는 돌고래인데요. 몸 색깔은 다른 돌고래와 같이 푸른빛이 도는 회색이지만, 배 부위는 분홍빛을 띄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 할 수 있으며 개체 중에는 온몸이 분홍빛을 띠는 경우도 있습니다.어제 방송에서는 배 부위만 분홍빛을 띄는 보뚜를 볼 수 있었죠.

 

 

 

일반 돌고래와 달리 등지느러미가 없으며 주로 물고기와 게를 잡아먹는데, 강 바닥의 진흙과 함께 섭취하여 진흙은 걸러내고 먹이만 먹습니다.임신 기간은 10~11개월이며, 5~7월 사이의 우기에 몸길이 80cm 정도의 새끼를 낳는다고 하네요.

 

 

정글의 법칙 보뚜,아마존 분홍돌고래,아마존 보뚜 사진

 

 

 

아마존 분홍돌고래 사진 출처 : 데일리메일 홈페이지 캡쳐

 

아마존 원주민들은 분홍돌고래를 '보토(Boto)'라고 부르며 사람에게 특별한 힘을 가져다 준다고 믿는다고 하는데요.어떻게 저렇게 핑크색을 띄는지 신기하기만 한데 과학자들은 돌고래 피부에 혈관이 집중돼 있기 때문에 몸색깔이 분홍빛을 띤다고 추정하고 있으며. 이를 증명하듯 분홍돌고래는 흥분하면 몸색깔이 한층 더 붉은색을 띈다고 하네요.

 

세계 5대 희귀동물 보뚜 말고 또 뭐가 있나?

 

 

세계 5대 희귀동물에는 보뚜를 포함하여 오카피, 자이언트 판다, 난쟁이 하마, 봉고 등이 있습니다.

 

세계 5대 희귀동물 '자이언트 판다'

 

 

중국 쓰촨 성 지방과 티벳의 고산 지대에 서식하는 곰과의 포유동물로서 큰 덩치, 귀와 눈 주위의 검은 반점으로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영어식 발음으로는 팬더이고 우리도 그렇게 배우지만 정확한 명칭은 판다라고 하네요.

 

세계 5대 희귀동물 '오카피'

 

 

오카피는 두 단어가 합쳐졌는데요. Oka는 '자르다'는 뜻의 동사이고 Kpi는 Efe족이 화살을 나무껍질로 감아 불로 태웠을 때 화살에 생긴 무늬를 뜻하는데 오카피 다리의 줄무늬가 화살대의 줄무늬를 닮았기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카피 크기는 2.5m. 몸무게 200~300kg이라고 하는데요.말, 기린과 비슷하지만 기린보다 목이 짧고 다른 우제류보다는 깁니다. 수컷은 털로 싸인 뿔들이 있고 15cm가 넘지 않으며 뿔은 이마뼈와 융합되어 있고 뒤로 뻗어있습니다. 몸은 초콜릿과 같은 갈색이고 엉덩이부터 다리위쪽에는 크림색의 가로 줄무늬가 있고 다리 아래쪽과 발목까지 하얗습니다.

 

세계 5대 희귀동물 '봉고'

 

 

 

몸길이 170∼250㎝, 어깨높이 110∼130㎝, 몸무게 210∼400㎏, 뿔길이 60∼100㎝인데요.세계 5대 희귀동물 중 하나인 봉고는 아프리카산림영양이라고도 하는데 삼림에 사는 영양 가운데 가장 몸집이 크다고 합니다.

 

낮은 지대의 삼림이 무성한 곳에서 서식하며  주로 아침·저녁에 활동하며, 유난히 수줍음이 많고 민첩하게 행동하여 잘 눈에 띄지 않습니다.시각이나 후각보다는 청각이 더 발달되었으며. 상처를 입으면 격렬하게 반격하는데 천적은 표범이며 아프리카의 시에라리온에서 케냐에 걸쳐 분포하고 있습니다.

 

세계 5대 희귀동물 '난쟁이 하마'

 

 

세계 5대 희귀동물 난쟁이 하마는 꼬마하마·라이베리아하마·피그미하마라고도 하는데요. 몸길이 1.5∼1.8m, 어깨높이 75∼100㎝, 꼬리길이 약 15㎝, 몸무게 180∼250㎏입니다.

 

하마와 비슷하지만 네 다리는 가늘고 길며, 등이 구부러졌고, 머리는 작고 둥글며, 입은 작습니다.아래턱의 앞니는 하마에는 2쌍이 있지만 이 종에는 1쌍밖에 없습니다.발가락은 4개 있는데, 하마와 달라서 물갈퀴가 없으며 몸빛깔은 등면이 회색을 띤 검은색이고, 몸 옆은 녹색을 띠며, 몸의 아랫면은 회색을 띤 흰색입니다.

 

밀림의 물가에서 단독생활을 하거나 1쌍씩 짝을 지어 살며, 보통 하마처럼 무리를 이루지 않습니다. 습성이  하마보다는 오히려 멧돼지와 비슷하다고 하는데요. 수명은 20∼40년이며 서아프리카의 라이베리아·시에라리온·기니의 삼림지대에 분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