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지키자☆

겨울철 내 몸에 필요한 비타민 알고 먹자 '나에게 비타민이 필요해'

겨울철 내 몸에 필요한 비타민 알고 먹자 '나에게 비타민이 필요해'

 

비타민은 우리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데요. 비타민은 과다섭취해서도 안되고 그렇다고 부족해도 좋지 않은데요.요즘 어딘가 몸이 편치 않다..하는분들은 내 몸이 보내는 신호를 한번 눈치채시고 나에게 부족한 비타민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세요.

 

 

비타민 C (하루 권장량: 40~60mg)

 

비타민c는 근육, 인대, 잇몸조직, 혈관 등의 구성 성분인 콜라겐(collagen)의 합성에 필수성분이며,항산화 작용과 함께 감기, 백내장, 심혈관계 질환, 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괴혈병에 걸리고, 콜라겐을 유지할 수 없으므로 신체적인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내 몸에 필요한 비타민 알고 먹자 '나에게 비타민이 필요해'

 

브로콜리의 비타민C 함유량은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 하루에 서너 쪽만 꾸준히 먹어도 피로를 이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지는 철분의 함유량도 높아 여성들에게 특히 좋지요. 그리고 브로콜리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A는 피부나 점막의 저항력, 면역력을 강화시켜 감기 등 세균 감염을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질병을 막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하루 권장량:5mcg)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뼈의 주성분이 되는 칼슘과 인의 화합물 인산칼슘이 정상적으로 침착되지 않아 어린이에게는 구루병을 어른에게는 골다공증 또는 골연화증 증세가 생기기 때문에 항구루병성 비타민이라고 불리웁니다.그러나 또 몸에 좋다고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몸에 축적되어 과다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내 몸에 필요한 비타민 알고 먹자 '나에게 비타민이 필요해'내 몸에 필요한 비타민 알고 먹자 '나에게 비타민이 필요해'

 

생선간유, 간, 참치, 연어 ,계란 노른자에 많이 들어있으면 햇볓으로도 비타민D가 생성이 되기에 하루에 30분씩만 햇빛 쐬어도 좋습니다.

 

비타민 B2 (하루 권장량:1.5mg)

 

내 몸에 필요한 비타민 알고 먹자 '나에게 비타민이 필요해'

 

비타민 B2는 철분을 소화시키는데 필요하며 건강한 점막 형성, 체내 세포의 노폐물 분비에 관여하는 비타민입니다.

 

매번 입안이 헐어서 고생하는 분들이 많으실꺼예요.입안이 허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피로,과로,스트레스라고 하는데 솔직히 세상에 스트레스 안 받고 안 피곤한 사람이 어디있겠어요? 하지만 유독 입안이 자주 허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도 그런 경우여서 매번 약을 사다가 바르기도 하고 먹기도 하는데 입안이 한번 헐면 밥도 못 먹겠고 하루종일 신경만 더 쓰이더라구요

B2 를 챙겨먹기 힘들다면 현미로 밥을 해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아니면 토마토를 먹는 방법도 있는데요.B2는 피를 깨끗하게 하고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어 입 안이 헐거나 염증이 있을 때 효과적이랍니다.

 

비타민 A (하루 권장량:1mg)

 

내 몸에 필요한 비타민 알고 먹자 '나에게 비타민이 필요해'내 몸에 필요한 비타민 알고 먹자 '나에게 비타민이 필요해'

 

비타민A는 눈 머리카락, 피부, 골격 형성에 중요한데요. 비타민 A의 결핍은 야맹증을 일으킵니다.특히 안구건조증이 심각한분들 있으시죠? 그런분들은 다시마.시금치.버섯등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된 식품이 좋습니다.

 

비타민 E (하루 권장량:1mg)

 

내 몸에 필요한 비타민 알고 먹자 '나에게 비타민이 필요해'

 

비타민 E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세포막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킵니다.즉 비타민 E는 세포막의 불포화지방산 사이에 존재하면서 불포화지방산의 과산화 작용이 진전되는 것을 막는 항산화제로 작용한다는 것이죠.

 

또한 비타민 E는 백내장을 예방하고 운동 스트레스를 줄이며 세포 노화를 막아주며 상처의 치유를 촉진하고 흉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E가 함유된 음식으로는 해바라기씨,아몬드,잣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K (하루 권장량:79mcg)

 

내 몸에 필요한 비타민 알고 먹자 '나에게 비타민이 필요해'

 

비타민 K는 동물성과 식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장내 미생물에 의해 합성되므로 건강한 사람에게는 결핍증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는데요.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필수적이며 골격 형성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녹색 채소(시금치, 브로콜리, 싹눈 양배추)에 가장 많이 들어 있으며 과일, 곡류, 우유, 고기 등에도 들어있습니다.

 

엽산 (하루 권장량:200mcg+)

 

내 몸에 필요한 비타민 알고 먹자 '나에게 비타민이 필요해'

 

엽산은 녹색 잎을 가진 식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적혈구 세포 형성을 돕고 신경을 건강하게 하고 혈액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엽산 결핍은 빈혈을 초래하고 혈구에 거대적아구성 이상이 생기며, 태아의 조산, 사산, 저체중아 출산, 신경관결함 기형아 출산 등 임신 결과에 나쁜 영향을 미치며 과잉섭취시에는 신경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또한 신장에 축적되어 신장 손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엽산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에는 간, 이스트, 콩, 채소류, 과일류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1(하루 권장량:1mg)

 

내 몸에 필요한 비타민 알고 먹자 '나에게 비타민이 필요해'

 

비타민 B1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 중에 꼭 필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는데요. 티아민이라고도 하며 건강한 신경과 조직의 성장, 음식의 소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비타민 B1 결핍증상은 식욕부진, 체중감소, 무감각등과 같은 정신적 증세, 과민성, 근육 무력증, 심장비대 등의 심혈관계 증세를 수반하며, 심각하게 결핍되면 신경계와 심혈관계 장애를 나타내는 각기병이 유발됩니다.

 

돼지고기,해라바기씨,콩자반,대두,땅콩,김,미역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