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지혜│

전력수급 비상,전력수급 준비발령,공공기관 냉방기 중단,전력예비율 단계,순환단전,블랙아웃 현상

전력수급 비상,전력수급 준비발령,공공기관 냉방기 중단,전력예비율 단계,순환단전,블랙아웃 현상

 

날씨가 너~~~~무 더워지면서 결국 전력수급 비상사태가 벌어질 듯 싶습니다.무엇보다도 전력당국이 사상 처음으로 일반 기업체를 대상으로 긴급절전을 시행할지에 대해서 주목하고 있는데요.결국 정부는 최악의 전력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12일부터 14일까지 사흘간 공공기관 냉방기와 공조기 가동을 전면 금지하였습니다.

 

전력수급 비상,전력수급경보 단계,전력예비율 위험 수준,블랙아웃 현상 일어날까?

 

 손가락 버튼 꾹 누르시고 오늘만이라도 전기 절약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긴급절전은 예비전력이 300만kW 미만으로 떨어져 전력경보 3단계인 주의 경보가 발령되면 상황 여하에 따라 시행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요.수요관리를 주관하는 한국전력은 전력수급 비상사태에 대비해 426개 업체와 긴급절전 계약을 맺었으며 이에 따라 불볕더위가 절정에 이르는 오늘 오후 1~3시쯤 긴급절전 시행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절전 규모는 최소 500kW에서 최대 8만kW까지이며 전력거래소 측이 긴급절전 시행 한 시간 전에 예고 통보를 하면 각 계역업체에 상주하는 한전의 수요관리요원이 협조를 요청하는 방식입니다.긴급절전은 하루 최대 4시간까지 시행하도록 규정되어있으며 해당업체가 약정량의 60% 이상을 이행하면 이에 상응하는 절전 보상금이 지급되고 이행률이 50%에 못 미치면 반대로 위약금을 내야 합니다.

 

전력수급경보 단계 살펴보면...

 

전력수급 비상,전력수급경보 단계,전력예비율 위험 수준,블랙아웃 현상 일어날까?전력수급 비상,전력수급경보 단계,전력예비율 위험 수준,블랙아웃 현상 일어날까?

 

오늘 1~2시 사이 전력수급경보 4단계인 '경계(예비력 100만∼200만kW)'가 발령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수급경보 '경계'는 2011년 '9·15 전력대란' 당시 예비력이 20만kW까지 떨어져 '심각'(100만kW 미만) 단계가 발령된 이후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전력수급경보 준비(400만~499만㎾)나 관심(300만~399만㎾)이 발령되면 절전규제, 에너지 사용제한, 산업체 조업조정 등 기본적인 전력수급대책이 시행되며 전력수급경보 주의(200만~299만㎾)나 경계(100만~199만㎾) 단계가 발령되면 공공기관 약 1만9600만곳의 냉방 가동(25만㎾)이 중단됩니다.


예비전력이 100만㎾ 미만으로 떨어져 전력수급경보 심각 단계가 발령되면 순환단전(단계별 긴급부하조정)이 시행됩니다.

 

 

전력예비율 위험 수준 도달 '블랙아웃 현상이란?'

 

전력거래소는 이날 전력수요가 사상 최대인 8050만kW에 달해 상시 수급 대책 시행 후 예비전력이 195만kW 안팎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당진 3호기 고장으로 예비력을 160만kW으로 낮췄습니다.. 사실상 전력예비율이 최저로 떨어지게 된 것이죠.그러면서 블랙아웃 현상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데요.

 

YTN 뉴스 캡처

 

블랙아웃은 도시나 넓은 지역의 전기가 일제히 끊기는 대규모 정전사태를 말하는데요.

 

이것보다 더 심각한 토털 블랙아웃이라는 단어도 있는데 만약 토털 블랙아웃이 되어 전국에 정전이 일어난다면 복구기간이 최소 3일이며 그 피해규모가 엄청나서 재앙이 따로 없다고 하네요.

 

만약 블랙아웃 현상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해야될까?

 

블랙아웃이 발생한 상황에서 바깥에 나가게 되면 위험에 빠질 수 있는데요.아파트 현관문 번호키가 방전되거나 엘리베이터 작동이 멈춰 사고가 날 수 있는 만큼 정전시에는 집에 머무는 것이 가장 안전하답니다.

 

또한 휴대폰은 정전시 외부와 소통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인 만큼 배터리 충전은 필수로 해둬야 하며 블랙아웃이 예고되면 곧바로 냉장고 온도를 최저로 낮춰 놓아야 하기에 아이스팩을 꼭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전력수급 비상 상황시 절전 참여요령

 

1.가정에서는 에어컨,선풍기 등 전기 냉방기기 가동을 중지하며 다리미,청소기,세탁기,전자레인지 등의 사용도 중지합니다.꼭 필요한 조명을 제외한 각 방의 모든 조명은 꺼주시고 재난상황 파악을 위한 라디오.TV 이외의 가전제품 사용을 중지합니다.

 

2.공장 산업체에서는 중앙조절식 냉방설비 가동을 중지하거나 온도를 높이고 각종 사무기기의 전원은 모두 차단합니다.사무실은 모두 소등하고 공장 내부의 조명은 최소화한 후 비상 발전기의 가동을 점검해보고 운전 상태를 확인해야합니다.

 

3.상점,상가건물에서는 냉방설비 가동을 중지하고 에어컨,선풍기 등을 모두 끈 후 안전과 보안용을 제외한 조명등과 간판 등을 모두 소등합니다.식재로 부재와 관련 없는 가전제품의 가동은 중지하거나 조정하며 자동문,에컨 사용을 멈추고 환기패 가동을 일시적으로 정지해야합니다.

 

전력수급 비상 '집안 실내 온도 낮추기'

 

집에서도 간단한 방법으로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있는데요.아주 쉬우니깐 지금 한번 따라해보세요~

 

전력수급 비상,전력수급경보 단계,전력예비율 위험 수준,블랙아웃 현상 일어날까?

 

베란다에 물만 뿌려주기만해도 온도가 낮아짐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물 뿌리기 전과 후의 차이가 생각보다 크더라구요. 몇 시간이 지나면 다시 또 마르지만 그 때 또 한번 뿌려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렇게 세숫대야에 물을 조금 받아놓는것도 효과적이구요. 너무 쉽죠. 이것만으로도 온도를 낮출 수 있답니다.

 

전력수급 비상,전력수급경보 단계,전력예비율 위험 수준,블랙아웃 현상 일어날까?

 

도저히 못 참겠다..하는분들은 에어컨 대신 선풍기 사용을 권해드립니다.하지만 비상 상황일때에는 선풍기 사용도 안됩니다.

 

허나 평소 선풍기를 통해 온도를 낮출 수 있는데요.선풍기 바람은 사람이 직접 쐬는 것보다는 집안 공기를 차갑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니 더워 죽겠는데 왜 방에다가 선풍기를 돌려? 할 수도 있지만 선풍기를 위로 향하게 하여 뜨거운 공기가 위로 올라가 차가운 공기와 섞이면서 전체 온도가 떨어진답니다.또는 선풍기를 벽쪽으로 향하게하여 공기를 순환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날씨가 너무 더워지면서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는데요.블랙아웃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오늘 하루만이라도 전기 최대한 안 쓰게끔 줄여보세요...

 

4대중증질환 건강보험 적용

생애최초 주택대출,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금리 인하

주택바우처 시행 자격조건 알아보자

국민행복기금 지원대상,신청방법

국민연금 인상,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내 연금보기

기초노령연금 지급대상,수급자격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