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지키자☆

여름보다 겨울에 더 우울증이 심각해진다? 겨울 우울증 극복하려면

여름보다 겨울에 더 우울증이 심각해진다? 겨울 우울증 극복하려면

 

우울증에는 약도 없다.라는 말이 있을정도록 심각한 우울증은 치료하기가 힘이 드는데요.최근에는 날씨가 추워지면서 날씨를 타는 계절성 우울증 환자들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계절성 우울증은 여름철 우울증과 겨울철 우울증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지는데요.겨울철 우울증은 햇빛의 양과 일조시간의 부족이 에너지 부족과 활동량 저하, 슬픔, 과식, 과수면을 일으키는 생화학적 반응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여름철 우울증은 여름의 더위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가장 큰 증상은 우울증 기간 동안 무기력감을 느끼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겨울철 우울증의 경우에는 우울증 기간 동안 많이 먹고 단 음식과 당분을 찾는데, 여름철 우울증의 경우에는 식욕저하·체중감소 등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계절성 우울증 극복방법

 

그러면 어떻게 이 우울증을 치료할 수 있을까요?

 

겨울철 우울증 같은 경우 햇빛을 쐬기만해도 좋다고 하는데요. 얼마전 뉴스에서 직장인들이 햇빛을 쐬는 시간이 줄어든다고 하루에 30분정도는 햇빛을 쐬는게 좋다고 했는데요. 하루에 한번은 잊지말고 햇빛을 꼭 쐬주세요. 태양을 피하지 마시고 이제는 태양과 친해져보세요.

 

계절성 우울증 극복방법

 

우울증 자가 테스트

 

1. 사소한 일에도 신경이 쓰이고 걱정이 많아진다.

2. 쉽게 피곤해진다.

3. 의욕이 떨어지고 만사가 귀찮다.

4. 즐거운 일이 없고 세상일에 재미가 없다.

5. 매사를 비관적으로 생각하고 절망스럽게 느껴진다.

6. 자신의 처지가 초라하게 느껴지고 죄의식에 사로잡힌다.

7. 잠을 설치고 자다가 자주 깬다.

8. 입맛이 바뀌고 한 달 새 5% 이상 체중이 변한다.

9. 집중력이 떨어지고 건망증이 늘었고, 의사결정이 어렵다.

10. 답답하고 불안해지며 쉽게 짜증이 난다.

11. 자꾸 죽고싶은 생각이 든다.

12. 두통, 소화기장애, 만성통증 등의 증상이 계속된다.

 

3가지 이상이면 약한 우울증, 6가지 이상증세가 있다면 심한 우울증으로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을 먹어볼까나?

 

사람이 우울해지면 식욕이 없어지는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게다가 짜증도 나고 쉽게 피로해지며 세상 모든 것이 다 싫고 귀찮기만 합니다.이럴때에는 음식으로 기분을 좋게 만드는 방법이 있다는 것 아시나요?

 

계절성 우울증 극복방법

 

1.매콤한 음식으로 입맛도 잡고 우울증도 한방에 해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음식재료로 고추를 빼놓을수가 없는데요.고추는 뇌 속에서 베타엔도르핀이 분비되기 때문에 우울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것도 초콜렛처럼 지나치게 섭취할경우에는 간기능을 초래한다는 얘기도 있지만 우리가 매운것을 먹을때 눈물,콧물이 나는것은 몸속의 해로운 물질들을 몸밖으로 내보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계절성 우울증 극복방법

 

2.스트레스 받거나 우울할때 좋은 '상추'

 

-상추는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우울할때 먹으면 기분이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우울증외에도 비타민 A와 비타민 B군, 철분과 칼슘, 히토신, 리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여성들의 피부노화,변비,소화불량,두통에도 좋다고 합니다.

 

계절성 우울증 극복방법

 

3.달콤함으로 우울함을 날려버리지자.

 

-초콜릿의 대표적인 성분은 트립토판인데요. 뇌의 신경세포는 트립토판을 이용해 세토로닌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을 만든답니다. 즉 고농도의 세토로닌은 사람의 기분을 좋아지게 만들거나 황홀하게 만들어주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어떤 실험에서도 2달 동안 초콜릿 2조각씩 하루에 한번씩 매일 먹은 결과 90%의 사람들에게 우울증의 증세가 없어졌다고 밝혀지기도 했지요.